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국방수송물류의 민·군 통합 운영 방안 수립 Development of the Military-3PL Integrated Operation Strategy for National Defense Transportation using Simulation원문보기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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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택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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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원
(CJ Ex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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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한석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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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광섭
(Graduate School of Logistic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현재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은 육 해 공군이 개별 보급단, 군지사 및 보급창을 중심으로 구성된 물품 조달 체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납품업체로부터 사용부대까지는 직납의 형태로 배송하고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생산원가를 포함한 여러 비용 중 운송비용은 일반관리비용 중 하나로 정의되고, 연 단위 일괄 계약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로 인해 실제 납지 기준의 현실적인 운송비용이 산정될 수 없어 국방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각 군이 개별적인 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유사 시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방 수송 분야에 민 군 통합 수송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의 효과를 이미 검증한 미군의 DTCI(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를 조직구성과 운영 방식 관점에 벤치마킹하고, 이를 우리 군의 운영 상황에 적합한 민 군 통합 운영 체계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롭게 제안되는 국방 수송 체계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과거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Hub & Spoke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직납 체계와 운송거리 측면에서의 정량적 비교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 군의 군수품 수송 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체 계획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은 육 해 공군이 개별 보급단, 군지사 및 보급창을 중심으로 구성된 물품 조달 체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납품업체로부터 사용부대까지는 직납의 형태로 배송하고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데 한계가 있다. 생산원가를 포함한 여러 비용 중 운송비용은 일반관리비용 중 하나로 정의되고, 연 단위 일괄 계약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로 인해 실제 납지 기준의 현실적인 운송비용이 산정될 수 없어 국방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각 군이 개별적인 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유사 시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방 수송 분야에 민 군 통합 수송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의 효과를 이미 검증한 미군의 DTCI(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를 조직구성과 운영 방식 관점에 벤치마킹하고, 이를 우리 군의 운영 상황에 적합한 민 군 통합 운영 체계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새롭게 제안되는 국방 수송 체계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과거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Hub & Spoke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직납 체계와 운송거리 측면에서의 정량적 비교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우리 군의 군수품 수송 체계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체 계획 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In the current procurement system in Korean military, the army, navy and air force have their own distributors, military branches and warehouses. However, especially, it has been hard to have the economy of scale because most of suppliers have shipped their order from the suppliers to each of Korean...
In the current procurement system in Korean military, the army, navy and air force have their own distributors, military branches and warehouses. However, especially, it has been hard to have the economy of scale because most of suppliers have shipped their order from the suppliers to each of Korean military directly. Koran military considers the transportation cost as one of the management cost factors among various kinds of cost. Furthermore they have contracted with the suppliers in annual and collectively on the transportation. Hence they have been in trouble with getting efficiency of Defense budget execution because it is hard to make a decision of Defense budget with real transportation cost. Moreover Korean army, navy and air force have their own supply chain separately, so they can not cooperate flexible and quickly when they need. Therefore, in this research, we provide a benchmarking of DTCI (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 which has been proved that it has improved the procurement system in US implementing the integrated transportation system with 3PL and military. In addition we propose advanced integrated shipping model using Hub & Spoke system for Korean military. In order to prove its effect, we simulate our model based on the real data of the suppliers' delivery to compare with the current system when it comes to how much we can save the cost. Our research can provide evidence that the integrated procurement system in Korean military will improve Korean military procurement system.
