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는 41개 간호학과와 해당대학 4학년 간호대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미국간호대학협회(AACN)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과 17가지 말기환자간호 역량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간호학과와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 학습경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조사하였고,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41개 간호학과 중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는 20%였고,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5.1%이였다. 임상실습 중 환자의 죽음을 경험한 경우가 70.7%였으나 학생의 74.8%가 임상실습 중 실습 지도자로부터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하였다.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 중 80% 이상의 학생이 이론 강의로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두 항목뿐이었고, 말기환자간호 17개 역량 모두가 3점 이하, 평균 2.31 (±0.66)점으로 간호학생은 말기환자간호를 수행할 수 없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간호학부 교육의 말기환자간호 영역에 심각한 결핍이 있었다. 말기환자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학부과정에서 부터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
목적: 본 연구는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방법: 본 연구는 41개 간호학과와 해당대학 4학년 간호대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미국간호대학협회(AACN)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과 17가지 말기환자간호 역량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간호학과와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 학습경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조사하였고,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41개 간호학과 중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는 20%였고,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5.1%이였다. 임상실습 중 환자의 죽음을 경험한 경우가 70.7%였으나 학생의 74.8%가 임상실습 중 실습 지도자로부터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하였다.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 중 80% 이상의 학생이 이론 강의로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두 항목뿐이었고, 말기환자간호 17개 역량 모두가 3점 이하, 평균 2.31 (±0.66)점으로 간호학생은 말기환자간호를 수행할 수 없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간호학부 교육의 말기환자간호 영역에 심각한 결핍이 있었다. 말기환자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학부과정에서 부터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nd-of-life (EoL) car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and senior students' EoL care experience and competency.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1 nursing schools and 622 senior nursing students on June 2018. ...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nd-of-life (EoL) car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and senior students' EoL care experience and competency.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1 nursing schools and 622 senior nursing students on June 2018.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38 items on teaching regarding EoL care and 17 items on EoL care competencies based on the suggestions made by the American Nurses Association. Results: Only 20% among 41 nursing schools opened an EoL care course as an elective, and the course was taken by 5.1% students. Of 622 students, 70.7% witnessed death of patients during their clinical training, but 74.8% received no or little education on EoL care from their clinical training instructors. Two of 38 education contents on EoL care were taught in class for over 80% of the students. All students scored below 3 points (2.31±0.66) for all 17 competencies, which means that they cannot perform EoL care.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a serious deficienc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on EoL care. Accordingly, most nursing students who would graduate soon considered themselves incapable of performing EoL care. Nurses experience death and dying as a part of their practice and should be prepared to provide adequate EoL care. Therefore, it is urgent to improve EoL care training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end-of-life (EoL) care education of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and senior students' EoL care experience and competency.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41 nursing schools and 622 senior nursing students on June 2018.