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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171 - 182
최도진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재열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박수빈 (충북대학교 빅데이터협동과정) , 임종태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송재오 ((주) 제오시스 기업부설연구소) , 복경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유재수 (충북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온라인 쇼핑몰의 대중화로 인해 소비자는 폭 넓은 소비의 기회를 제공받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되는 실제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의 리뷰, 상품의 자세한 정보와 같은 정보를 활용하여 상품의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방대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판단해야만하기 때문에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상품의 신뢰도를 고려한 개인화된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은 개인화 추천을 위해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선호도를 판별한다. 또한, 최신의 성향을 반영하기 위해서 시간 가중치를 고려한 사용자 선호도 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았던 상품에 대한 선호 점수를 예측하고 예측 점수가 높은 상품 중 신뢰도가 높은 상품들을 추천한다.
As online shopping malls continue to grow in popularity, various chances of consumption are provided to customers. Customers decide the purchase by exploiting information provided by shopping malls such as the reviews of actual purchasing users, the detailed information of items, and so on. It is 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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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은 무엇인가? | 생성된 사용자 프로필과 연관된 상품만을 추출하여 사용자에게 추천하는 기법이다[7]. 협업 필터링 추천 기법은 사용자와 유사한 소비 성향을 가진 사용자들을 판별하 여, 사용자가 아직 소비하지 않았지만 유사 사용자 군에서 많이 선호하는 상품을 추천하는 기법이다[8-10]. | |
온라인 쇼핑몰에서 정보의 제공에서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되는 실제 상품을 구매한 사용자의 리뷰, 상품의 자세한 정보와 같은 정보를 활용하여 상품의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방대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인지는 소비자들이 스스로 판단해야만하기 때문에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상품의 신뢰도를 고려한 개인화된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상품의 신뢰도를 고려한 개인화된 추천 기법의 방식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 본 논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의 추천을 위해서 상품의 신뢰도를 고려한 개인화된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은 개인화 추천을 위해서 사용자의 다양한 행위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선호도를 판별한다. 또한, 최신의 성향을 반영하기 위해서 시간 가중치를 고려한 사용자 선호도 계산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았던 상품에 대한 선호 점수를 예측하고 예측 점수가 높은 상품 중 신뢰도가 높은 상품들을 추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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