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3, 2021년, pp.118 - 128  

김종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부 지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20년 9월부터 10월까지이었고, 분석대상은 232명 이었다. 자료는 기술적 통계, t-tset, ANOVA, Pearson correlation과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 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감능력, 자기수용, 대인관계 유능성이 의사소통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50.7%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능력과의 관련성에서는 성별(F=-3.86, p=.000), 대학생활 만족도(F=3.02, p=.019)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의사소통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자기수용(r=.346, p<.001), 공감능력과(r=.531, p<.001), 대인관계 유능성(r=.680,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공감능력과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일 수 있는 교과과정과 프로그램 적용 및 성별의 특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factors that affect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For the study, 232 nursing students in a certain region were surveyed from September to October 2020. The data was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and stepwise mul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과의 관련성에서는 성별, 대학생활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의사소통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의사소통능력을 50.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알아보고,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의사소통능력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기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 관계성을 규명하며 의사소통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유능성의 기술도 향상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많은 변수들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는 스트레스와 의사소통능력[18], 자기이해, 의사소통[6] 등이 보고되고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자기수용, 공감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는 있으나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과 자기수용, 공감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의 수준을 파악하고 그 관계성을 규명하며 의사소통능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감능력 및 대인관계 유능성의 기술도 향상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T. Gordon, T.E.T(Teacher effectiveness training), GTI Korea, 2010. DOI; https://doi.org/10.2307/4445451 

  2. T. S. Laidlaw, H. Macleod, D. H. Kaufman, D. B. Langile, J. Sargeant, "Implementing a communication skills programme in medical school: needs assessment and programme change, medical reinforced self 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36, pp. 115-124, 2002. DOI; https://doi.org/10.1046/j.1365-2923.2002.01069.x 

  3. Lee, SH, Chung SE.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12):340-349. DOI;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340 

  4. S. H. Kim, M. A, Le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turnover inntention in nurs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vol. 20, no. 3, pp. 332-341, 2010.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4.20.3.332 

  5. S. N. Kim, S. S. Bu "The Impact of communicative competence on the teaching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igy. Vol. 22, No. 4, pp. 511-524, 2013. DOI; https://doi.org/10.5934/kjhe.2013.22.4.511 

  6. Y. S. Park, S. B. Im, H. S. Kim, "The effects of reinforced self understanding in nursing communication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3, pp. 361-368, 2009. 

  7. A. .Ellis, R. A. Harper, A guide to rational living. (3rd ed.). North Hollywood, CA: Wilshire. 1979. DOI; https://doi.org/10.1037/e536762004-001 

  8. J. O. Im, S. S. Jang, "Trends and suggestions in research on self-acceptanc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Vol. 33, No. 1, pp. 159-184, 2012. 

  9. D. L. Macinnes, "Self esteem and self acceptance: an examination into their relationship and their effect on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3, No. 5, pp. 483-489, 2006. DOI; https://doi.org/10.1111/j.1365-2850.2006.00959 

  10. G. E. Song, J. H. Im, "Parental acceptance in relation to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Self-acceptance as a mediating factor", Vol. 26, No. 4, pp. 117-144, 2015. DOI; https://doi.org/10.14816/sky.2015.26.4.117 

  11. S. B. Im, "Communication education in nursing: To promote self awareness",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care, Vol. 1, No. 1, pp. 59-66, 2006. 

  12. F. Luthans, C. M. Youssef, B. J. Avolio, Psychological capital: Developing the human competitive edge,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DOI; https://doi.org/10.4135/9781446212752.n2 

  13. K. W. Kim, U. J. Cho, G. M.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psychological growth and social competence empathy as a mediating variable", The Korean Association of Human Development, Vol. 12, No. 3, pp. 1-13, 2005. 

  14. A. Smith, "Cognitive empathy and emotional empathy in human behavior and evolution", The Psychological Record, Vol. 56, No. pp. 3-21, 2006. DOI; https://doi.org/10.1007/bf03395534 

  15. A.. L. Danoff, "The effects of multiple preventive intervention strategies on alchol and other drug knowledge and behavior, social competence, and self-esteem of at-risk yout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Barry University. 1996. 

  16. S. M. Kwon, Life in the second act of college, Seoul, 2010. 

  17. T. S. Hu, S. M. Choi,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accepta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university students",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Vol. 25, No. 2, pp. 45-63, 2017. DOI; https://doi.org/10.35151/kyci.2017.25.2.003 

  18. Y. M. Lee, S. Y. Pak, Y, H. Jung, J. Y. Lee, M. J. Le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4.606 

  19.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pp.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0. J. M. Chamberlain, D. A. F. Haaga,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 Behavior Therapy, Vol. 19, No. 3, pp. 177-189, 2001. DOI; https://doi.org/10.1037/t00471-000 

  21. M. R. Chuseo, Y. S. Lee,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questionnair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Vol. 26, No. 1, pp. 27-43. 2014. 

  22. M. H. Davis. "Empathy: as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Westview Press, 1996. 

  23.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24. D. Buhrmester, W. Fo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8. 

  25. C. D. Kim, S.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skills", Student Research, Seoul National University Student Life Institute, Vol. 35, No. 1, pp. 83-95. 1999. 

  26. E. Y. Choi,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skills group on high school students' self-concept and communication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4. 

  27. L. Navran, "Communication and adjustment in marrige", The Family Process, Vol. 6, pp. 173-84, 1967. DOI; https://doi.org/10.1111/j.1545-5300.1967.00173.x 

  28. G. S. Jung, G. A. Kim, G. A. Su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13 

  29. S. H. Lee, S. E. Chung,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2, pp.340-349, 2014. 

  30.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 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 directed learning",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31. J. Ammentrop, S. Salroe, P. E. Kofoed, J. Mainz, "The eggect of trainning in communication skills on medical doctors' and nurse' self efficac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atient Education & Counselling, Vol. 66, pp. 270-277, 2007. DOI; https://doi.org/10.1016/j.pec.2006.12.012 

  32. H. S. Kim, W. J. Park, T. H. Ha,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29-237, 2006. 

  33. S. H. Park, J. E. Kim, B. R. Bang, "A Study on the effects to the communication capability and the accommodation of other person's perspective for the self understanding, the self accommodation and the self communication : center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in Gungji-do and Seoul",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7, pp. 410-422, 2016. DOI; https://doi.org/10.5392/jkca.2016.16.07.410 

  34. A. J. Lee, S. M. Choi,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acceptance on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5, pp. 95-103, 2015. DOI; https://doi.org/10.15703/kjc.16.4.201508.209 

  35. M. O. Chae, "Ego resilience, empathic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in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5, pp. 95-103,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5.95 

  36. M. S. Chung, "Relationship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32-340,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3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