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호관리학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적용이 학업크래프팅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Application for Nursing Management Education Using Smartphone on Study Craft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1, 2021년, pp.24 - 30  

박정하 (동서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정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간호관리학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이 간호대학생의 학업크래프팅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9월 1일부터 6주간이었으며, 실험군과 대조군 각각 3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결과 간호관리학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간호관리학 학습을 진행한 실험군은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학업크래프팅 정도가 유의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다. 결과를 토대로 간호관리학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은 간호대학생이 학습에 대한 의미를 찾고 주도적으로 학습을 하는 데 유용한 매체임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nursing management education application on study crafting in nursing students. The data collection period was 6 weeks from September 1, 2019, and 38 subjects were selected for each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As a result of...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7)

  1. J. E. Lee, Yunhap News. Retrieved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1/06/29/0200000000AKR20110629080300004.HTML. 

  2. Y. Y. Choi and J. Y. Shin, "Validation of the Study Crafting Questionnaire (SCQ) among Online amd Offlin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 1, pp. 73-99, 2018. 

  3. A. M. Grant and S. J. Ashford, "The dynamics of proactivity at work",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 28, pp. 3-34, 2006. 

  4. A. Wrzesniewski and J. E. Dutton, "Crafting a Job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26, no. 2, pp. 179-201, 2001. 

  5. B. W. Chu, "The implications of constructivism in educ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Evaluation, vol. 3, no. 1, pp. 1-15, 2000. 

  6. J. G. Brooks and M. G. Brooks, "The case for constructivist classrooms.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93. 

  7. G. R. Cho, S. Y. Kim, and S. G. Woo,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 of the Difference between e-learning and u-learning", Education Information Media Research, vol. 15, no. 1, pp. :45-67, 2009. 

  8. Digieco. Mobile trend of the first half of the year 2015 [internet]. Seoul: Author; 2015 [cited 2015 July 6]. http://www.digieco.co.kr/KTFront/report/report_issue_trend_view.action?board_seq10349&board_idissue_trend# 

  9. Korea gallup. 2012-2017 Research for smartphone use and experience of the game [internet]. Seoul: Author; 2017 [cited 2017 February 15]. Available from: http://www.gallup.co.kr/gallupdb/reportContent.asp?seqNo813 

  10. M. J. Ha and E. G. Rhee, " A Case Study of Smart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7, no. 12, pp. 335-343, 2017. 

  11. S. S. Lee and M. K. Kwon, "Effects of Self-directed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Self-efficacy, Practice Satisfaction, and Skil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2, no. 3, pp. 255-263, 2016. 

  12. S. Y. Kim and J. H. Kim, "Development and Preliminary Evaluation of Smartphone Application-Based Nutrition Education Material for Twin Pregnancy",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24, no. 1, pp. 1-13, 2018. 

  13. G. R. Slemp and D. A. Vella-Brodrick, "The Job Crafting Questionnaire: A new scale to measure the extent to which employees engage in job craf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Wellbeing, vol. 3, no. 2, pp. 126-146, 2013. 

  14. M. K. Lim, Y. J. Ha, D. J. Oh, and Y. W. Sohn,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Job Crafting Questionnaire (JCQ-K)",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56, pp. 181-206, 2014. 

  15. Y. Y. Choi and J. Y. Shin, "Validation of the Study Crafting Questionnaire(SCQ) among Online and Offline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4, no.1, pp. 73-99, 2018. 

  16. Y. J. Kim and J. H. Park, "Development amd Use of the Nursing Management Application for Smartphones in Clas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9, no. 3, pp. 36-41, 2020. DOI: https://dx.doi.org/10.7236/IJASC.2020.9.3.36 DOI: https://dx.doi.org/10.17232/Kset.34.1.073 

  17. J. H. Park, "Effects of Documentary Education on Study Crafting and Nursing Recognition in Nursing Stud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0, no. 8, pp. 264-270, 2019. DOI:https://dx.doi.org/10.5762/KAIS.2019.20.8.26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