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부 졸업시점에 갖추어야 할 말기 환자간호 역량
Palliative Care Competencies Required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2 no.3, 2019년, pp.117 - 124  

김현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  김상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김예진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  유양숙 (서울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이명남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연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  권소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2014년 세계보건협의회(WHO)가 채택한 결의에 따르면, 완화의료를 일상적 의료체계 내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모든 간호사가 말기 환자를 간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본 종설에서는 한국호스피스 완화의료학회 산하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 연구네트워크(KHPNRN)가 외국의 말기 환자간호 역량 개발 및 역량기반 교육 개발 사례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말기 환자간호 역량을 소개하였다. 이는 역량 기반 말기환자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첫걸음이며, 앞으로 이 역량을 간호학부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solution adopted by the World Health Assembly in 2014 stated that all nurses should be equipped with palliative care skills in order to integrate palliative care into a day-to-day healthcare system. This article introduces the palliative nursing competency that was developed for the Korean env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전문간 패널 중 찬반이 나뉘었던 안건의 일 부는 ‘사별가족간호 역량’과 ‘간호목표 달성을 위한 지속적인 모 니터링과 평가 역량’이었는데, 논의 끝에 이러한 역량이 필요하 기는 하지만 학부수준에서 무게 있게 다루기에는 현실적 어려움 이 있고 일반병동에서 말기 환자를 간호하는 신규간호사의 수준 에서 요구되는 역량은 아니라는 데에 최종 합의하였다. 또한 공 유된 의사결정 지원 역량은 전환기에 있는 말기 환자와 가족과의 효과적 의사소통 역량에 포함하되, 추후 구체적 학습목표 수준에 서 명시하기로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예시한 간호학 부 교육과정의 프로그램 학습 성과나 간호사 국가고시 출제범위 에 명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말기환자간호는 간호학부 교육과정 내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이에 2018년 발족한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산하 한국호 스피스완화간호연구회(이하 간호연구회)는 관련 외국의 사례들 을 검토하고 패널토론과 워크숍을 통해 간호학과 학부졸업시점 에 달성해야 할 말기 환자간호 역량을 규정하였다. 말기 환자간 호 역량을 규정함으로써 간호학부 교육과정에 말기 환자간호 교 육을 통합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간호현장 에서 호스피스완화 의료적 접근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본 종설은 각 국가에서 제시한 완화의료 영역에서의 핵심역량 틀과 완화간 호역량을 소개하고, 간호연구회에서 규정한 말기 환자간호 역량 을 공개함으로써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전반에 호스피스 완화의 료적 접근을 통합할 구체적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미국, 캐나다, 호주, 아일랜드에서 규정한 말기 환자간호 관련 역량을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의 역량에서 다루고 있는 핵심 개 념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 본 종설에서는 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산하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 연구네 트워크(KHPNRN)가 외국의 말기 환자간호 역량 개발 및 역량기 반 교육 개발 사례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말기 환자간호 역량을 소개하였다.
  • 말기 환자간 호 역량을 규정함으로써 간호학부 교육과정에 말기 환자간호 교 육을 통합하기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궁극적으로 모든 간호현장 에서 호스피스완화 의료적 접근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본 종설은 각 국가에서 제시한 완화의료 영역에서의 핵심역량 틀과 완화간 호역량을 소개하고, 간호연구회에서 규정한 말기 환자간호 역량 을 공개함으로써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전반에 호스피스 완화의 료적 접근을 통합할 구체적 실천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질의 생애말기 돌봄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양질의 생애말기 돌봄은 말기 환자와 가족의 보편적 권리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이제 보건의료 전반에 서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2014년 5월 제네바에서 개 최된 제67차 세계보건총회는 근거에 기반 한 효과적이고 평등한 완화의료를 의료서비스 전반에 걸쳐 통합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 안을 채택하였다(1), 의료서비스 제공 체계 내에 호스피스 완화 의료를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말기 환자와 가족의 돌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진 전문가를 확보하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캐나다간호대학협회는 추가적으로 어떤 기준을 만들었는가? 캐나다에서도 캐나다간호대학협회(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CASN)가 2011년 신규간호사의 완화 및 생 애말기간호(Palliative and End of Life Care, PEOLC) 역량 9개 와 구체적 성과 측정지표 69개를 개발하였다(16). 이와 함께 완 화 및 생애말기 교육을 위한 이야기 기반 학습모델을 활용한 교 수자 가이드도 함께 발간함으로써(17), 실제 간호학부 교육과정 에 수월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하였다. CASN에서 제시한 9개 완 화 및 생애말기간호 역량은 다음과 같다.
말기환자간호 의 중요한 걸림돌으로 무엇이 언급되는가? 전문가 패널들은 간호사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말기 환자간 호 역량으로 5개 영역, 총 8개 역량에 전원 합의하였다(Table 2) (Appendix 1). 임상간호사들이 말기 환자와 가족과 죽음과 관련 된 이슈에 관한 대화 자체를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말기환자간호 의 중요한 걸림돌로 지적되었기 때문에, 말기 환자간호 역량으로 호스피스완화간호의 원칙을 자신의 실무에 통합하는 역량과 말 기 환자 및 가족과 상실, 슬픔, 죽음에 대해 의사소통 하는 역량 을 포함되었다. 전문가 패널 모두는 말기 환자와 가족의 정신 신 체 영적 사회적 요구를 통합적으로 사정하고 개별화된 간호제공 역량과 자기성찰과 자기관리 역량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는데 이의가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Attaran, A., Benton, D., Chauvin, J., McKee, M., Percival, V.. Webcast the World Health Assembly. The Lancet, vol.383, no.9912, 125-126.

