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v.22 no.3, 2019년, pp.117 - 124
김현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강경아 (삼육대학교 간호대학) , 김상희 (국립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김예진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 유양숙 (서울가톨릭대학교 간호학과) , 유수정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 이명남 (강원대학교 간호학과) , 정연 (경동대학교 간호학과) , 권소희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2014년 세계보건협의회(WHO)가 채택한 결의에 따르면, 완화의료를 일상적 의료체계 내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모든 간호사가 말기 환자를 간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본 종설에서는 한국호스피스 완화의료학회 산하 한국호스피스완화간호 연구네트워크(KHPNRN)가 외국의 말기 환자간호 역량 개발 및 역량기반 교육 개발 사례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개발한 말기 환자간호 역량을 소개하였다. 이는 역량 기반 말기환자간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첫걸음이며, 앞으로 이 역량을 간호학부 교육과정에 통합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A resolution adopted by the World Health Assembly in 2014 stated that all nurses should be equipped with palliative care skills in order to integrate palliative care into a day-to-day healthcare system. This article introduces the palliative nursing competency that was developed for the Korean envi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양질의 생애말기 돌봄은 어떻게 인식되는가? | 양질의 생애말기 돌봄은 말기 환자와 가족의 보편적 권리라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호스피스 완화의료는 이제 보건의료 전반에 서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2014년 5월 제네바에서 개 최된 제67차 세계보건총회는 근거에 기반 한 효과적이고 평등한 완화의료를 의료서비스 전반에 걸쳐 통합할 것을 촉구하는 결의 안을 채택하였다(1), 의료서비스 제공 체계 내에 호스피스 완화 의료를 성공적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말기 환자와 가족의 돌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역량과 자신감을 가진 전문가를 확보하 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
캐나다간호대학협회는 추가적으로 어떤 기준을 만들었는가? | 캐나다에서도 캐나다간호대학협회(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CASN)가 2011년 신규간호사의 완화 및 생 애말기간호(Palliative and End of Life Care, PEOLC) 역량 9개 와 구체적 성과 측정지표 69개를 개발하였다(16). 이와 함께 완 화 및 생애말기 교육을 위한 이야기 기반 학습모델을 활용한 교 수자 가이드도 함께 발간함으로써(17), 실제 간호학부 교육과정 에 수월하게 통합될 수 있도록 하였다. CASN에서 제시한 9개 완 화 및 생애말기간호 역량은 다음과 같다. | |
말기환자간호 의 중요한 걸림돌으로 무엇이 언급되는가? | 전문가 패널들은 간호사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말기 환자간 호 역량으로 5개 영역, 총 8개 역량에 전원 합의하였다(Table 2) (Appendix 1). 임상간호사들이 말기 환자와 가족과 죽음과 관련 된 이슈에 관한 대화 자체를 시작하지 못하는 것이 말기환자간호 의 중요한 걸림돌로 지적되었기 때문에, 말기 환자간호 역량으로 호스피스완화간호의 원칙을 자신의 실무에 통합하는 역량과 말 기 환자 및 가족과 상실, 슬픔, 죽음에 대해 의사소통 하는 역량 을 포함되었다. 전문가 패널 모두는 말기 환자와 가족의 정신 신 체 영적 사회적 요구를 통합적으로 사정하고 개별화된 간호제공 역량과 자기성찰과 자기관리 역량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는데 이의가 없었다. |
Attaran, A., Benton, D., Chauvin, J., McKee, M., Percival, V.. Webcast the World Health Assembly. The Lancet, vol.383, no.9912, 125-126.
Quill, Timothy E., Abernethy, Amy P.. Generalist plus Specialist Palliative Care - Creating a More Sustainable Model.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68, no.13, 1173-1175.
Agency for clinical innovation (N.S.W.). Framework for the statewide model for palliative and end of life care service provision [Internet]. Chatswood, N.S.W.: Agency for Clinical Innovation; c2013 cited 2019 Aug 20
National Cancer Nursing Education Project. National education framework-cancer nursing:a national professional development framework for cancer nursing [Internet]. Canberra: Cancer Australia; 2009 cited 2019 Aug 20.
Jang YJ. The elderly and hospice palliative care. Health Welf Policy Forum 2015;225:38-47.
OECD:Definition and selection for key competencies:executive summary [Internet]. Paris: OECD; 2005 cited 2019 Aug 2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criteria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cited 2019 Aug 12
AIIHPC. A review of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s [Internet]. Dublin: All Ireland Institute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2012 cited 2019 Aug 12
Kim, Si Young. Introduction to Hospice Palliative Medicine. JKMA :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 대한의사협회지, vol.51, no.6, 505-.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definition of palliative care [Internet]. Geneva: WHO; 2019 cited 2019 Aug 10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Act on hospice &;palliative care and dying patient's determination of life-sustaining treatment [Internet]. Sejong: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9 cited 2019 Aug 20.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Korean advanced practice nurse standard curriculum and guidelines [Internet].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8 cited 2019 Aug 20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Peaceful Death:Recommended competencies and curricular guidelines for end-of-life nursing care [Internet].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1997 cited 2019 Aug 20
Ferrell, B., Malloy, P., Mazanec, P., Virani, R.. CARES: AACN's New Competencies and Recommendations for Educat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 Improve Palliative Ca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vol.32, no.5, 327-333.
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Palliative and end-of-life care:entry-to-practice competencies and indicators for registered nurses [Internet]. Ottawa: CASN; 2011 cited 2019 Aug 20
Canadian Association of Schools of Nursing. Palliative and end-of-life care:a faculty guide for nursing education [Internet]. Ottawa: CASN; 2011 cited 2019 Aug 20
Commonwealth of Australia. Principles for including palliative care in undergraduate curricula [Internet]. Canberra ACT: Commonwealth of Australia; 2005 cited 2019 Aug 20
Palliative Care Curriculum for Undergraduates. Principles for including palliative care in undergraduate curricula [Internet]. Canberra: PCC4U; 2012 cited 2019 Apr 24
Connolly, Michael, Ryan, Karen, Charnley, Karen. Developing a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 for health and social care professionals: the experience in the Republic of Ireland. BMJ supportive & palliative care, vol.6, no.2, 237-242.
et al, .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 2014 [Internet]. Dublin: Health Service Executive; 2014 cited 2019 Apr 24
Scottish Partnership for Palliative Care;NHS Education for Scotland. A guide to using palliative care competence frameworks [Internet]. Edinburgh: Scottish Partnership for Palliative Care; 2007 cited 2019 Apr 2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