In the current procurement system in Korean military, the army, navy and air force have their own distributors, military branches and warehouses. However, especially, it has been hard to have the economy of scale because most of suppliers have shipped their order from the suppliers to each of Korean military directly. Koran military considers the transportation cost as one of the management cost factors among various kinds of cost. Furthermore they have contracted with the suppliers in annual and collectively on the transportation. Hence they have been in trouble with getting efficiency of Defense budget execution because it is hard to make a decision of Defense budget with real transportation cost. Moreover Korean army, navy and air force have their own supply chain separately, so they can not cooperate flexible and quickly when they need. Therefore, in this research, we provide a benchmarking of DTCI (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 which has been proved that it has improved the procurement system in US implementing the integrated transportation system with 3PL and military. In addition we propose advanced integrated shipping model using Hub & Spoke system for Korean military. In order to prove its effect, we simulate our model based on the real data of the suppliers' delivery to compare with the current system when it comes to how much we can save the cost. Our research can provide evidence that the integrated procurement system in Korean military will improve Korean military procurement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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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방 수송 분야에 민·군 통합 수송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의 효과를 이미 검증한 미군의 DTCI(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6]를 조직 구성과 운영 방식 관점에서 벤치마킹하고, 우리 군의 운영 상황에 적합한 민·군 통합 운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군의 존재 목적 특성상 경제성 기준만을 고려하는 것은 다양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전투준비태세를 고려한 비용 최소화를 목적으로 통합물류체계를 제시하였다. 특히, 군 물류 관리 체계의 가장 하위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물류 및 공급사슬의 통합 운영 방식에 대한 기존 연구는 많이 찾아볼 수 있으나,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인 실제 현장에서 3PL 기업과 프로세스를 통합하는 방법이 성과 개선을 보장할 수 있음을 증명한 사례를 중심으로 선행 연구를 분석한다. Daugherty[2]은 물류 기업의 경연진이 가진 통합물류 방식에 대한 인식 수준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군의 DTCI 프로그램을 우리 군에 적합한 한국형 민·군 통합 운영 체계를 제안하기 위해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하여 DTCI 프로그램의 제도 및 프로세스 그리고 현재 우리 군의 조달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본 장에서는 미군의 DTCI 체계의 벤치마킹 결과와 함께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3PL 기업을 활용한 민군 통합 운영 체제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수행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안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한다.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군수품의 경우 조달되는 품목의 수가 많고 필요 시점이 다양하고, 그 양 역시 소요 부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뿐만 아니라 조달업체와 소요 부대가 산재해 있어 수리 모형을 통한 최적해를 구하는 것은 불가능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제 납품 실적과 조달업체 및 소요 부대의 위치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기반의 시나리오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따라서 전투준비태세를 고려한 비용 최소화를 목적으로 통합물류체계를 제시하였다. 특히, 군 물류 관리 체계의 가장 하위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을 제시하였다. 각 군 내 보급창 및 품종별 운영실태분석을 통해 운송재고(Pipeline Inventory) 효율화 방안과 통합 물류체계 재구축 방향을 제시한 사례도 찾을 수 있다[1].
[16]은 공급사슬의 통합 운영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고, 실제 도입 성과를 검증하였다. 해당 연구에서는 관계형 전략을 추구하고 이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 및 측정 구조를 개발하였다. 이를 통합물류를 위한 도구를 활용할 경우, 높은 수준의 성과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주장하였다[16].
가설 설정
• 거점과 거점 사이에 제품 이송을 담당하는 트럭은 25톤 윙바디(wing-body)이며 최대 적재 CBM은 58로 가정하며, 조달업체와 거점, 거점과 부대 사이의 운송 트럭의 최대 용량은 11톤으로 가정한다.
• 물류 거점은 크로스도킹(Cross Docking) 방식으로 운영하며, 재고 보관 기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 특정 업체 및 부대로부터 제품의 상·하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으로 가정한다.
현재 군에서 보유한 시설 중 통합물류센터로 활용 가능한 후보지 중 군의 물류거점화 계획에 근거하여 권역별 4개의 후보지를 선정하였다. 특히, 조달업체와 소요부대가 밀집된 수도권 (A) 강원권 (B)의 후보지들은 반드시 포함하는 것을 가정한다. 물류거점의 수를 4개와 3개로 구성하는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첫 번째 유형에서는 부산·경남권(D), 대구·경북권 (E) 후보지에 대한 상대 비교를 위한 시나리오 두 개로 설계하였다.
