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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년 변화에 따른 코호트 집단의 TIMSS 과학 성취도 및 교육맥락변인의 변화 탐색
Exploration of Changes in TIMSS Science Achievement and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f Cohort Groups with Grade Chang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2 no.2, 2019년, pp.119 - 130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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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SS 평가는 4년 간격으로 실시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TIMSS 2011에서 4학년으로 평가에 참여하였던 학생 모집단이 4년 뒤인 TIMSS 2015에서 8학년으로 다시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가 TIMSS 평가에 참여한 이래 처음으로 코호트 집단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성취도 자료를 얻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4에서 중2로 학년 및 학교급이 바뀌면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급락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해, TIMSS 2011의 초4와 TIMSS 2015의 중2에 공통으로 사용된 설문 문항들을 분석함으로써, 성취도 상위 5개국을 중심으로 학생 특성, 교사 특성 그리고 교실수업 특성과 관련된 교육맥락변인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학교 소속감은 초4에서 중2로 가면서 증가한 반면에, 과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은 대부분의 항목들에서 긍정적 인식의 비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특성과 관련하여,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은 초4에서 중2로 가면서 더 증가하였고, 과학교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은 국제평균과 유사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교실수업 특성과 관련하여, 과학수업에서 탐구 관련 활동 유형별 빈도는 초4에서 최상위 수준이다가 중2에서 국제평균보다 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과학과 교수학습에 주는 시사점을 학교급별로 성취도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 마련의 필요성,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전환할 필요성, 과학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 학생 성취도에 미치는 교사 수준의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심층연구의 필요성 등의 측면에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IMSS assessment is conducted every four years, and Korean fourth grade cohort in TIMSS 2011 participated in TIMSS 2015 again as eighth graders, which produced the first achievement data of the cohort group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In this stud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th...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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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TIMSS 2011 초4 성취도 점수와 TIMSS 2015 중2 성취도 점수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므로, 여기서는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추정되는 교육맥락변인들에 대해 학년 변화에 따른 추이 변화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교사 특성으로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과 교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TIMSS 2011 4학년 성취도 점수와 TIMSS 2015 8학년 성취도 점수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부적절하므로, 여기서는 두 학년에서 성취도 평균과 척도점수 평균(기준년도인 TIMSS 1995에 설정한 국제평균인 500점) 간의 차이점수(편차점수)와 성취도 국제 순위를 사용하여 4학년과 8학년에서 국가별 성취도가 상대적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성취도 상위 5개국의 코호트 자료를 활용하여 TIMSS 2011 초4와 TIMSS 2015 중2 코호트 집단의 과학 학습에 영향을 줄 것으로 간주되는 교육맥락변인들을 학생 특성, 교사 특성, 교실수업 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우리나라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TIMSS 2011에서 4학년으로 평가에 참여하였던 학생 모집단이 4년 뒤인 TIMSS 2015에서 8학년으로 다시 평가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나라가 TIMSS 평가에 참여한 이래 처음으로 코호트 집단의 성취도 자료를 얻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4에서 중2로 학년 및 학교급이 바뀌면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변화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해, 학생 특성, 교사 특성 그리고 교실수업 특성과 관련된 교육맥락변인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4에서 중2로 학년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과학성취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확인하고 우리나라 과학교육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즉, 동일한 모집단으로부터 표집된 코호트 집단의 설문 응답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초4에서 중2로 학년 및 학교급이 바뀌면서 나타나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성취도 변화와 관련된 교육맥락변인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국가 평균이 대한민국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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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IMSS는 무엇인가?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이하 TIMSS)는 4년 주기로 4학년과 8학년을 대상으로 수학·과학 성취도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들을 조사·분석한다. TIMSS는 세계 각국의 교육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대표적인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연구 중 하나이다. TIMSS는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 주관으로 1990년대부터 4년 주기로 반복 시행하고 있으며, 4학년과 8학년을 평가 대상으로 연구 참여국들이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취도를 평가한다(Sang et al.
저자가 교육맥락변인에서 초4와 중2 사이를 분석한 이유는 무엇인가? , 2017). 주목할 점은 T11 4학년과 T15 8학년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 수준은 성취도 상위 5개국 중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Sang et al., 2016).
TIMSS에서 성취도 변화에 대한 점검은 어떤 것을 비교하는 것인가? 이후 TIMSS 연구에서는 매 주기 개발된 성취도 검사의 점수척도를 TIMSS 1995에 개발한 척도에 연계함으로써, 주기별 성취도 평가 결과를 직접적으로 비교하고 학생들의 성취도 변화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TIMSS에서 성취도 변화에 대한 점검은 동일한 학년의 학생들 성취도가 시간(평가주기)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하는 것으로, 학년 변화와 성장에 따른 성취도 변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는 않는다. 이는 TIMSS의 4학년과 8학년의 성취도 검사는 서로 다른 내용과 수준의 문항들로 구성되며, 학년 간 점수를 비교하기 위한 별도의 점수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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