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남녀 독거노인의 행복감 예측요인 비교 연구
A study on comparison of predictive factors on happiness among male and female aged living alon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92 - 402  

황은정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사회 물리적 환경 만족도, 사회적 연결망, 사회활동의 정기적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을 중심으로 행복의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로부터 총 2,768명을 최종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자료분석Chi-square test, Mann-Whitney test,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남자는 605명(21.86%), 여자는 2,163명(78.14%)이었다. 이 연구결과, 남자 독거노인의 유의한 행복 예측요인은 월평균 수입(OR=2.363, 95% CI=1.473-3.791), 기초생활수급권자 여부(OR=1.903, 95% CI=1.144-3.167), 이웃과의 신뢰(OR=2.018, 95% CI=1.263-3.225), 종교활동 참여(OR=2.098, 95% CI=1.314-3.349), 주관적 건강수준(OR=2.753, 95% CI=1.217-6.228), 우울감(OR=0.852, 95% CI=0.803-0.905)이었다. 여자 독거노인의 유의한 행복 예측요인은 월평균수입(OR=2.407 95% CI=1.362-4.253), 기초생활수급권자 여부(OR=1.350, 95% CI=1.019-1.788), 친구와의 접촉빈도(OR=1.879, 95% CI=1.323-2.669), 종교활동 참여(OR=1.372, 95% CI=1.124-1.676), 여가/레저 활동 참여(OR=1.608, 95% CI=1.161-2.228), 주관적 건강수준(OR=5.327, 95% CI=1.347-21.070), 우울감(OR=0.864, 95% CI=0.840-0.890)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고려하여 행복 증진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factors that predict happiness among aged males and females who live alone, and we focused on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socio-physical environment, their social network, regular participation in social activities, their subjective health status and 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으로 구분하여 행복감 예측요인을 사회·물리적 동네환경 만족, 사회적 연결망, 사회활동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 측면에서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남자 독거 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의 특성에 맞는 행복 추구 방안 개 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독거노인들을 위한 행복 향상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모두 인식하고 있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물리적 환경 만족도, 사회적 연결망, 사회 활동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을 중심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의 특성에 맞는 행복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특히 앞서 선행연구에 서 제시하고 있듯이 친구와 친척 접촉빈도 등 대인관계와 우울감은 독거노인의 행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음으로 두 집단을 분리하여 행복의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게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 이 연구결과를 통해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들 을 위한 각각의 맞춤형 행복 증진 프로그램 중재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남자 독거노인의 경우 이웃과의 신뢰 등 이웃환경을 고려한 행복 향상 프로그램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 이 연구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으로 구분하여 행복감 예측요인을 사회·물리적 동네환경 만족, 사회적 연결망, 사회활동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 측면에서 확인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2017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물리적 동네환경, 사회적 연결망, 사회활동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을 중심으로 행복감 예측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비실험적 예측연구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남자 독거노인과 여자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물리적 환경 만족도, 사회적 연결망, 사회 활동 참여, 주관적 건강수준, 우울감을 중심으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은 누구나 원하는 삶의 최고 가치이며, 헌법에서도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7]. 행복은 웰빙 (well-being), 삶의 질(quality of life), 주관적 삶의 만 족도(subjective well-being, life satisfaction) 등 다 양한 유사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8].
노인의 주 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행복은 웰빙 (well-being), 삶의 질(quality of life), 주관적 삶의 만 족도(subjective well-being, life satisfaction) 등 다 양한 유사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8]. Ko [9]은 노인의 주 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자아수용. 대인관계 만족, 자율성, 삶의 목적, 개인성장 5가지 측면으로 정리 하였다. WHO [10]은 행복하고 활기찬 노화를 위한 노인 친화적인 도시 가이드로 주거환경, 교통, 사회적 참여, 지 역사회 지원과 건강서비스를 제시하였다.
독거 노인의 행복을 위해서 필요한 방안은 무엇인가? 노인의 행복은 가족이 중심이 되어 노인에게 정서적 지지, 육체적 보살핌과 재정적 지 원을 제공하고, 사회 공동체와 연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였다[8]. 하지만 독거노인은 혈연 공동체로부터의 지지 가 극히 제한적일 수 있다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사 회적 자원을 활용하여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 게 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 고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독거노인의 우울에 크게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독거노인의 행복에 관한 연구는 극히 드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