제안 방법
시나리오의 비교 평가를 위해서는 실제 물류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허브앤스포크 모델과 차량용량 및 센터 운영 방식을 기준을 적용하였다. 2015년 전체 조달 실적 중 배송 부대 위치와 체적정보를 가정할 수 있는 납품실적만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총 운송거리와 투입 차량대수를 기준으로 각 시나리오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통합 운영 모델이 기존 직납 형태의 모형보다 약 50% 수준으로 운송 거리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조달 원가 절감의 기회로 해석될 수 있다.
Tsao and Lu[18]는 운송비용에 대한 수량 및 거리 할인에 따른 통합 시설 위치 및 재고 할당 문제에 대한 네트워크 최적화 모형을 연구하였다[18]. 각 지역별 유통 센터(Regional distribution center, RDC)의 주문량이 같은 경우와 다른 경우를 고려한 네트워크 최적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Sim et al.
1절에서 설계된 민군 통합운영 모델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재 군에서 보유 중인 시설을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실제 1년 간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납품 실적에 대한 기초통계분석과 납품업체 위치와 납지(군부대)의 위치와 관련된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시나리오의 구성을 위해서는 운송네트워크 설계 방식, 거점의 개수와 위치를 조합한다.
미군의 DTCI는 알라바마, 조지아 및 마이애미 주에 위치한 부대를 대상으로 통합 운영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및 검증하였다. 동일한 지역을 대상으로 구현된 통합 운영 시스템을 검증하였고, 이후 미국 본토의 전군으로 확산하기 위한 Roll-Out 계획을 수립하였다. 미군 DTCI 프로그램 관계자들은 약 7년간에 걸친 단계적 전군 대상 확산 사업을 수행하고 연도별 성과 평가를 수행함으로써 미 본토 내 화물 수송을 담당하는 3PL업체를 평가하고 있다.
군 보급 실적 데이터의 보안성 확보를 위해, 납품되는 품목의 품목, 가격 및 세부 정보는 모두 삭제하였고, 수송 계획 수립에 필요한 무게와 부피 정보만을 제공 받았다. 또한 납품 부대의 위치는 공개될 수 없기 때문에 실제 부대의 위치와 가장 인접한 동사무소를 납품 위치로 지정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장에서는 미군의 DTCI 체계의 벤치마킹 결과와 함께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 현황에 대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3PL 기업을 활용한 민군 통합 운영 체제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수행된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안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한다.
DTC 사업부는 DTC 프로그램 운영 지원 부서에서 수행되는 계약 및 이행 수행과 관련된 모든 활동들을 모니터링하고 성과를 평가 및 보고한다[5]. 또한, DTCI 실행에 있어 현재의 정책과 상충되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 현존하는 관련 법규 및 규제를 검토한다. DTC 사업부는 Ordering Officers와 Service/Agency COR(Contract Officer Representative)를 하위 부서로 두고 있으며, Ordering Officers의 역할은 수송 관리자들이나 화물 운송 직원들에 의한 서비스 주문의 분배 및 운영을 담당하며 관리 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전시나 훈련용 군수품의 특성과 군 물류 네트워크 모형을 고려하여 군 통합물류센터의 최적 위치와 개수에 대한 수리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사례를 기준으로 가상의 실험 데이터를 적용하여 최적 대안을 도출하였다[17].
물류거점의 수를 4개와 3개로 구성하는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첫 번째 유형에서는 부산·경남권(D), 대구·경북권 (E) 후보지에 대한 상대 비교를 위한 시나리오 두 개로 설계하였다.
미군의 DTCI는 1993년 처음 3PL을 이용한 군 수송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대한 요구사항이 제기되었고, 이를 위해 민·군 통합 운영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시작되었다. 미군의 DTCI는 알라바마, 조지아 및 마이애미 주에 위치한 부대를 대상으로 통합 운영 프로그램을 설계, 개발 및 검증하였다. 동일한 지역을 대상으로 구현된 통합 운영 시스템을 검증하였고, 이후 미국 본토의 전군으로 확산하기 위한 Roll-Out 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Ordering Officers는 DTC 사업부, COR, DTCI 코디네이터에게 고객 피드백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에 COR은 DTC 사업부, 계약 장교와 협조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유지하며, 이를 바탕으로 DTCI 코디네이터의 성과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고 DTCI 코디네이터의 불만사항을 검토한다. DTCI 화물 수송 프로세스는 [Figure 2]와 같이 3개의 조직이 참여하고 있으며, 화물 수송 프로세스 내 세부활동 및 역할은 [Table 1]과 같다[7].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민·군 통합 운영 모델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현재 운영 가능한 군 내 물류시설을 후보지를 권역별로 선정하고, 총 물류 거점의 수와 위치를 조정하여 비교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본 장에서는 성공적인 민·군 통합 운영 제도의 설계, 장착 및 운영을 위해 미군의 DTCI (Defense Transportation Coordination Initiative)를 벤치마킹하되, 우리 군에 맞게 운영 모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조직 구성과 프로세스 측면에서 DTCI 제도를 분석한다.