  2. Quill, Timothy E., Abernethy, Amy P.. Generalist plus Specialist Palliative Care - Creating a More Sustainable Model.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68, no.13, 1173-1175.

  3. Agency for clinical innovation (N.S.W.). Framework for the statewide model for palliative and end of life care service provision [Internet]. Chatswood, N.S.W.: Agency for Clinical Innovation; c2013 cited 2019 Aug 20 

  4. National Cancer Nursing Education Project. National education framework-cancer nursing:a national professional development framework for cancer nursing [Internet]. Canberra: Cancer Australia; 2009 cited 2019 Aug 20. 

  5. Jang YJ. The elderly and hospice palliative care. Health Welf Policy Forum 2015;225:38-47. 

  6. OECD:Definition and selection for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Internet]. Paris: OECD; 2005 cited 2019 Aug 20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criteria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cited 2019 Aug 12 

  8. AIIHPC. A review of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s [Internet]. Dublin: All Ireland Institut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012 cited 2019 Aug 12 

  9. Kim, Si Young. Introduction to Hospice Palliative Medicine. JKMA :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 대한의사협회지, vol.51, no.6, 505-.

  10.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definition of palliative care [Internet]. Geneva: WHO; 2019 cited 2019 Aug 10 

  11.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ct on hospice &;palliative care and dying patient's determination of life-sustaining treatmen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9 cited 2019 Aug 20. 

  12. 10.14475/kjhpc.2011.13.1.13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orean advanced practice nurse standard curriculum and guideline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8 cited 2019 Aug 20 

  14.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Peaceful Death:Recommended competencies and curricular guidelines for end-of-life nursing care [Internet].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1997 cited 2019 Aug 20 

  15. Ferrell, B., Malloy, P., Mazanec, P., Virani, R.. CARES: AACN's New Competencies and Recommendations for Educat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 Improve Palliative Ca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vol.32, no.5, 327-333.

  16. 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Palliative and end-of-life care:entry-to-practice competencies and indicators for registered nurses [Internet]. Ottawa: CASN; 2011 cited 2019 Aug 20 

  17. 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Palliative and end-of-life care:a faculty guide for nursing education [Internet]. Ottawa: CASN; 2011 cited 2019 Aug 20 

  18. Commonwealth of Australia. Principles for including palliative care in undergraduate curricula [Internet]. Canberra ACT: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5 cited 2019 Aug 20 

  19. Palliative Care Curriculum for Undergraduates. Principles for including palliative care in undergraduate curricula [Internet]. Canberra: PCC4U; 2012 cited 2019 Apr 24 

  20. Connolly, Michael, Ryan, Karen, Charnley, Karen. Developing a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 for health and social care professionals: the experience in the Republic of Ireland. BMJ supportive & palliative care, vol.6, no.2, 237-242.

  21. et al, .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 2014 [Internet]. Dublin: Health Service Executive; 2014 cited 2019 Apr 24 

  22. Scottish Partnership for Palliative Care;NHS Education for Scotland. A guide to using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s [Internet]. Edinburgh: Scottish Partnership for Palliative Care; 2007 cited 2019 Apr 24 

  23. 10.1787/deee28f9-en Statistics Korea. 2018 life tables for Korea [Internet]. Daejeon: Statistics Korea; 2019 cited 2019 Apr 2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