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해안 패류양식 주요 품종에 대한 기술수준 평가와 연구 현황 분석
A Study on the Evaluation and Research Status Analysis of Shellfish Farming in Southern Coast of Korea 원문보기

水産經營論集 = The journal of Fisheries Business Administration, v.50 no.2, 2019년, pp.57 - 74  

이동호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문성주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  강종호 (국립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수산경영학과, 해양산업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evaluate the technology levels of shellfish farming in southern coast of Korea and status analysis on research of shellfish aquaculture. With achieving these objectives, it will be possible to present the direction of shellfish farming research and related project. Five maj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선정된 패류양식 품종에 대해서는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산업수준, 기술수준 및 시장수준에 대한 심층설문조사를 통해서 남해안 패류양식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전문가집단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기반으로 도출된 주요 패류양식 품종에 대한 평가의 타당성을 향후 연구과제 혹은 정책과제로서 실질적인 사업추진 가능성의 제고를 위해서 지금까지의 연구 혹은 과제를 분석하고 기존의 과제와의 중복성이나 타당성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서 향후 남해안 패류양식의 주요 품종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분야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책과제 및 연구과제로서의 실질적인 실현가능성을 제고하며 향후 연구나 사업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기후변화는 수산업 전반에 걸쳐서 상당한 변화를 발생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특히 패류양식의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남해안지역의 기후변화에 대한 취약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서 이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는 패류양식 산업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패류양식 품종 중에서 기후변화에 적응가능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할 수 있는 주요 품종을 전문가집단과 실무진 그리고 연구자들과의 협의와 분석을 통해서 5대 품종(해만/참/비단 가리비, 새꼬막, 피조개)으로 선정하고 이러한 품종들의 양식기술 수준을 전문가집단을 중심으로 국가, 개별 품종, 시장수준, 기술격차 등에 대해서 비교분석을 하였다.
  • 따라서 향후 연구나 과제는 이러한 주요 품종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굴과 홍합 중심의 패류양식이 다수였던 경남 통영과 고성지역에서 최근 참가리비 양식이 성공한 것과 같이 현장수요 즉 실제 양식어업자들이 선호하고 필요로 하는 품종에 대해서 기존의 접근방식과는 차별화된 연구와 과제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 전반적으로 우리나라는 패류양식에 있어서 중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결과 나타났으며, 여전히 선진국에 비해 기술수준은 다소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었으나, 향후 시장성이나 기술격차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이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문가집단의 평가에 대해서 차별성과 타당성을 추가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와 과제를 수집하여 중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기존에 이미 연구된 품종인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 세부적인 대상으로는 기존에 충분히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 않거나 일부 지역에만 한정된 품종별 연구와 과제만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찾았다.
  • 또한 전문가집단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기반으로 도출된 주요 패류양식 품종에 대한 평가의 타당성을 향후 연구과제 혹은 정책과제로서 실질적인 사업추진 가능성의 제고를 위해서 지금까지의 연구 혹은 과제를 분석하고 기존의 과제와의 중복성이나 타당성을 검토하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서 향후 남해안 패류양식의 주요 품종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분야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정책과제 및 연구과제로서의 실질적인 실현가능성을 제고하며 향후 연구나 사업의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류의 양식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지역은 어디이며 전체 생산량의 어느정도 인가? 한편 이러한 패류의 양식은 남해안 지역이 우리나라 천해 패류양식 생산량의 95.7%(국가통계포탈, http://kosis.kr/, 2017년 기준)를 차지할 만큼 패류양식 산업의 본거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이상고온, 빈산소수괴 다발 및 장기화 등으로 양식패류의 폐사가 다발하고 있으며, 패류의 먹이가 되는 식물플랑크톤의 종 조성 변화와 양적인 감소 등으로 재생산,성장 및 비만의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양식패류의 특징은 무엇인가? 양식패류는 동물성 사료를 주지 않는 양식생물로 친환경적인 양식이 가능하며, 수산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국민 단백질 공급원이다. 2016년 식품수급표(최종우・황윤재, 2016)에 따르면, 2016년도의 국민 1인당 연간 어패류 공급량은 38.
최근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패류의 양식이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kr/, 2017년 기준)를 차지할 만큼 패류양식 산업의 본거지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 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이상고온, 빈산소수괴 다발 및 장기화 등으로 양식패류의 폐사가 다발하고 있으며, 패류의 먹이가 되는 식물플랑크톤의 종 조성 변화와 양적인 감소 등으로 재생산,성장 및 비만의 저하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 (2018) www.ntis.go.kr. 

  2. 국가통계포탈 (http://kosis.kr/). 

  3. 국립수산과학원 연구사업관리시스템, http://www.nifs.go.kr/. 

  4. 국립환경과학원 (2012), 지자체 기후변화 적응 세부시행계획 수립 지원을 위한기후변화 부문별 취약성 지도. 

  5. 기획재정부 (2017), 2017년도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 

  6. 어업생산동향, 통계청, 2010-2017. 

  7. 이버들ㆍ김봉태ㆍ조용성 (2011), “국내 수산 부문의 지역별 기후변화 취약성 평가 연구 ”, 수산경영론집, 42 (1), 57-70. 

  8. 이헌동ㆍ김대영 (2018), “델파이 기법을 적용한 수산업ㆍ어촌 정책방향 연구”, 수산경영론집, 49 (3), 67-83. 

  9. 정명생ㆍ엄선희ㆍ임경희ㆍ정명화ㆍ이상건ㆍ이승진ㆍ유혜미 (2011), 기후변화에 대한 수산업의 정책적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KMI. 

  10. 최종우ㆍ황윤재 (2016), 2016년도 식품수급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1. 천해양식어업권통계, 통계청, 2010-2017. 

  12.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7), 2016년 기술수준평가. 

  13. IPCC (2014), Climate Change 2014: Synthesis Report. IPCC, Geneva, Switzerlan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