본 절에서는 현재 조달업체 직납의 형태로 운영되는 방식을 앞서 제4.1절에서 제안한 민간 3PL 기업을 활용한 통합 운영 모델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 검증한다. 군수품의 수송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물류 거점 운영의 기본적인 가정 사항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미군의 DTCI 프로그램을 우리 군에 적합한 한국형 민·군 통합 운영 체계를 제안하기 위해 벤치마킹 기법을 활용하여 DTCI 프로그램의 제도 및 프로세스 그리고 현재 우리 군의 조달 현황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군 조직 측면에서는 우리 군의 조직을 크게 개편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수송 임무를 전담할 민간 기업만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조달 계약 측면에서는 원가 산정 및 계약 방식의 변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법률과 타 제도와의 연계성 측면에서 분석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앞의 제5.1절에서 설계된 민군 통합운영 모델의 도입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현재 군에서 보유 중인 시설을 대상으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실제 1년 간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납품 실적에 대한 기초통계분석과 납품업체 위치와 납지(군부대)의 위치와 관련된 데이터를 정제하였다.
물류거점의 수를 3개로 제한하는 두 번째 유형에서는 한강 이남 지역을 충청권(C), 대구·경북권 (E)와 비교한다. 이렇게 구성된 네 개의 대안을 현재 운영 중인 방안과의 비교를 위한 대안으로 설계하였으며, [Figure 9]와 같이 표현된다.
[17]는 군수품 별 특성을 고려하여 수리적 모형을 활용한 군 네트워크 최적화 모형을 연구하였다. 전시나 훈련용 군수품의 특성과 군 물류 네트워크 모형을 고려하여 군 통합물류센터의 최적 위치와 개수에 대한 수리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실제 사례를 기준으로 가상의 실험 데이터를 적용하여 최적 대안을 도출하였다[17].
김성일[9]의 연구에서는 미래 전쟁 양상의 변화에 따른 저비용·고효율의 군수 개혁에 맞는 새로운 물류체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해외 국가의 군 물류체계의 혁신 사례 조사를 통해 현재 우리 군이 가진 물류체계 측면에서 문제점을 도출하고, 민간 물류 사례를 통해 우리 군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군 물류체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통합물류체계는 전·평시 상황을 고려함과 동시에 비용 절감, 인력 절감, 대기 시간 측면에서 개선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새롭게 제안되는 국방 수송 체계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과거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현재 군이 보유한 여러 군수 시설 중 물류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을 후보지로 선정하고, 실제 납품 내역을 바탕으로 직납 체계와 운송거리 및 투입 차량 측면에서의 정량적 비교를 수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납품 실적 데이터는 방위사업청 및 조달청에서 제공한 2015년 실적 112,619건 중 소요부대와 국가재고관리번호(NIIN) 기준 CBM 정보가 확인 가능한 7,703(7%) 데이터만을 활용하였다. 총 납품업체는 170개, 소요 부대는 117개이다.
시뮬레이션에 활용되는 납품 실적 데이터는 방위사업청 및 조달청에서 제공한 2015년 실적 112,619건 중 소요부대와 국가재고관리번호(NIIN) 기준 CBM 정보가 확인 가능한 7,703(7%) 데이터만을 활용하였다. 총 납품업체는 170개, 소요 부대는 117개이다. 군 보급 실적 데이터의 보안성 확보를 위해, 납품되는 품목의 품목, 가격 및 세부 정보는 모두 삭제하였고, 수송 계획 수립에 필요한 무게와 부피 정보만을 제공 받았다.
