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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초등 교사의 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SE-TE) 차이 분석
The Analysis of Difference in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according to Variables of In-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4, 2019년, pp.1 - 10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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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의 성별, 지역, 교육 경력, 연수 경험의 유무 및 시간, SW 교육에 대한 태도를 변인으로 선정하여, 변인에 따른 SW 교육 교수효능감(SE-TE)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역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다른 변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수 경험의 유무 및 시간과 SW 교육에 대한 태도가 SW 교육 교수효능감에 가장 상관과 설명력을 가진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교사들의 SE-TE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SW 교육 연수 기회의 확대 및 지속적인 연수의 제공과 효율적인 연수 시간의 운영, 그리고 교사의 개인적 SW교육 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연수가 설계되어야 함을 시사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the differences of SW education teaching efficacy(SE-TE) according to variables such as gender, region, training experience, and attitude toward SW education. As a result, there was no difference according to the region, but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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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직 초등 교사의 성별, 지역, 교육 경력, 연수 경험의 유무 및 시간, SW교육에 대한 태도를 변인으로 선정하여, 변인에 따른 SW 교육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직 초등 교사의 여러 변인에 따른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할 변인으로는 성별, 지역, 교육 경력, 연수경험 및 시간, SW 교육에 대한 태도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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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상황은 어떤가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자의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하여 소프트웨어(SW, Software) 교육을 실시하도록 제시하고 있다[5]. 소프트웨어 교육은 초등학교교육과정에서는 실과 교과 17차시(5~6학년군), 중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정보 교과 34차시로 필수 편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에서는 정보 교과가 심화선택 과목에서 일반 선택 과목으로 전환되었다[6].
교수효능감이란? Bandura의 자아 효능감 이론을 교육학에 적용한것이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이다. 교수효능감이란 교사가 학생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능력을 갖고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이며, 자아 효능감 이론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요소로 나눌 수있다.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보다 일반화된 신념을 의미하며, 교수에 따른 학습결과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으로써 자아효능감 이론의 결과기대에 해당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연수 시간을 30시간 내외로 운영해야 효율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수 경험의 유무 및 시간에 따른 차이 결과에서는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와 없는 교사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연수 시간이 많을수록 SE-TE의 값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0시간 초과~30시간 이하와 30시간 초과~100시간 이하의 결과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지 않았다. 이것은 연수 시간을 30시간 내외로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함을 시사하며, 100시간 초과의 시간의 결과에 따르면, 교사들에게 지속적으로 연수가 제공되어야 교사들의 역량이 증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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