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38 items on teaching regarding EoL care and 17 items on EoL care competencies based on the suggestions made by the American Nurses Association. Results: Only 20% among 41 nursing schools opened an EoL care course as an elective, and the course was taken by 5.1% students. Of 622 students, 70.7% witnessed death of patients during their clinical training, but 74.8% received no or little education on EoL care from their clinical training instructors. Two of 38 education contents on EoL care were taught in class for over 80% of the students. All students scored below 3 points (2.31±0.66) for all 17 competencies, which means that they cannot perform EoL care. Conclusion: This study showed that there was a serious deficiency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on EoL care. Accordingly, most nursing students who would graduate soon considered themselves incapable of performing EoL care. Nurses experience death and dying as a part of their practice and should be prepared to provide adequate EoL care. Therefore, it is urgent to improve EoL care training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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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목적: 본 연구는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전국 간호학과와 4학년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교육내용, 학습경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간호학부 교육과정 내 각 주제별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대한 평가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부교육과정 중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 학생들의 학습경험과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말기환자간호 교육과정 개발의 근거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처럼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이 미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얼마나 교육되고 있는지에 대한 전국규모 현황 조사는 이루어진 바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교육과정 개선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국내에서 아직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규명된 바 없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말기환자간호 역량은 미국간호대학협회(AACN)에서 제시한 17개 역량(12)을 한글로 번역하고, 의미 전달이 정확한지에 대해 영어와 한국어에 능통한 1인의 검토와 수정을 거쳐 사용하였다. 학생들은 말기환자간호 역량의 각 17개 항목에 대해 ‘내용을 알지도 못하고 수행하지도 못함’ (1점), ‘내용을 알고 있으나 수행하지 못함’ (2점), ‘내용을 알고 있고 부족하지만 수행할수 있음’ (3점), ‘내용을 잘 알고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음’ (4점)으로 자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미국간호대학협회에서 제시한 46개 교육내용은 11개 필수 교과목별로 구분되어 있다: 기본간호, 의사소통, 문화적 이슈, 윤리와 법, 건강사정, 약리, 정신건강간호, 지역사회간호, 임상간호, 간호연구, 리더십(12). 그러나 미국의 필수 교과목 구분과 학습내용이 우리와 상이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과목이 아닌 8개 학습주제로 구분하였다; 의사소통, 통증과 증상관리, 생애말기돌봄에서의 법적, 윤리적 실무, 생애말기간호 개요, 문화적으로 민감한 심리적, 사회적, 영적 간호, 임종간호, 자기성찰, 지역사회에서의 생애말기간호. 미국간호대학협회에서 제시한 46개 학습내용 중 간호연구 주제 6개는 말기환자간호에 관한 연구로 통합하였고, 생명연장치료는 연명치료 중단에 관련된 법률로, 죽음에 대한 지역사회의 문화적, 영적 고려는 말기환자의 문화적, 영적 사정과 죽음에 대한 문화적, 영적 고려 영역에 포함하여 조사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대한 교육방법별 상대적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단변량 분석결과,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보인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임상실습 중 임상지도자로부터 배울 기회, 관찰할 기회, 직접 수행할 기회를 주요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이 중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무=0, 유=1)는 가변수로 처리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 1단계로 말기환So-Hi Kwon and Yeon-Su Cho
비록 말기환자간호에 관한 독립 교과목이 운영되지 않더라도, 각 과목에서 말기환자간호를 위해 필요한 교육내용을 다룰 수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간호대학협회(AACN)(12)에서 간호학과 학부교육과정에 포함하도록 권고한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 중 38개 항목을 선정하고 우리에게 익숙한 용어로 수정한 후 사용하였다. 각 항목에 대해 학과장에게는 해당 내용이 교육과정 내 포함 여부를 ‘예’, ‘아니오’로 답하도록 하였고, 학생의 말기환자간호의 학습경험은 강의와 임상실습을 구분하여 ‘배웠음’과 ‘배우지 않았음’으로 답하도록 하였다.
전국 190개 간호학과 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참여를 요청하는 이메일을 발송하고, 이메일 답변이 오지 않는 경우 전화로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연구참여에 동의한 45개 학과 학과장에게 반송용 봉투를 포함한 우편발송과 이메일 발송 방법으로 조사지를 배포하였고 같은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조사지 첫 장에 연구 목적과 내용, 절차와 위험성, 개인정보보호 준수사항을 명시한 동의서를 첨부하여 학과장으로부터 서면동의를 취득하였다.
자료 수집은 KSDC (Korea Social Science Data Center)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4학년 대표학생이 SNS를 통해 배포하였다. 온라인 설문지 첫페이지에 연구 목적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 자발적으로 링크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응답자 중복 방지를 위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경우에만 설문이 진행되도록 하되, 이메일 주소는 중복확인 후 폐기하였다.
온라인 설문지 첫페이지에 연구 목적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 자발적으로 링크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응답자 중복 방지를 위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경우에만 설문이 진행되도록 하되, 이메일 주소는 중복확인 후 폐기하였다. 설문지 작성에는 각 15∼30분이 소요되었고, 응답에 대한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를 모형에 투입하고 2단계로 임상실습 중 임상지도자로부터 배울 기회, 3단계로 관찰할 기회, 4단계로 직접 말기환자간호를 수행할 기회를 투입하였다.
연구참여에 동의한 45개 학과 학과장에게 반송용 봉투를 포함한 우편발송과 이메일 발송 방법으로 조사지를 배포하였고 같은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조사지 첫 장에 연구 목적과 내용, 절차와 위험성, 개인정보보호 준수사항을 명시한 동의서를 첨부하여 학과장으로부터 서면동의를 취득하였다. 조사지를 배포한 45개 학과중 42개 학과에서 작성을 완료하였고, 그 중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에 대한 응답누락으로 분석이 불가능한 1 곳을 제외하고 최종 41개 학과의 자료를 분석하였다(응답률 93.
