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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개 보건계열 및 비보건계열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인식도 조사
A survey of the Necessity and Perceptions of Character Education of Health Science and Non-health Scienc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44 - 351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및 유전체 기반 바이오IT 융합연구소) ,  오태진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제약생명공학과 및 유전체 기반 바이오 IT 융합연구소) ,  이현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임근옥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 및 유전체 기반 바이오IT 융합연구소) ,  홍지헌 (선문대학교 물리치료학과) ,  김은정 (서울대학교치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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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비보건학과와 보건학과계열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 분석하여 보다 발전적인 인성교육의 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4월부터 5월까지 비보건계열과 보건계열학과에 재학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학생은 총 206명으로, 비보건계열, 보건계열 학과 학생 모두 인성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학습을 통한 인성발달 가능성 등의 항목에서 모두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역량에 따른 자기이해 수준에서는 모든 학과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특히 '배려'와 '책임' 항목에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자기효능감 인식 차이에서는 '의지'에서 가장 낮은 인식수준을 보였다. 인성수준에 관한 응답에서는 모든 학생에서 본인들의 인성이 '높다' (42.1%)라고 응답을 하였으며,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서의 인성교육과정은 비보건계열과 보건계열 모두 '만족하지 않다'고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보건학과 계열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비보건계열 학생들보다는 높은 결과가 있었지만, 유의한 차이가 많지는 않았다. 이를 위해 학과에 구분 없이 대학생들에게 인성에 관한 전문성을 함양하도록 그 여건을 마련해 주고, 동시에 사회가 요구하는 인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학에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학생들의 인성교육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tain the basic data for developing more advanced courses on character education by surveying and analyzing the perception and demands of character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and further,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for creating institutional protocol on c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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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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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보건계열 학생들은 졸업 후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됨으로,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비보건계열과 보건계열학과에 재학 중인 일부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만족도, 요구도 등 및 인성역량과 연관 지어 볼 수 있는 자기이해수준, 자기효능감 등을 파악하여 향후 효과적인 인성교육과정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개 대학에 재학 중인 비보건학과와 보건학과계열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를 조사, 분석하여 비보건학생들과 보건계열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역량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를 통하여 보다 발전적인 인성교육의 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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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에 요구되고 있는 것은?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은 고교시절, 대학 입시 위주의 교육에 치중해 인성교육을 받기 힘들었던 대학생에게 리더십,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7]. 현재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은 책과 이론 위주라기보다는 스스로 사회나 자기 발전에 도움이 될 만한 행동을 실천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취업과 직업교육, 대학의 경쟁력을 갖춰 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서라도 대학의 체계적인 인성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8].
인성교육이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인성교육진흥법에서 말하는 ‘학교’에서 대학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대학생들은 대학에 입학하기 위하여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치열한 경쟁사회와 학벌중시, 취업난 등의 사회적 구조 속에서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해서도 긍정적적이며 배려하는 인성을 갖기 어려운 현실이다[13]. 특히, 보건계열 학생들은 졸업 후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됨으로, 대학에서의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대학생의 정의와 특징은 무엇인가? 대학생들은 가정으로부터 독립하는 시기이며, 타인과 원활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고,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진로를 결정하는 등 중요한 시기이다[6]. 이러한 시기는 인성적인 자질과 사회적으로 원만한 인간관계를 요구하게 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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