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모의 심리적 통제, 가족 건강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Family Strength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모의 심리적 통제, 가족건강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85명을 설문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통제변수들의 영향력을 고려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로서, 대학생의 성별, 학년, 출생 순위와 형제 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 유능성 전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의 심리적 통제와 가족건강성은 대인관계 유능성 전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음으로 대인관계 유능성의 하위요인 별로 살펴본 결과,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 유능성의 하위변인 모두, 즉 관계형성 및 개시, 권리나 불쾌감에 대한 주장,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관리, 적절한 자기개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모의 심리적 통제는 갈등관리에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건강성은 관계형성 및 개시와 적절한 자기개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모의 심리적 통제, 가족건강성이 대인관계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85명을 설문조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통제변수들의 영향력을 고려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로서, 대학생의 성별, 학년, 출생 순위와 형제 수를 통제한 상태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 유능성 전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의 심리적 통제와 가족건강성은 대인관계 유능성 전체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음으로 대인관계 유능성의 하위요인 별로 살펴본 결과, 의사소통능력은 대인관계 유능성의 하위변인 모두, 즉 관계형성 및 개시, 권리나 불쾌감에 대한 주장,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관리, 적절한 자기개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나타났다. 모의 심리적 통제는 갈등관리에만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족건강성은 관계형성 및 개시와 적절한 자기개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family strength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subjects of 285 college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for data collec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family strength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subjects of 285 college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for data collec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control variables. Main results of the study, with college students' gender, grade, birth order and number of siblings controlled, are as follows: Communicative compet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overall interpersonal competence, whil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family strength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overall interpersonal competence. Next, the results of the study for each sub-factor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are as follows: Communicative competence was found to be a variable that influence all the sub-variable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cluding relationship formation and initiation, claiming for rights or discomfort, consideration for others, conflict management, and appropriate self-opening.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has a negative effect only on conflict management, and family strengths has an effect on relationship formation and initiation, and appropriate self-ope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mmunicative competenc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family strengths on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subjects of 285 college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Gyeonggi province were surveyed for data collection.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as performed considering the influence of control variables. Main results of the study, with college students' gender, grade, birth order and number of siblings controlled, are as follows: Communicative competenc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overall interpersonal competence, while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family strengths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overall interpersonal competence. Next, the results of the study for each sub-factor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are as follows: Communicative competence was found to be a variable that influence all the sub-variable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cluding relationship formation and initiation, claiming for rights or discomfort, consideration for others, conflict management, and appropriate self-opening.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has a negative effect only on conflict management, and family strengths has an effect on relationship formation and initiation, and appropriate self-opening.
Spitzberg와 Cupach[12]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효과적으로 맺을 수 있고 효과적으로 형성된 관계를 잘 유지하는 능력을 대인관계 유능성이라고 하였으며, 대인관계 유능성을 결정짓는 두 가지 요소를 효과성과 적절정이라고 하였다. 효과성이란 대인관계를 통하여 통제력을 획득하고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하여 긍정적 정서를 얻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적절성이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규범, 규칙, 기대 등을 위배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대인관계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대학생이라는 시기는 성격,가치, 이념, 관심사, 취미, 졸업 후 진로 등 다양한 기준에 기반을 둔 친구관계로 변화되어 대인관계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지만[7], 그러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성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심각한 스트레스로 정서적으로 많은 어려움과 심각한 부적응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8]. 대인관계가 원만하면 개인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행복해지는 반면, 폭넓고 깊은 대인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우울, 불안, 외로움, 분노와 같은 심리사회적 어려움의 주원인이 되고 개인의 적응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9].
대인관계 유능성을 결정짓는 구 요소의 특징은 무엇인가?
Spitzberg와 Cupach[12]는 다른 사람과 관계를 효과적으로 맺을 수 있고 효과적으로 형성된 관계를 잘 유지하는 능력을 대인관계 유능성이라고 하였으며, 대인관계 유능성을 결정짓는 두 가지 요소를 효과성과 적절정이라고 하였다. 효과성이란 대인관계를 통하여 통제력을 획득하고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고 성취하여 긍정적 정서를 얻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적절성이란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규범, 규칙, 기대 등을 위배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Buhrmester와 그의 동료들은[13]는 대인관계 유능성은 관계 형성 및 개시 능력, 권리나 불쾌감을 주장하는 능력, 개인적인 정보를 개방하는 능력,다른 사람을 정서적으로 지지하는 능력, 갈등을 관리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