조사지는 간호학과의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육 현황을 묻는 학과용 조사지와 학생의 학습경험과 자가 평가한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묻는 학생용 조사지로 구분하였다. 학교용 조사지에는 학교의 소재지, 설립유형, 편제정원, 졸업학점 등의 학과별 구조적 특성과,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의 개설 유무, 개설계획 여부, 그리고 개설계획이 없다면 그 이유를 포함하였다.
학생들은 말기환자간호 역량의 각 17개 항목에 대해 ‘내용을 알지도 못하고 수행하지도 못함’ (1점), ‘내용을 알고 있으나 수행하지 못함’ (2점), ‘내용을 알고 있고 부족하지만 수행할수 있음’ (3점), ‘내용을 잘 알고 자신 있게 수행할 수 있음’ (4점)으로 자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대상은 간호학과의 학과장과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이다. 2018년 5월 기준 전국 203개 간호학과(16) 중 학과장 연락처가 확인된 190개 학교의 학과장에게 연구 참여의사를 물었고, 학과장이 연구 참여에 동의한 45개 학과를 대상으로 하였다(참가율 23.7%).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은 학과대상 조사를 완료한 학과 중 학생의 참여에 동의한 32개 학과에서 각 20명의 학생을 연속표본 추출한 총 6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7%).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은 학과대상 조사를 완료한 학과 중 학생의 참여에 동의한 32개 학과에서 각 20명의 학생을 연속표본 추출한 총 6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방법: 본 연구는 41개 간호학과와 해당대학 4학년 간호대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미국간호대학협회(AACN)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과 17가지 말기환자간호 역량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간호학과와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 학습경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조사하였고,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간호학과의 학과장과 간호학과 4학년 학생이다. 2018년 5월 기준 전국 203개 간호학과(16) 중 학과장 연락처가 확인된 190개 학교의 학과장에게 연구 참여의사를 물었고, 학과장이 연구 참여에 동의한 45개 학과를 대상으로 하였다(참가율 23.
최종 32개 학과의 학생들이 연구참여를 수락하였고, 각 대학별로 20명을 연속표본 추출하여, 총640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을 배포한 640명 중 635명이설문에 응답하였고(응답률 99.2%), 자료검토 중 4학년 학생의 응답이 아닌 것으로 확인된 13부를 제외하고 최종 622부를 분석하였다.
다시 연구자는 4학년 대표 학생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4학년 학생 전체에게 연구 참여에 대해 공지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자료 수집은 KSDC (Korea Social Science Data Center) 온라인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4학년 대표학생이 SNS를 통해 배포하였다. 온라인 설문지 첫페이지에 연구 목적과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 자발적으로 링크에 접속하도록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6월 7일부터 6월 20일까지 하였으며, 자료 수집 개시 전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연구승인(2018-0085)을 받았다. 전국 190개 간호학과 학과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고 참여를 요청하는 이메일을 발송하고, 이메일 답변이 오지 않는 경우 전화로 참여의사를 확인하였다. 연구참여에 동의한 45개 학과 학과장에게 반송용 봉투를 포함한 우편발송과 이메일 발송 방법으로 조사지를 배포하였고 같은 방법으로 회수하였다.
조사지 첫 장에 연구 목적과 내용, 절차와 위험성, 개인정보보호 준수사항을 명시한 동의서를 첨부하여 학과장으로부터 서면동의를 취득하였다. 조사지를 배포한 45개 학과중 42개 학과에서 작성을 완료하였고, 그 중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에 대한 응답누락으로 분석이 불가능한 1 곳을 제외하고 최종 41개 학과의 자료를 분석하였다(응답률 93.3%).
설문지 작성에는 각 15∼30분이 소요되었고, 응답에 대한 보상으로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최종 32개 학과의 학생들이 연구참여를 수락하였고, 각 대학별로 20명을 연속표본 추출하여, 총640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을 배포한 640명 중 635명이설문에 응답하였고(응답률 99.
