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수학 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 및 그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erceptions on mathematical modeling and its educational u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3, 2019년, pp.443 - 458  

한선영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수학 교사들의 수학적 모델, 수학적 모델링 및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210명의 예비 수학 교사들의 설문에 대한 응답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양적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예비 수학 교사들의 수학적 모델 및 모델링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연구 및 교육적 함의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al modeling has been a crucial topic in mathematics education as students' problem solving competency are regarded as a core skill for future society. Despite of the importance of mathematical modeling in school mathematics, there have been very limited studies relating pre-service teache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중등 예비 수학교사들은 앞으로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수학 수업을 책임질 중요한 대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들에 대한 인식 조사 및 사례 분석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등 수준의 예비 수학 교사 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들의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수학적 모델 및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이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 링의 연계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Hwang & Min, 20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제한적으로 탐구되어 왔던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방식으로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모델에 대한 인식과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그 두 인식 간의 관계 사이에 어떠한 인과관계가 존재하 는지도 함께 탐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비 수학 교사의 수학적 모델, 수학적 모델링,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 고, 그것들 간의 관계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로써 도출된 몇 가지 모델과 집단별 차이는 앞으로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교사 교육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예비 수학교사들이 갖고 있는 수학적 모델및 모델링의 특징에 대한 생각을 조사하고, 그것이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여기에서 수학적 모델 및 모델링의 특징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들의 생각을 묻는 문항들은 그문장에 대해 얼마만큼 동의하는지를 측정하고 있어, 그들이 가진 수학적 모델 및 모델링에 대한 지식을 어느 정도 반영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가설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비 교사의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써 수학적 모델과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예비 수학 교사들의 인식이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한다면, 수학적 모델링의 학교 현장 적용 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교사 교육 정책을 마련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일원분산분석은 앞서 보고된 예비 수학 교사의 수학적 모델, 수학적 모델링, 그리고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이 예비 수학 교사의 개인적 특성, 즉 전공, 학년, 그리고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경험의 유무에 따라 다른지 판별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분석을 위하여 각 영역 별 응답의 평균값을 합성 변수(composite variable)로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예비 수학교사들의 수학적 모델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2. 예비교사의 수학적 모델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 3. 예비교사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은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친다.
  • 그동안에 교육 정책의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적절한 교사 교육의 도입과 그로 인한 교사의 인식 변화를 꾀하는 경우가 많았다(Kelchtermans, 2005). 수학적 모델링의 적용을 위해서도 이와 비슷한 시도가 가능할 것이다. 즉, 예비 수학 교사들로 하여금 수학적 모델링을 경험할 기회를 갖게 하며, 수학적 모델링의 현실 유용성을충분히 느끼게 하는 경우, 그들은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효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며, 향후 그것을 자신의 교육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하려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모델이란? 국내외의 많은 학자들이 수학적 모델의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있는데 그 표현에는 다소의 차이가 있지만, 그핵심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학적 모델이란 실세계현상을 나타내기 위한 하나 이상의 수학적 실재와 그것들 간의 관계를 일컫는 것으로써, 식, 그래프, 그림, 수직 선, 표 등이 이에 해당한다(Blum & Ferri, 2009;Harrison & Edward, 1989; Jung & Park, 2016; Kang, 2010; Kim, Hong, & Kim, 2010; Niss, 1987).Gould(2013)는 CCSSM과 NCTM(2000)의 말을 인용하여 수학적 모델이 어떠한 현상을 명료화하고 그것을 해석하는데 사용되는 식이나 그래프 등을 일컫는다고 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인식과 지식이 현직 교사에 비하여 예비 수학 교사의 상황이 더 좋지 못한 이유는? 현직 교사에 비하여 예비 수학 교사의 상황은 더 좋지 못하다. 그 이유는, 예비 교사들은 현장 경험과 학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따라서 수학적 모델링을 위한 과제를 설계 하는 것조차 쉽지 않기 때문이다(Land, Tyminski, & Drake, 2015).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비 수학 교사들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지식과 인식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뤄지고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연구의 목적을 설정하였다.
수학적 모델링의 현장 적용이 매우 제한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수학적 모델링의 교육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수학적 모델링 현장 적용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편이다(Usiskin, 2015). 수학적 모델링의 현장 적용이 매우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교사의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미비한 점을 꼽을 수 있다(Choi, 2017). Kim 외(2009)의 연구에 의하면 2009년 서울지역의 초등 교사들 중 과반수 이상의 교사가 수학적 모델링의 개념을 들어본 적이 없거나 들어는봤으나 모른다고 대답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