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알지오매스(AlgeoMath)에 담긴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 탐색
Exploring the future direction of Math Education in AlgeoMath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5 no.4, 2019년, pp.387 - 406  

이환철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KOFAC) developed AlgeoMath, a dynamic geometry software, with support from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17 municipal and provincial education offices. Starting Nov. 7, 2018, AlgeoMath can be used for free by anyone. This study summa...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알지오매스의 개발 방향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수학교육용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이유와 개발 방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또한 문제풀이 중심의 수학교육에서 벗어나 수학교과 역량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수학교육을 선도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소통과 사고력 기반 수학적 실험 탐구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도구 아이콘의 일부만 사용하여 활동하도록 콘텐츠 개발자가 제한할 수 있으며, 댓글 달기에 사용자가 활동한 콘텐츠를 탑재하게 할 수 있으며 자동채점 기능도 일부 포함하였다.
  • 본 연구는 알지오매스가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담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알지오매스로 인해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 학습, 평가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현재 알지오매스는 중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개발된 상태이며 향후 모든 학교급에서 사용가능할 수 있게 더욱 고도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 본 연구는 알지오매스가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담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알지오매스가 국가 사회의 미래 방향을 받아들여 수학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 학습, 평가를 어떻게 선도할 것이며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우리나라 뿐 아니라 OECD, 미국, 호주, 영국, 프랑스 등에서 수학, 수학교육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되어 왔으며 관련하여 국가 차원의 중장기 계획도 발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미래 교육 및 수학교육에 대한 국내 외 선행 연구 및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알지오매스가 미래 수학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담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알지오매스가 국가 사회의 미래 방향을 받아들여 수학교과의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 학습, 평가를 어떻게 선도할 것이며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으로 알지오매스의 개발 방향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수학교육용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이유와 개발 방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2018년 11월에 개발되었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배포된 매뉴얼, 공식 문서 등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는, 교육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요하고 있는데 어떤 예가 있는가? 이에 세계 여러 나라들은 미래 사회에 대한 고민과 함께 교육의 근본적인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례로, 계산기, 컴퓨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의 공학적 도구1)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수학교원 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85.
미래 사회는 어떤 용어로 대표할 수 있는가?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는, 교육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요청하고 있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들은 미래 사회에 대한 고민과 함께 교육의 근본적인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지칭하고 있는 미래 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로 지칭하고 있는 미래 사회는 자동화와 연결성을 근간으로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 빠른 진화를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알고리즘은 더욱 고도화되어 숙련분야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로봇,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컴퓨팅 시스템의 발달을 통한 초지능적인 연결사회에 들어서면서 교육을 포함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