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을 적용한 후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 교육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참가자는 B지역의 1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총 84명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1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3시간 30분으로 운영이 되었고, 3편의 국내 다큐멘터리가 적용되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은 교육 후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간호직 인식은 유의하였다(t=-4.49, p<.001). 세부항목에서 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간호직 전망이 유의하였다(t=-2.13, p=.036; t=-5.09, p<.001; t=-4.17, p=<.001). 다큐멘터리를 사용한 교육에 대한 만족은 평균 4.54점이었고, 세부항목인 학습방법 만족은 4.54점, 교육내용 만족은 4.62점, 유익성은 4.56점, 흥미는 4.44점, 관심유발은 4.55점이었다. 본 연구결과,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과 교육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므로 향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을 적용한 후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 교육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참가자는 B지역의 1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총 84명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1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3시간 30분으로 운영이 되었고, 3편의 국내 다큐멘터리가 적용되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은 교육 후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간호직 인식은 유의하였다(t=-4.49, p<.001). 세부항목에서 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간호직 전망이 유의하였다(t=-2.13, p=.036; t=-5.09, p<.001; t=-4.17, p=<.001). 다큐멘터리를 사용한 교육에 대한 만족은 평균 4.54점이었고, 세부항목인 학습방법 만족은 4.54점, 교육내용 만족은 4.62점, 유익성은 4.56점, 흥미는 4.44점, 관심유발은 4.55점이었다. 본 연구결과,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과 교육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므로 향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nge of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after applying a documentary form of education to nursing students, and also to confirm th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documentary style of educ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84 nursing 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nge of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after applying a documentary form of education to nursing students, and also to confirm th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documentary style of educ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84 nursing students in their first year in the B area. The data collection period ran from March 11, 2019 to April 15, 2019.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frequencies, percentages, means, standard deviations and paired t-test by employing the SPSS WIN 24.0 computer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four parts and was operated for 3 hours and 30 minutes, and three domestic documentaries were applied. The study crafting of nursing students increased after the education but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for this. The nursing recognition was significant (t=-4.49, p<.001) In detail, traditional image, social image and nursing prospect were significant (t=-2.13, p=.036; t=-5.09, p<.001; t=-4.17, p=<.001).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documentaries averaged 4.54 points, as detailed items, the satisfaction with the learning method was 4.54, the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the education was 4.62 points, the benefit was 4.56, the interest was 4.44 and the interest induction was 4.55 points. This study showed that documentaries could be used a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because the documentaries had a positive effect on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nursing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nge of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after applying a documentary form of education to nursing students, and also to confirm th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documentary style of educ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84 nursing students in their first year in the B area. The data collection period ran from March 11, 2019 to April 15, 2019.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frequencies, percentages, means, standard deviations and paired t-test by employing the SPSS WIN 24.0 computer program. The program consisted of four parts and was operated for 3 hours and 30 minutes, and three domestic documentaries were applied. The study crafting of nursing students increased after the education but there was no statistical significance for this. The nursing recognition was significant (t=-4.49, p<.001) In detail, traditional image, social image and nursing prospect were significant (t=-2.13, p=.036; t=-5.09, p<.001; t=-4.17, p=<.001).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documentaries averaged 4.54 points, as detailed items, the satisfaction with the learning method was 4.54, the satisfaction with the contents of the education was 4.62 points, the benefit was 4.56, the interest was 4.44 and the interest induction was 4.55 points. This study showed that documentaries could be used a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because the documentaries had a positive effect on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nursing and satisfaction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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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 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변화를 확인하여 향후 교육현장에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총 3편의 다큐멘터리는 모두 국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해당 방송국을 통해 정식으로 구매한 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효과와 교육만족도를 파악하여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국내에서 활동하는 남·여 간호사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해외간호사를 소개함으로서 여러 관점에서 자신의 학업에 대해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업 경험을 갖고 간호전문직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큐멘터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육만족도는 Oh 등[24], Kim[25]의 연구를 바탕으로 Park[26]이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5점 척도로 평가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교육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의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 간호사 인식, 교육만족도를 확인하는 단일집단 사전 사후 설계이다. 시험효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1주이상의 시간 간격을 두고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B 지역에 소재한 일 대학에서 2019년 1학기에 개설된 전공교과목 ‘간호학 개론’을 수강한 학생 8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 이익 및 불이익, 거절의 권리, 익명과 비밀보장 등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자발적인 참여에 대한 동의를 받았다.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 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변화를 확인하여 향후 교육현장에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총 3편의 다큐멘터리는 모두 국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해당 방송국을 통해 정식으로 구매한 후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여부는 성적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확인, 강조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 시 각각 연구참여에 동의를 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86명이 참석하였으나 불충분하게 응답한 2부를 제외한 84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G*Power 3.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육만족도는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학업 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대한 분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육만족도는 평균, 표준편차, 빈도,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학업 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대한 분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직 인식은 Moon[23]이 개발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도구는 총 33문항으로 전통적 이미지(5문항), 사회적 이미지(9문항), 전문적 이미지(12문항), 간호직 전망(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학업크래프팅은 Slemp와 Vella-Brodrick[21]가 개발한 잡크래프팅 척도를 Im 등[22]이 한국판으로 타당화 한 도구를 Choi와 Shin[2]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하여 타당화한 척도로 저자에게 사용허락을 받고 이용하였다. 도구는 과제 크래프팅(4문항), 인지 크래프팅(5문항), 관계 크래프팅(5문항)으로 총 14문항으로 구성된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은 교육 전 1.91점이었고, 세부적으로는 전통적 이미지 2.30점, 사회적 이미지 2.11점, 전문적 이미지 1.54점, 간호직 전망 1.70점이었다. Lee[15] 연구에서 여자간호사의 간호직 인식은 3.