현재 군에서 보유한 시설 중 통합물류센터로 활용 가능한 후보지 중 군의 물류거점화 계획에 근거하여 권역별 4개의 후보지를 선정하였다. 특히, 조달업체와 소요부대가 밀집된 수도권 (A) 강원권 (B)의 후보지들은 반드시 포함하는 것을 가정한다.
이론/모형
새롭게 제안되는 국방 수송 체계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과거 실제 납품 실적을 바탕으로 허브앤스포크(Hub & Spoke) 방식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민·군 통합 운영 모델의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해 현재 운영 가능한 군 내 물류시설을 후보지를 권역별로 선정하고, 총 물류 거점의 수와 위치를 조정하여 비교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시나리오의 비교 평가를 위해서는 실제 물류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허브앤스포크 모델과 차량용량 및 센터 운영 방식을 기준을 적용하였다. 2015년 전체 조달 실적 중 배송 부대 위치와 체적정보를 가정할 수 있는 납품실적만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총 운송거리와 투입 차량대수를 기준으로 각 시나리오를 비교하였다.
기존의 직납 방식에 비해 거점 간 간선 운송으로 네트워크가 간소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은 Allo 소프트웨어를 통해 수행되었다.
성능/효과
Rabinovich[15]은 유연성과 잠재적인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기 위해 3자물류 회사(3PL: Third Party Logistics)에게 물류활동의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방식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15]. 그 결과 3PL의 통합물류 운영 및 관리와 고객서비스 향상과 규모의 경제 사이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통계적으로 증명하였다.
2015년 전체 조달 실적 중 배송 부대 위치와 체적정보를 가정할 수 있는 납품실적만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고, 총 운송거리와 투입 차량대수를 기준으로 각 시나리오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통합 운영 모델이 기존 직납 형태의 모형보다 약 50% 수준으로 운송 거리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조달 원가 절감의 기회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투입되는 차량의 대수 비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통해 직납에 비해 통합운영방식이 총 운송 거리 측면에서는 평균 50% 수준의 절감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물류거점을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및 대구․경북권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대안이 53.4%의 가장 큰 절감 효과를 보였다.
현재 우리 군의 군수 관련 조직은 다양한 조직의 하위 기관 및 예하 부대로 편성되어 있어 미군 및 영국, 독일과 비교했을 때 상당히 복잡한 지휘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군의 전체 조직 구조를 개편하는 방식은 본 연구의 범위를 벗어날 뿐만 아니라 DTCI 벤치마킹 결과에서처럼 군수품 조달 및 수송을 담당하는 기관이 연합하여 가상의 조직을 구성하는 방식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이미 체계화된 군 조직에 수송 임무를 전담할 민간 3PL 기업을 추가하여 운용 조직을 구성하되, 조달업체로부터 물류 거점, 거점 간 운송 및 거점에서 소요부대로의 운송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역할을 위탁할 수 있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통합 운영 모델이 기존 직납 형태의 모형보다 약 50% 수준으로 운송 거리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조달 원가 절감의 기회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투입되는 차량의 대수 비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위의 분석 결과를 통해 직납에 비해 통합운영방식이 총 운송 거리 측면에서는 평균 50% 수준의 절감 효과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중, 물류거점을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및 대구․경북권에 설치하여 운영하는 대안이 53.
2%가 이미 통합물류를 인식하고 이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실행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다[2]. 통합물류를 통해서 고객서비스, 생산성, 비용 절감, 전략에 대한 집중, 주기 감소 등과 같은 요인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장한다고 분석되었다. Rabinovich[15]은 유연성과 잠재적인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기 위해 3자물류 회사(3PL: Third Party Logistics)에게 물류활동의 일부를 아웃소싱하는 방식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15].