데이터처리
간호학과의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육 현황,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교육내용 별 학습유무, 말기환자간호 역량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4학년 간호학생의 특성과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에 따른 말기환자간호 역량의 차이는 t 검정, Mann-Whitney 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대한 교육방법별 상대적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4학년 간호학생의 특성과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에 따른 말기환자간호 역량의 차이는 t 검정, Mann-Whitney 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대한 교육방법별 상대적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단변량 분석결과,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성 보인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임상실습 중 임상지도자로부터 배울 기회, 관찰할 기회, 직접 수행할 기회를 주요 변수로 선정하였으며, 이 중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무=0, 유=1)는 가변수로 처리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학과의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육 현황,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과 교육내용 별 학습유무, 말기환자간호 역량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4학년 간호학생의 특성과 말기환자간호 학습경험에 따른 말기환자간호 역량의 차이는 t 검정, Mann-Whitney 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시행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간호학생의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이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시행하기에 앞서 회귀식의 가정을 검정한 결과, Durbin-Watson d값은 1.
방법: 본 연구는 41개 간호학과와 해당대학 4학년 간호대학생 622명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미국간호대학협회(AACN)에서 제시한 자료를 근거로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38개 교육내용과 17가지 말기환자간호 역량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간호학과와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교육내용, 학습경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조사하였고, 기술통계와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결과: 41개 간호학과 중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는 20%였고,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5.1%이였다. 임상실습 중 환자의 죽음을 경험한 경우가 70.
결론: 간호학부 교육의 말기환자간호 영역에 심각한 결핍이 있었다.말기환자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간호학과 학부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
5%가 131학점에서 140학점 사이였다.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는 20%였고 모두 선택교과목으로 개설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학교의 학과장 중 70%는 개설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83.
말기환자간호 역량 중 ‘말기돌봄 관련 사회적 환경 및 제도의 변화를 알고, 전문직 간호사로서 대응한다’가 1.89 (±0.80)점으로 가장 낮았고, ‘말기환자 및 가족과 효과적이고 공감적으로 의사소통 한다’가 2.68 (±0.84)점으로 가장 높았다(Table 4).
모델 2에서는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β=0.11, P=0.005), 임상실습 중 임상지도자로부터 배울 기회(β=0.23, P<0.001)가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고, 모델 3에서는 임상지도자로부터 배울 기회(β=0.16, P<0.001), 관찰할 기회(β =0.016, P<0.001)가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4학년 간호학생의 평가는 평균 2.3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난 ‘공감적 의사소통’조차 3점에 미치지 못했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간호학과 교육과정에서 말기환자간호 영역에 심각한 결핍이 있고,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 이수가 가장 큰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모든 간호사가 적절한 수준의 말기환자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학부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전문가 검증을 거쳐 개발하고, 이에 따른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에 참여한 41개 간호학과는 모두 4년제 간호학과였고, 전국 16개 시군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었으나 대구·경북 지역 학교가 26.8%로 가장 많았던 점은 20.2%가 서울 · 인천 · 경기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전국분포(16)와 다소 차이가 있었다.
2%가 서울 · 인천 · 경기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전국분포(16)와 다소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간호학과 학과장들은 이론 강의에서는 80.5%, 임상실습에서는 88%가 말기환자간호 교육 비중이 작다 혹은 매우 작다고 평가하고 있었지만, 20%에서만 선택교과목으로 개설하고 있었다. 배정할 학점이 부족하고, 교과목의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등의 이유로 구체적 개설계획을 가지고 있는 학과는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은 학과 중 16.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이론과 실습 교육이 모두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11). 본 연구에서는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대한 교육방법별 상대적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임상실습 중 현장지도자의 교육, 임상실습 중 직접 수행경험, 그리고 임상실습 중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관찰경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말기환자간호 역량 향상을 위해서는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이론 교육이 선결과제임을 시사한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모델 1에서는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β=0.13, P=0.002)가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수로 나타났다.
8%였다. 응답자의 98.2%는 간호사에게 말기환자간호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혹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말기환자간호 관련 독립 교과목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경우는 5.1%였고, 수강신청 의향이 있는 경우는 85.9%였다. 임상실습 중 말기환자간호에 대해 실습지도자로부터 배운 경험은 ‘전혀 없다’가 34.
