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Documentary Education on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264 - 270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을 적용한 후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 교육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참가자는 B지역의 1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총 84명이었다. 자료 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1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3시간 30분으로 운영이 되었고, 3편의 국내 다큐멘터리가 적용되었다.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은 교육 후 상승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간호직 인식은 유의하였다(t=-4.49, p<.001). 세부항목에서 전통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간호직 전망이 유의하였다(t=-2.13, p=.036; t=-5.09, p<.001; t=-4.17, p=<.001). 다큐멘터리를 사용한 교육에 대한 만족은 평균 4.54점이었고, 세부항목인 학습방법 만족은 4.54점, 교육내용 만족은 4.62점, 유익성은 4.56점, 흥미는 4.44점, 관심유발은 4.55점이었다. 본 연구결과,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은 간호대학생의 간호직 인식과 교육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므로 향후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nge of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after applying a documentary form of education to nursing students, and also to confirm the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 documentary style of educatio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84 nursing 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 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변화를 확인하여 향후 교육현장에서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총 3편의 다큐멘터리는 모두 국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해당 방송국을 통해 정식으로 구매한 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이론교육을 실시하고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과 간호직 인식에 미치는 효과와 교육만족도를 파악하여 다큐멘터리를 활용한 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에게 국내에서 활동하는 남·여 간호사와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해외간호사를 소개함으로서 여러 관점에서 자신의 학업에 대해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업 경험을 갖고 간호전문직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다큐멘터리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잡크래프팅이란 무엇인가? 잡크래프팅은 개인이 자신의 일에서 업무의 경계를 물리적, 인지적으로 변화를 시켜서, 직무를 새롭게 형성, 변형 및 재정의하는 일련의 활동이다[1]. 급변하는 환경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주체적으로 습득하고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며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자세로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현대사회의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역량[2]으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것이 잡크래프팅이다.
예비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없던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사 대상의 잡크래프팅 연구들은 일의 의미찾기[3], 직무열의 구조모형[4], 측정도구개발[5] 등이 있지만 예비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조사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는 간호대학생이 실제 임상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는 잡크래프팅 경험이 매우 제약적인 것에 기인하므로, 다양한 기회제공과 훈련을 통해 개인 차원에서 자신의 업무가 지니는 내재적 가치에 대한 재인식, 자발적으로 긍정적 동기를 갖게 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에서의 방법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6].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이용한 기법은 무엇인가? 자료 수집기간은 2019년 3월 11부터 4월 15일까지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WIN 24.0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되었다. 프로그램은 총 4차시로 구성되어 3시간 30분으로 운영이 되었고, 3편의 국내 다큐멘터리가 적용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