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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PB계 추진제/라이너/내열재의 접착력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 of Adhesion HTPB Propellant/Liner/Insul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3 no.4, 2019년, pp.92 - 97  

박성준 (Propulsion Center,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송종권 (Propulsion Center,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박의용 (Propulsion Center,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노태호 (Propulsion Center,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  최성한 (Propulsion Center, Daejeon Plant, Hanwha Corporatio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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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제, 라이너 그리고 내열재간의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내열재에 아무런 처리하지 않은(Bare) 상태보다는 피막처리제를 적용한 것이 접착력 향상에 유리하였다. 라이너 도포 두께가 증가할수록 내열재와 추진제간의 접착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라이너 경화는 24시간 경화 시간이 필요하며, 그 이상의 과경화는 접착력에 불리한 영향을 끼친다. 또한 결합제를 적용할 때가 적용하지 않을 때보다 접착력에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결합제 함량이 증가할수 록 접착력도 상승하였다. 결합제 종류에 따른 접착력 변화는 HX-868이 HX-752보다 접착력이 소폭 향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tudy was conducted to improve the adhesion of propellant, liner,and insulation. Insulation was shown to be more advantageous in improving the adhesion when a barrier coat was applied compared to a bare insulation layer. It was confirmed that the adhesion strength between the insulation and the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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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내열재(EPDM)의 건조시간에 따른 접착력을 확인하였다. EPDM은 60℃ 오븐에서 0, 24, 48, 72시간 건조 시킨 후 접착력 비교를 하였다.
  • HX-868 이외에 결합제를 비교해보기 위해 HX-752를 적용해보았다. 실험 결과 Fig.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분자 경화제를 적용하여 접착계면에서의 경화제 이동현상을 막는 연구[7], 가소제 함량, 충전제 종류 변경 같이 라이너 조성 변화를 통한 접착력 개선[1] 등 많은 연구가 선행되었다.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HTPB/AP/Al 계열 추진제와 HTPB 계열 라이너에 대한 접착력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내열재 건조시간, 피막처리제 종류 변경, 라이너 두께, 라이너 경화 시간 그리고 라이너의 결합제 함량 및 종류 변경에 따른 접착력을 비교하였다.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피막처리제 적용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내열재 상부 도포에 사용된 피막처리제는 Chemlock-6108, Chemlock-205, Desmodur RE를 사용하였으며, 내열재에 아무런 시료를 처리하지 않은 Bare 상태까지 총 4가지 경우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Fig.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내열재(EPDM)의 건조시간에 따른 접착력을 확인하였다. EPDM은 60℃ 오븐에서 0, 24, 48, 72시간 건조 시킨 후 접착력 비교를 하였다.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라이너 경화 시간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라이너 도포 후 24, 48, 72시간 경화하여 시간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비교하였다.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라이너 두께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 였다. 라이너 두께는 0.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피막처리제 적용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내열재 상부 도포에 사용된 피막처리제는 Chemlock-6108, Chemlock-205, Desmodur RE를 사용하였으며, 내열재에 아무런 시료를 처리하지 않은 Bare 상태까지 총 4가지 경우를 비교하였다.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라이너 경화 시간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였다. 라이너 도포 후 24, 48, 72시간 경화하여 시간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Fig.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에 영향을 주는 라이너 두께에 따른 접착력 변화를 확인하 였다. 라이너 두께는 0.25, 0.50, 0.75, 1.00mm로변화하며 접착력을 비교하였으며, 라이너를 도포하지 않은 시료까지 총 5가지 경우를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 Fig.
  • 추진제의 접착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결합제인 HX-868을 적용하였다. 라이너 제조 시 HX-868을 0, 3, 5, 7wt% 함량으로 접착력을 비교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내열재/라이너/추진제간의 접착력 실험은 KSM 3725(박리, peel), KSM 3734(전단, shear), KSM 3722(인장, cubictension)에 따라 수행하였다. 실험실 온도는 20℃ 습도는 38%(RH)를 유지하였다.
  • 라이너 원료의 기본 구성은 바인더로 HTPB(hydroxyl terminated polybutadiene)를 사용하였으며, 경화제로 IPDI(isophorone diisocyanate), 충진제로는 C.B.(carbon black), 가소제로 DOA (dioctyl adipate), 결합제로 HX-868(1,1,1-(1,3,5-benzene tricarbonyl) tri-2- ethyl-aziridine))를 적용하였으며, 경화 당량비는 1.25으로 제조하였다.
  • 접착 시편은 내열재로 EPDM(Ethylene Propylene Diene Monomer)을 적용하였다. EPDM 내열재 상부에 라이너를 도포하고 1일 경화 후 경화된 라이너 위에 HTPB계 추진제를 충전하여 5일 경화하였다.
  • 추진제의 접착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결합제인 HX-868을 적용하였다. 라이너 제조 시 HX-868을 0, 3, 5, 7wt% 함량으로 접착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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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너와 내열재의 역할이 잘 유지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라이너와 내열재가 이러한 역할이 잘 유지되기 위해서는 내열재, 라이너 그리고 추진제와의 접착력이 상당히 중요하다. 이들의 접착력에 문제가 생기면 추진기관 취급 중 그레인 변형이 일어나거나 연소 시 오작동 문제가 일어날 수있으며, 장기 저장 후 노화 현상으로 물성이 변하여 추진기관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5].
일반적인 고체 로켓 모터에 라이너와 내열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인 고체 로켓 모터는 추진제 그레인과 연소관을 보호하기 위해 모터 내부에 라이너와 내열재를 사용한다. 라이너는 탄성이 있는 고무 재질로써 연소관위에 내열재와 추진제사이에 존재한다.
고체 로켓 모터에 사용되는 라이너와 내열제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인 고체 로켓 모터는 추진제 그레인과 연소관을 보호하기 위해 모터 내부에 라이너와 내열재를 사용한다. 라이너는 탄성이 있는 고무 재질로써 연소관위에 내열재와 추진제사이에 존재한다. 라이너는 이들 사이에서 접착력을 향상 시키고 또한 외부 진동으로부터 추진제 그레인을 보호할 뿐 아니라, 추진제와의 계면접착을 형성하여 추진제의 이면 연소를 막으므로 설계된 모터의 원하는 압력을 유지시킬 수가 있다. 내열 재는 주로 NBR, EPDM 등의 고무가 사용되며, 연소관 위에 존재하며 추진제 연소 시 화염으로 부터 연소관을 보호하고 기밀을 유지하기 위한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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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Hong 5 3 60 2001 “A study on the adhesion of HTPB liner and PCP propellant“ 

  2. Solid Rocket Motor Internal Insulation Twichell 1976 

  3. Journal of composite material Ashraf 46 13 1549 2011 “Thermal insulation by heat resistant polymers for solid rocket motor insulation“ 

  4. Solid rocket Propulsion Technology Davenas 1st edition 1993 

  5. Song 572 “The study on service life evaluation test of composite solid propellant” 

  6. “Principles of Solid Propellant development“ Oberth 1987 

  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Jeong 10 2 110 2006 “Improvement of Bonding Process and Bond Strength of HTPB Propellant/Liner using a Polymeric Curative“ 

  8. Spreafico 2009 “Influence of bonding agent on steady burning rate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solid rocket propell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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