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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SE-TEBI) 개발
Development of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6, 2018년, pp.93 - 103  

이소율 (원주 교동초등학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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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교수(Teaching)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교사의 신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하여, STEBI-B 문항의 번안본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문헌 연구를 통해 추가하여 개인 효능과 결과 기대의 범주의 하위 요소로 구성하였고, 35개의 예비 문항에 대하여 초등 현직 교사 14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요인 분석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5개 문항을 삭제하여 최종 문항을 완성하였고, 완성된 30개의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여 문항 구성의 적절성을 입증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SE-TEBI)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eachers' beliefs to teach software education effectively. Based on the revised version of the STEBI-B questionnaire, factors influencing the software education were added through the literature review and composed of sub-factors of the category of personal 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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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타당도를 확보하고 신뢰도를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교수(Teaching)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교사의 신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 (SE-TEBI) 문항을 개발하였다. 문항은 STEBI-B 문항의 번안본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문헌 연구를 통해 추가하여 구성하였고, 구성된 35개의 예비 문항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5개 문항을 삭제하여 최종 문항을 완성하였고, 완성된 30개의 최종 문항에 대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여 문항 구성의 적절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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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 효능감 이론에서 결과 기대와 개인 효능은 무엇과 연관되는가? 일반적 교수효능감은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 보다 일반화된 신념을 말하고,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 능력에 관하여 갖는 신념을 일컫는다. 자아 효능감 이론의 결과 기대는 교수에 따른 학습 결과 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교사의 신념인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관련되며, 개인 효능은 교사가 학생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수 있는가와 같은 교사 자신의 교수 능력에 대한 판단인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연관된다[10]. 즉, 교수효능감은 교사가 교육을 행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신념이라 요약할 있다.
교수효능감이란 무엇인가?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은 Bandura의 자아 효능감 이론을 교육학에 적용한 것이다. 교수효능감이란 교사가 학생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이다. 교수효능감에는 자아 효능감 이론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자아 효능감의 두 가지 요소에는 무엇이 있으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 효능감은 두 가지 요소로 나눌 수 있다. 결과 기대(Outcome expectations)와 효능 기대 (Efficacy expectations) 또는 개인 효능(Personal expectations)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이 두 가지 형태의 기대가 사람의 행동에 강한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결과 기대는 어떤 행동이 어떤 확실한 결과를 나타낼 것이라고 믿는 것이고, 개인 효능은 개인이 문제 상황에서 그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자아 효능감 이론 에서는 결과 기대보다 개인 효능이 사람의 행동에 더 영향을 크게 미친다고 본다[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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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홍래.이승진 (2013). 외국의 정보 (컴퓨터) 교육과정 현황 분석. KERIS 이슈리포트. 

  2. 교육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초등학교. 교육부. 

  3. 이소율.이영준 (2017). 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EPL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5), 35-47. 

  4. 박만재.이철현 (2016).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교육요구도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3), 21-41. 

  5. Ashton, P.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6. 이진원.이영준 (2016).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검사도구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대회, 20(2), 119-122. 

  7. 이소율.이영준 (2017).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측정 검사도구 개정을 위한 방향성 고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5(2), 220-221. 

  8. Bandura, 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 

  9.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 NJ, 1986. 

  10. Gibson, S., Dembo, M. H. (1984). Teacher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4), 569. 

  11. 교육부. (2015). 개정 실과 (기술. 가정) 교육과정. 교육부. 

  12.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2018, 9). Retrieved from:https://www.software.kr/um/um01/um0106/um010601/um010601List.do 

  13. Bleicher, R. E. (2004). Revisiting the STEBI-B: Measuring Self-Efficacy i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4(8), 383-391. 

  14. Enochs, L. G., Smith, P. L., Huinker, D. (2000). Establishing factorial validity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0(4), 194-202. 

  15. Enochs, L. G., & Riggs, I. M. (1990a).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fficacy belief instrument for elementary teachers. Science Education, 79(1), 63-75. 

  16. 윤진주 (2009). 보육교사의 유아 언어교육 내용지식과 유아 언어교수 효능감 및 교실내 언어 환경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9(3), 5-22. 

  17. 김효남 (2010). 초등학교 교사들의 과학교수 효능감 분석. 교육과학연구, 41(1), 97-118. 

  18. 강문봉.김정하 (2014).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519-537. 

  19. 지성애 (2013). 유치원교사의 미술교수효능감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17(3), 5-29. 

  20. 박주연.이민정 (2015). 유아음악활동에 대한 교사의 지식에 따른 인식과 교수효능감 차이. 유아교육연구, 35(5), 213-227. 

  21. 김자미.윤일규.이원규 (2010).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 (PCK) 수준 측정 문항 개발 및 타당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3(6), 23-34. 

  22. 박기철.강성주 (2014). 초.중등교사의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 (TPACK) 에 대한 인지경로 모형 개발. 교원교육, 30(4), 349-375. 

  23. 성태제 (2016). 현대 기초 통계학: 이해와 적용 7 판. 서울: 학지사. 

  24.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 (2014). 영유아 아동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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