6%였다. 자기성찰 영역과 지역사회에서의 말기환자간호 영역은 모든 항목에 대해 각각 50% 미만, 30% 미만의 학교에서만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학습내용별로 살펴보면, 80% 이상의 학생이 이론 강의로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기초적 의사소통기술과 말기환자와 가족간호 관련 간호사 윤리강령 두 항목이었고, 50% 미만의 학생이 강의에서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말기증상에 대한 다양한 접근 42.1%, 말기증상 평가와 관리 43.4%, 말기질환과 관련한 심리적 변화 사정과 관리 47.7%, 생애말기 돌봄에서 학제 간 팀 협동 49.2% 등 총 14개 항목이었다. 한편 임상실습 중 배웠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50% 이상의 학생이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경청기술이 51.
2% 등 총 14개 항목이었다. 한편 임상실습 중 배웠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50% 이상의 학생이 배웠다고 응답한 항목은 경청기술이 51.9% 뿐이었고, 진통제 부작용 평가와 관리 38.4%, 진통제 사용원칙 42.8%, 전문직 동료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43.1%, 표준화된 도구를 사용한 통증과 증상 평가 43.7%, 통증과 고통관리 45.0%, 기초적 의사소통기술 47.3% 순이었다(Table 3).
말기환자간호 교육과 관련 하여 50%이상의 학과에서 해당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고 응답한 항목은 38개 항목 중 17개였다. 항목별로는 기초적 의사소통 기술이 87.8%로 가장 많은 학교에서 다루고 있었고, 통증과 고통관리, 말기환자와 가족간호 관련 간호사 윤리강령이 85.4%, 경청 기술 82.9%, 그리고 진통제 사용원칙 82.9%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질적 간호와 간호사 소진 예방을 위한 조직문화 조성은 19.
간호학생의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이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시행하기에 앞서 회귀식의 가정을 검정한 결과, Durbin-Watson d값은 1.77로 자기상관이 없이 독립적이었고, 공차한계(tolerance)가 0.58~0.99로 0.1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 값이 1.00~1.71로 기준인 10 이상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선성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모델 1에서는 말기환자간호 교과목 이수 여부(β=0.
후속연구
이에 대해 사전에 연구에서 국내 학부교육과정에 맞는 내용들을 전문가를 통해서 검증하고 확인된 문항들로 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추후 이를 기반으로 교육과정으로 적용하기 위한 표준화된 교과과정 개선전략 수립 및 적용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간호학과 교육과정에서 말기환자간호 영역에 심각한 결핍이 있고, 학생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에 말기환자간호 관련 교과목 이수가 가장 큰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모든 간호사가 적절한 수준의 말기환자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학부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역량을 전문가 검증을 거쳐 개발하고, 이에 따른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편적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무엇인가?
한편, 제67회 세계보건총회는 돌봄의 연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전반에 걸쳐 완화의료를 통합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였고(2), 이는 국내에서도 보편적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보편적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생애말기 돌봄을 인권의 문제로 보고 어디에서 어떤 치료를 받고 있는지와 상관없이 말기환자라면 누구나 개별화된 완화의료적 접근과 통합적인 전인적 돌봄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3).
최근 말기환자 돌봄의 변화는 어떠한가?
2%에 이르렀다(1). 이는 우리 사회에서 죽음의 장소가 가정에서 의료기관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말기환자 돌봄이 가족구성원에서 의료진의 몫으로 변화되었음을 의미한다. 한편, 제67회 세계보건총회는 돌봄의 연속성을 담보하기 위해 의료서비스 전반에 걸쳐 완화의료를 통합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였고(2), 이는 국내에서도 보편적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간호교육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경우, 말기환자간호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예시한 프로그램 학습성과나 국가시험 출제범위에 명시되어 있지 않고, 타 국가시험 교과목에 비해 학부 교육과정 내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대학별로 대학의 특성과 전공 교수의 의지에 따라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교육내용과 수준의 편차가 크다. 2010년 전국 4년제 간호학과 8개교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과반 수 이상이 임상실습 중 환자의 죽음을 경험했지만, 죽음관련 교과목을 수강한 경우는 전체의 10%에도 미치지 못했고(14), 2015년 연구에서는 부산 · 울산 · 경남 지역 32개 간호학과 중 말기환자간호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은 2곳뿐이었다(15). 이처럼 간호학부 교육과정에서의 말기환자간호 교육이 미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얼마나 교육되고 있는지에 대한 전국규모 현황 조사는 이루어진 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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