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영어교육전공 대학생의 교양영어 교육에 대한 연구
A Study on General English Education for English Education Majo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8, 2019년, pp.565 - 571  

김지은 (가톨릭관동대학교) ,  최용훈 (가톨릭관동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사범대학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교양영어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바탕으로, 전공에 특화되나 전공 교육과는 차별화된 좀 더 효과적인 교양 영어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교양 교육의 인식과 요구와 관련된 설문과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 현 교양영어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3점대로 높지는 않았다. '멀티미디어 시설 등 강의실 환경'에 대한 만족도나 교수진의 전문성, 자질, 교수방법'은 타 항목에 비해서 평균 점수가 비교적 높았으나 '영어실력 향상의 정도'나 '흥미유발 정도'에 대한 항목 가장 낮은 평균점수를 보였다. 이 외에도 본 연구에서 수행한 교양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와 수준별 수업에 대한 요구, 교수자에 대한 요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교육 전공자들을 위한 교양영어 교육을 위하여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교육 전공자들을 위한 전공특화 교양영어선택 과목을 개설한다. 둘째, 전공과 연계된 교양영어 회화 과목을 개발한다. 또한 영문학을 바탕으로 한 의사소통중심 교양 독해수업을 개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more efficient ways of teaching English more related to but distinct from major English, based on the needs and awareness of the students of English Education Department. For this, interviews and surveys have been carried out targeting some English Education majors. The r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하는 교육이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6]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요구조사가 중요한데 지금까지 전공을 고려한, 특히 교양과목과 겹치는 전공을 고려한 요구조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교양영어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교양 영어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대학 교양영어의 경우에는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등 교양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전공영어 교육과 차별화 되는 교양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공과 수준을 고려하고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교양 영어 교육을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사범대학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교양영어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바탕으로 전공에 특화된 좀 더 효과적인 교양 영어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 교양영어에 대한 영어교육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3점대로 보통이라고 할 수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의 교양영어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교양 영어교육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대학 교양영어의 경우에는 인문학적 소양을 길러주는 등 교양교육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전공영어 교육과 차별화 되는 교양영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중고등학교 영어독해나 예전의 강독중심 독해수업과는 차별화된 실제 영어 자료를 읽거나 문학작품 등을 읽는 자료의 내용과 정보의 이해에 초점을 맞춘 의사소통중심 독해 수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영미문학 작품 활용 교양 독해 수업을 제안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역량과 더불어 심미적 역량도 강조하고 있으며 영어 교육에서 영미문화의 이해도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데, 가장 적합 한 것이 영미문학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기 떄문이다.
  • 이처럼 특수목적을 가지고 있는 전공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교양 교육 또한 이를 고려해야 하므로 본 연구는 교사를 양성하는 사범대 학생들의 교양 교육과정을 학생들의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학생들의 요구와 흥미에 부합하는 교육이 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6] 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요구조사가 중요한데 지금까지 전공을 고려한, 특히 교양과목과 겹치는 전공을 고려한 요구조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교육과정은 어떠한가? 국내 대학들은 교육부 평가나 사업들의 지표를 포함한 여러 외적 내적 동기들에 의해 다양한 과목들을 개발해왔고, 교육과정의 개편, 수준별 수업, 신교수법의 시도 등 질적인 향상도 이루어왔다[1-5]. 보통 대학의 교육과정은 전공 교육과정과 교양 교육과정으로 나뉘는데 이 둘의 교육과정은 각각의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두 교육과정이 상호 관계를 통해 대학이 목표하고 있는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달성하거나 대학의 인재상 달성에 도움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변순용, 김민수는 교양교육 과정과 전공 교육 과정이 상호 연관성이 없는 별개로 오해되거나 그렇게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5].
교양영어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2000년대 이후부터는 교양과목의 질적인 향상과 더불어 교양영어 프로그램도 많이 연구되고 질적으로 향상되었다. 예를 들면 수준별 영어 수업에 대한 연구나[3] 교수 방법론 관련 연구들이 수행되어 왔으며,1990년대 교양교육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수요자 기반 교양 교육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요구조사 중심의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다[8-10]. 이 외에도 실태 조사를 통한 교양영어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졌는데[1][11] 이들의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교양영어 과목의 운영으로 알려진 대학들의 주요 특징으로는 멀티미디어 시설 등의 활용,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 등의 지원 등과 더불어 수준별 수업이 있었다.
‘대학 교양영어’란? ‘대학 교양영어’란 대학 영어교육에서 교양교육을 의미하지만 최근 대학애서의 교양영어는 보통 교양교육과 실용영어교육으로 나뉘는 경향이 있다. 예전의 강독 중심에서 실제 영어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실용영어교육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