간호대학생의 교육만족도는 4.54점이었고,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이 가장 높았고, 유익성, 관심유발, 학습방법, 흥미의 순이었다. 측정도구의 차이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DNR 교육 프로그램을 드라마와 영화를 활용한 연구에서[26] 교육만족도는 3.
간호대학생의 학업 크래프팅은 교육 전 3.87±0.52점으로 교육 후 향상이 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세부항목은 교육전후 인지 크래프팅, 과업 크래프팅, 관계 크래프팅의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조사도구의 차이로 결과비교에 제한이 있지만, 간호사의 잡 크래프팅은 3.
연구의 결과를 비교해 보면, 간호대학생보다 간호사가 간호직 인식과 세부항목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특히 전문적 이미지 항목은 간호대학생과 간호사의 인식차이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은 교육 후 향상되었고, 세부적으로는 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간호직 전망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다큐멘터리는 간호사, 남자간호사, 전문간호사, 간호교육자 등 국내외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간호사에 대한 내용이었다.
연구의 결과를 비교해 보면, 간호대학생보다 간호사가 간호직 인식과 세부항목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특히 전문적 이미지 항목은 간호대학생과 간호사의 인식차이가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더불어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은 교육 후 향상되었고, 세부적으로는 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간호직 전망에서 유의한 증가가 있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에서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교육효과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론적 연구 및 질적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간호학 학문의 특성에 맞추어 학업 크래프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는 연구설계를 통해 효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확인하는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학업 크래프팅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육을 받는 것 이상으로 스스로 유의한 학습경험을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3년 이상의 임상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잡 크래프팅 경험을 통해 일의 의미를 찾는 것과 같이[3] 고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크래프팅의 경험을 통해 학업의 의미를 찾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간호교육자들이 간호대학생에게 지지적인 교수학습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와 Park[26]의 연구는 운영과정이 비슷하였고 학생들의 교육만족도가 높았다. 이를 통해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물의 활용에 대해 학생들은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영상활용 교육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수립할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큐멘터리 활용 교수개발 사례연구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하며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추후 연구에서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의 교육효과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론적 연구 및 질적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간호학 학문의 특성에 맞추어 학업 크래프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확인하고 이를 반영하는 연구설계를 통해 효과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확인하는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반면, 관계 크래프팅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서 언제, 누구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변화시킴으로써 학업의미를 증진시키는 것[2]으로 동료관계 및 교수자와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기본으로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업 크래프팅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정해진 교육을 받는 것 이상으로 스스로 유의한 학습경험을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교육의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3년 이상의 임상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잡 크래프팅 경험을 통해 일의 의미를 찾는 것과 같이[3] 고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크래프팅의 경험을 통해 학업의 의미를 찾는 연구가 수행된다면 간호교육자들이 간호대학생에게 지지적인 교수학습환경을 제공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잡크래프팅이란 무엇인가?
잡크래프팅은 개인이 자신의 일에서 업무의 경계를 물리적, 인지적으로 변화를 시켜서, 직무를 새롭게 형성, 변형 및 재정의하는 일련의 활동이다[1]. 급변하는 환경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주체적으로 습득하고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며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자세로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역량[2]으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것이 잡크래프팅이다.
예비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없던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 대상의 잡크래프팅 연구들은 일의 의미찾기[3], 직무열의 구조모형[4], 측정도구개발[5] 등이 있지만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조사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는 간호대학생이 실제 임상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잡크래프팅 경험이 매우 제약적인 것에 기인하므로, 다양한 기회제공과 훈련을 통해 개인 차원에서 자신의 업무가 지니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재인식, 자발적으로 긍정적 동기를 갖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6].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이용한 기법은 무엇인가?
자료 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1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3시간 30분으로 운영이 되었고, 3편의 국내 다큐멘터리가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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