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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한국교육종단연구
2021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경호
참여연구자 권희경 , 박근영 , 최인희 , 송승원 , 이병식 , 정민주 , 최은아 , 이승주 , 이승현 , 이수현 , 박민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300003488
과제고유번호 110501732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한국교육종단연구.정체성.진로독립성.패널무응답.패널유지.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Identity.Career Independence.Panel Non-response.Panel Attrition.Panel Retention.

초록

한국교육종단연구는 2005년에 시작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한국교육종단연구는 2005년 중학교 1학년 6,908명을 2020년까지 조사한 2005 코호트와 2013년 초등학교 5학년 7,324명을 2030년까지 조사하는 2013 코호트로 구성되어 있다. 두 코호트는 10년의 시차가 되도록 설계되어 각 코호트 내에서 학생의 성장, 상급학교 진학, 직업 획득 등을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코호트 간 즉, 10년간 학생들의 차이를 비교·분석할 수 있다. 한국교육종단연구는 이처럼 종단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교육정책 관련 기초자

Abstract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has been conducted since 2005 until the present. The study consists of two cohorts, ‘Cohort 2005’ tracking 6,908 middle school 1st graders as of 2005 up to 2020, and ‘Cohort 2013’ tracking 7,324 elementary school 5th graders as of 2013 until 2030. Two cohorts we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7
  • Ⅱ. 초기 성인기 생활과 성과 기초 분석 ... 29
  • 1. 연구문제 ... 31
  • 2. 선행연구 분석 ... 31
  • 3. 분석 방법 ... 42
  • 4. 분석 결과 ... 52
  • 5. 요약 및 논의 ... 129
  • Ⅲ. 초기 성인기 정체성 발달 유형 및 영향 요인 분석 ... 135
  • 1. 연구문제 ... 137
  • 2. 선행연구 분석 ... 138
  • 3. 분석 방법 ... 152
  • 4. 분석 결과 ... 158
  • 5. 요약 및 논의 ... 166
  • Ⅳ. 2005 코호트 자료의 패널무응답 유형에 관한 연구 ... 169
  • 1. 연구문제 ... 171
  • 2. 선행연구 분석 ... 174
  • 3. 분석방법 ... 182
  • 4. 분석 결과 ... 192
  • 5. 요약 및 논의 ... 207
  • Ⅴ. 요약 및 제언 ... 211
  • 1. 요약 ... 213
  • 2. 정책적 제언 ... 220
  • 참고문헌 ... 227
  • Abstract ... 245
  • 부록 ... 253
  • 끝페이지 ... 356

표/그림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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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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