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runaway experience on sexual victimization in adolescents. Methods: The data of the Korean Survey on the Rights of Youth and Children (2016) were used. A total of 7,11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analysis. D...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runaway experience on sexual victimization in adolescents. Methods: The data of the Korean Survey on the Rights of Youth and Children (2016) were used. A total of 7,11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 $x^2$ test,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using SAS 9.3. Results: About 3.8% of the total students had run away from home before and 4.1% of the students experienced sexual victimization. The results from the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adolescents who had run away from home before showed a higher risk of being sexually victimized (AOR: 1.76, 95% CI: 1.13~2.72). Lower economic status (AOR: 1.42, 95% CI: 1.03~1.97), suicidal ideation (AOR: 1.80, 95% CI: 1.37~2.38), depressive feelings (AOR: 1.36, 95% CI: 1.04~1.78), victims of violence by teachers (AOR: 1.56, 95% CI: 1.20~2.03), victims of off-line school bullying (AOR: 5.00, 95% CI: 3.56~7.01), victims of on-line bullying (AOR: 2.61, 95% CI: 1.79~2.80), and victims of both on- and off-line bullying (AOR: 6.62, 95% CI: 4.76~9.22) showed a highest risk of being sexually victimized. Conclusion: Therefore, in order to lower the rate of experiencing sexual victimization in youths, measures should be taken to keep them from running away from home. In addition, if necessary, measures should be taken to prevent secondary mental traumas that may arise from the experience of sexual victimization.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runaway experience on sexual victimization in adolescents. Methods: The data of the Korean Survey on the Rights of Youth and Children (2016) were used. A total of 7,114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included in the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 $x^2$ test,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were conducted using SAS 9.3. Results: About 3.8% of the total students had run away from home before and 4.1% of the students experienced sexual victimization. The results from the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revealed that adolescents who had run away from home before showed a higher risk of being sexually victimized (AOR: 1.76, 95% CI: 1.13~2.72). Lower economic status (AOR: 1.42, 95% CI: 1.03~1.97), suicidal ideation (AOR: 1.80, 95% CI: 1.37~2.38), depressive feelings (AOR: 1.36, 95% CI: 1.04~1.78), victims of violence by teachers (AOR: 1.56, 95% CI: 1.20~2.03), victims of off-line school bullying (AOR: 5.00, 95% CI: 3.56~7.01), victims of on-line bullying (AOR: 2.61, 95% CI: 1.79~2.80), and victims of both on- and off-line bullying (AOR: 6.62, 95% CI: 4.76~9.22) showed a highest risk of being sexually victimized. Conclusion: Therefore, in order to lower the rate of experiencing sexual victimization in youths, measures should be taken to keep them from running away from home. In addition, if necessary, measures should be taken to prevent secondary mental traumas that may arise from the experience of sexual victimization.
또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교 폭력의 가해자는 성폭력의 가해자로 이어지는 경로가 유의 하였으므로[20], 학교폭력의 피해자는 성 피해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성 피해 경험 관련 변수들을 보정한 상태에서 가출 경험 청소년들이 가출을 경험하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성피해 경험의 위험이 높은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성 피해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변수는 자살생각, 우울감, 부모로부터의 폭력 경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자아존중감을 포함한다. 교사로부터의 폭력 경험은 선행연구에서 성 피해 경험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되지는 않았으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부모만큼이나 교사의 영향력이 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교사로부터의 폭력경험과 성 피해 경험의 관련성을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추가하였다.
