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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이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Caring efficacy and Resilience on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231 - 239  

김순구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도은수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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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과 임상실습만족도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D시, K시, G도에 소재한 5개의 대학교를 임의 선정하여 간호학과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경험이 있는 3,4 학년 학생 총 253명 이었다. 자료 수집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1월 23일까지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로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PASW/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독립집단 t-test, one-way ANOVA, 사후분석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일반적 특성에서 전공만족도가 높은 경우 임상실습만족도가 유의하게 높았다. 주요변인의 평균은 5점 만점에 감성지능은 3.63점, 돌봄효능감은 3.69점, 회복탄력성은 3.79점, 임상실습만족도는 3.46점이었다. 임상실습만족도는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 감성지능 순이었으며, 설명력은 43.4%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emotional intelligence, the caring efficacy and the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also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subjects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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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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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 탄력성 및 임상실습만족도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만 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 탄력성 및 임상실습만족도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자 시도되었다.
  • Lee와 Gu[24]는 감성지능 향상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을 향상시켜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고 임상실습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효과적인 중재로 확인하였다. 이에 감성지능은 교육이나 훈련에 의하여 향상 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정신건강 및 전문직 수행의 관점에서 감성지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므로[25], 감성 활용과 감성조절 기술을 훈련하는 교육프로그램의 활용을 제안한다
  • 그러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정서적 요인으로 감성지능, 회복탄력성과 돌봄효능감에 초점을 두고 조사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 탄력성과 임상실습만족도 간에 관계를 알아보고, 간호대 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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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 목적은 무엇이 있는가?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이에 따른 임상실습만족도의 차이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 임상실습만족도의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돌봄효능감, 회복탄력성, 임상실습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한다.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과 태도 등의 핵심간호역량을 갖추고[1], 복잡하고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 공할 수 있는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2]. 임상실습은 이론적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직접 실무에 적용해봄으로써 대상자의 문제를 확인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와 그 중재를 평가 및 재조정하는 과정을 습득하게 된다[3].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만족도 증가는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가? 임상실습만족도는 임상실습의 내용, 지도, 환경, 평가 등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정서반응 정도를 의미한다[2].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 때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태도로 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6]. 임상실습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간호사로서 자신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추후 간호현장에서 전문적 역할을 인식하고 수행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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