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위한 가상현실(VR) 360도 정맥수액주입 교육용 콘텐츠의 적용
Adaptation of VR 360-degree Intravenous Infusion Educational Content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2020년, pp.165 - 170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정맥수액주입 교육을 위해 VR 360도 영상콘텐츠를 졸업학년의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후 감정이입과 몰입을 파악함으로서 향후 VR 360도 교육용 콘텐츠 활용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VR 360도 정맥수액주입 교육용 콘텐츠는 기획, 제작, 수정 및 완료의 4단계 과정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설계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연구기간은 2019년 11월 9일에서부터 11월 22일까지였다. 연구대상은 일개 대학의 4학년 간호대학생으로 총 64명이었다. 간호대학생은 연구자의 안전관리 하에 HMD(head mounted display)를 이횽한 VR 360도 정맥주입 교육용 콘텐츠를 감상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감정이입은 7점 만점 기준에 5.32±0.88점이었고, 몰입은 6.02±0.84점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VR 360도 정맥수액주입 교육용 콘텐츠는 교과 및 비교과에서 교육매체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며, 향후 연구에서 교수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개발하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fter applying VR 360-degree video contents for intravenous infusion education, basic data on whether VR 360-degree video can be applied as educational content in the future is prepared by grasping the empathy and flow of nursing students in graduating grades. The VR 360 degree intrav...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VR 360도 정맥수액주입 교육용 콘텐츠를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감정이입과 집중을 파악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VR 360도 정맥수액주입 영상콘텐츠의 적용 후 간호대학생의 감정이입과 몰입을 파악함으로서 간호학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VR 360도 정맥수액주입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한 후 감정이입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며, 향후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용 콘텐츠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VR 360도 영상에 대해 간호대학생이 어떻게 인지하고 반응하는가에 대해 감정이입과 몰입을 중심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ccreditation criteria of nursing education. Retrieved July 6, 2017, from http://www.kabon.or.kr/kabon02/index04.php 

  2. D. H. Suh, A study on learning achivement through developing smart-device educational content based on core nursing skills, Doctotal thesis, Hyekyung, University, Seoul, 2017. 

  3. E. Y. Suh. (2012).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06-219. DOI :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06 

  4. M. H. Kim, J. H. Park & M. S. Kim. (2012).. Predictors of Drug Calcul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14(3), 174-182. DOI : http://dx.doi.org/10.7586/jkbns.2012.14.3.174 

  5. J. H. Park & S. H. Kim. (2019). Development of a Measuring Scale for Nursing Student' Self-test Competency on Medication Activi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9). 465-474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9.040 

  6. S. H. Shin, J. W. Lee, C. T. Kim, S. H. Shin & M. S. Song. (2020).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Hands-on Training on Nursing Students' Nunchi, Problem-Solving Ability, and 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6(2), .397-407.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20.6.2.397 

  7. J. Y. Lee & S. A. Park. (2020). Nursing students' and instructors' percep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8(1), 44-55 DOI: https://doi.org/10.17703/IJACT.2020.8.1.44 

  8. M. R. Eom, H. S. Kim, E. K. Kim & K. Y. Seong. (2010).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0(2), 151-160. DOI: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9. E. S. Kim. (2015). Nursing Students' Error and Recovery in Transfusion Simulation for Safety Competency.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2), 180-189.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2.180 

  10. M. J. Lee, Y. M. Ahn, I. S. Cho & M. Sohn. (2014). Effectivenes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Clinica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2), 123-131. DOI: http://dx.doi.org/10.4094/chnr.2014.20.2.123 

  11. S. J. Kim, (2016). Investment in Edu Tech, Retrieved August 25, 2016, from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2345 

  12. J. H. Park & Y. B. Lee. Practical Guidebook for Patient Safety Risk Prediction Training ,Komoonsa, Seoul, Korea, 2019. 

  13. E. Y. Jung, Evaluation of practical exercises using intravenous simulator incorporating virtual reality and haptic technologies, Master thesis, Aju University, 2012. 

  14. R. W. M & S. K. Yang. (2020). Effect of Experience-based Learning Program Using VR and 3D Printing Technology on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Flow, Learning Motivation. Journal of Ko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3), 1273-1288. 

  15. I. S. Oh. Influence of cognitive experience and empathy for VR advertisement on flow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ing on comparative analysis of commercial advertisement and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2017. 

  16. J. E. Escalas & B. B. Stern. (2003). Sympathy and empathy: Emotional responses to advertising drama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9(4), 566-578. 

  17. S. H. Lee & S. M. Cook. (2007). A Study of Multi-Dimensional Responses of Empathy Affecting Public Service Advertisement Effect,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18(5), 307-319. 

  18. K. A. Lee. Study of impact of vicarious experience on audience's behavior intention for public-service dvertisement : focusing on advertising appeal types and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Master thesis, Hongik University, 2013. 

  19. T. P. Novak, D. L. Hoffman & Y. F. Yung, (2000). Measuring the customer experience in online environments: A structural modeling approach. Marketing science, 19(1), 22-42. 

  20. Y. S. Whang. Study on the theoretical model about formation of flow using web. Doctor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1999. 

  21. D. L. Hoffman & T. P. Novak, (1996).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The Journal of Marketing, 6(3), 50-6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