일반적 특성에는 성별, 학교급(중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특성화계 고등학교), 학업성적(상, 중, 하), 가족의 경제 상태(상, 중, 하), 거주 지역(대도시, 중소도시, 읍면 지역), 주관적 건강인식을 포함한다. 학업성적과 가족의 경제 상태, 주관적 건강인식은 학생 본인이 주관적으로 인지하는 수준을 응답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 일반적 특성과 선행연구에서 성 피해 경험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변수들을 고려한 상태에서 가출 경험과 성 피해 경험 사이에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2016년 아동 ․ 청소년 인권실태 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분석에는 초등학생을 제외하고 중 ․ 고등학생 7,11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우선, 일반적 특성 변수, 성 피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변수, 가출 경험 및 성 피해 경험의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일반적 특성 변수와 성 피해 관련 변수들과 성 피해 경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이나 t-test를 통해 단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단변량 분석에서 유의하게 나온 변수를 보정한 상태에서, 가출 경험이 성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일반적 특성 변수와 성 피해 관련 변수들과 성 피해 경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이나 t-test를 통해 단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단변량 분석에서 유의하게 나온 변수를 보정한 상태에서, 가출 경험이 성 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2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일반적 특성 변수, 성 피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변수, 가출 경험 및 성 피해 경험의 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일반적 특성 변수와 성 피해 관련 변수들과 성 피해 경험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카이제곱 검정이나 t-test를 통해 단변량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연구결과, 가출 경험이 없는 청소년에 비해 있는 청소년들에서 성 피해 경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가정 경제수준이 낮은 경우, 자살생각과 우울감을 경험한 학생, 교사로부터의 폭력을 경험한 학생,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에서 성 피해 경험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성 피해 경험을 막기 위해서는 청소년 가출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들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가출을 경험한 학생들이 성 피해를 경험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들이 만약 성 피해를 경험하였다면,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인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관리 프로그램도 개발 및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일반적 특성 및 성 피해 경험 관련 변수들과 성 피해 경험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해 단변량 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낸 변수는 학업성적, 경제상태, 주관적 건강인식, 자살생각, 우울감, 부모로부터의 폭력 경험, 교사로부터의 폭력 경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자아존중감, 가출 경험으로 나타났다(Table 2). 그 외 성별, 학교급, 거주 지역은 성 피해 경험과 유의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학업성적은 ‘상’(4.
둘째, 공변량 변수 중 성 피해 경험의 위험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는 가정경제수준, 자살생각, 우울감, 교사로부터의 폭력을 경험한 학생, 학교 폭력을 경험한 학생으로 조사되었다. 먼저, 가정 경제 수준의 경우 ‘상’인 경우에 비해 ‘하’인 경우 성 피해 경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나 경제수준이 낮은 학생에서 성 피해 경험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 ․ 고등학생에서 가출 경험 여부가 성피해 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가출 경험이 없는 청소년에 비해 있는 청소년들에서 성 피해 경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가정 경제수준이 낮은 경우, 자살생각과 우울감을 경험한 학생, 교사로부터의 폭력을 경험한 학생, 학교폭력을 경험한 학생에서 성 피해 경험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다만, 외국의 연구에서는 가정 폭력의 경험과 성 피해 경험과의 유의한 관련성을 보고하였는데[19], 본 연구에서는 가정 폭력의 경험은 유의하지 않았고, 교사로부터의 폭력이 유의하였다. 본 설문조사에서 교사로부터의 폭력은 학교나 학원 교사로부터의 신체적인 벌이나 모욕적인 욕설 경험으로 조사하였는데, 이러한 경험에 성 희롱 등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왜 이러한 결과가 나왔는지에 관해서는 추후 보다 자세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성 피해 경험을 막기 위해서는 청소년 가출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들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가출을 경험한 학생들이 성 피해를 경험한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이들이 만약 성 피해를 경험하였다면, 2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정신적인 트라우마 예방을 위한 관리 프로그램도 개발 및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는 단면조사연구를 분석하였으므로 가출 경험과 성 피해 경험 사이에 원인과 결과를 단정하기는 어려우므로, 향후 이에 관한 종단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출 경험과 성희롱, 성추행, 성 폭력을 모두 포괄하는 성 피해 경험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한 첫 번째 연구이므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변량 분석결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다변량 분석 결과, 경제상태, 자살생각, 우울감, 교사로부터의 폭력 경험, 학교폭력 경험, 가출 경험이 성 피해 경험의 위험과 유의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즉, 가정경제 수준의 경우 ‘상’에 비해 ‘하’에서(AOR: 1.
자아존중감조사에 사용한 문항은?
자아존중감의 경우, 4개 문항을 이용하였다. 즉, 내가 다른 사람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지, 내가 좋은 자질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내가 자랑스러워 할 만 한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지,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내가 자랑스러워 할 만 한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하는지, 나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다(1), 그렇지 않은 편이다(2), 그런 편이다(3), 매우 그렇다(4)로 응답하게 하였다. 따라서, 세 번째 질문은 역코딩을 한 후 4개 질문에 대한 응답을 모두 합산하여 총합을 자아존중감으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변수는?
성 피해 경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선행연구에서 보고된 변수는 자살생각, 우울감, 부모로부터의 폭력 경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자아존중감을 포함한다. 교사로부터의 폭력 경험은 선행연구에서 성 피해 경험과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되지는 않았으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교나 학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고, 부모만큼이나 교사의 영향력이 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교사로부터의 폭력경험과 성 피해 경험의 관련성을 탐색적으로 알아보고자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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