후속연구
그러나 미군이 도입한 DTCI 제도와 우리 군의 조달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군에 적합한 한국형 민·군 통합 운영 체계 도입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지만, 민·군 통합 운영에 따른 수송비용 절감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더 정확한 조달 데이터를 통해 물류거점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와 운영 방식을 검증하고, 현재 운영 방식에 비해 비용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지 추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운송거리 측면에서의 절감 효과를 보였을 뿐 실제 통합 모형을 운영하기 위한 비용이 포함된 전체 비용 측면에서의 절감 효과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적정 운송비에 대한 산정 및 기준 자료를 기반으로 보다 정교한 시뮬레이션 수행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국방수송물류 분야의 경우 관련 품목을 취급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이 별도로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구축되어 운영되고 있는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군수품의 경우 조달되는 품목의 수가 많고 필요 시점이 다양하고, 그 양 역시 소요 부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그러나 미군이 도입한 DTCI 제도와 우리 군의 조달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군에 적합한 한국형 민·군 통합 운영 체계 도입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지만, 민·군 통합 운영에 따른 수송비용 절감 효과를 입증하기 위한 더 정확한 조달 데이터를 통해 물류거점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와 운영 방식을 검증하고, 현재 운영 방식에 비해 비용 측면에서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보장할 수 있는 지 추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운송거리 측면에서의 절감 효과를 보였을 뿐 실제 통합 모형을 운영하기 위한 비용이 포함된 전체 비용 측면에서의 절감 효과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가 가진 한계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실제 적정 운송비에 대한 산정 및 기준 자료를 기반으로 보다 정교한 시뮬레이션 수행이 필요하다.
향후, 소요부대에서 필요한 군수품의 양과 필요 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물품의 체적 정보와 혼적 가능 여부를 바탕으로 밀크런 방식의 집하와 배송 방식을 적용한다면, 필요 차량의 대수는 직납 방식에 비해 더욱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리고 1톤 트럭의 경우 직납 방식이 551대 필요한 것에 비해 제시된 대안 네 가지는 모두 400대 이하 수준으로 필요하다는 점은 수송 방식에 있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재 우리 군의 군수품 조달은 육․해․공군이 개별 보급단, 군지사 및 보급창을 중심으로 구성된 물품 조달 체계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육군의 경우, 군수조직은 각 군의 보급단, 군지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군과 공군은 육군 군지사와 각 군 보급창을 통하여 물품 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각 군의 편제 자산은 군별로 관리하고 소요 발생 시 소속 위주로 우선 사용되고 있어 합동성이 요구되는 유사시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없고, 충청, 경북, 경남권 등 동일 권역에서 각 군의 주요 부대군수지원부대가 편제되어 있어 합동 지원의 필요성도 존재한다.
현재의 국방 수송 관리 체계의 문제점으로 인해 어떤 것이 필요한가?
현재 국방 수송 관리 체계는 탄약(5종)을 제외한 나머지 군수 품목들을 각 군에서 개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이러한 각 군의 개별적 관리는 동일 혹은 유사 품목에 대한 개별 관리로 인해 낭비되는 요소가 존재하며, 범위와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고 있다. 따라서 이를 위해 전군의 군수품을 대상으로 하는 통합 관제 시스템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1]. 또한, 군수품 조달 과정은 계약 과정이 길어지면 생산, 제품검사, 배송 기간이 줄어들어 연말에 물량이 집중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군수품의 생산부터 배송까지의 과정에서 전군의 예산 편성과 계약까지의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주체가 필요하며, 민간에서 생산되는 군수품의 효율적인 조달을 위한 민간 수송자원의 활용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각 군의 편제 자산의 한계 및 필요성은?
육군의 경우, 군수조직은 각 군의 보급단, 군지사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해군과 공군은 육군 군지사와 각 군 보급창을 통하여 물품 조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각 군의 편제 자산은 군별로 관리하고 소요 발생 시 소속 위주로 우선 사용되고 있어 합동성이 요구되는 유사시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없고, 충청, 경북, 경남권 등 동일 권역에서 각 군의 주요 부대군수지원부대가 편제되어 있어 합동 지원의 필요성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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