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사회적 지지 매개 효과 중심으로-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Mental Health of Multicultural Youths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 2021년, pp.662 - 673  

장선아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  고정훈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매개 효과 규명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다문화 청소년 패널 제4차(중1)~제6차(중3)의 1,573명을 AMOS 22.0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정신건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사회적 지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는 정신건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는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매개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문화 청소년이 이중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겪는 스트레스로 인하여 사회적 지지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런 사회적 지지는 다문화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culturative stress and mental health of multicultural youth.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1.573 of the 4th(middle 1) to 6th(middle 3) of the multicultural youth panel were analyzed by AMOS...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45)

  1. 송순택,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 탄력성과 가족기능,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2. 여성가족부, 2019년 다문화실태조사, 여성가족부, 2019. 

  3. 교육부, 2020년 다문화 청소년 교육통계, 2020. 

  4. 김희경, "다문화가정 여성 결혼이민자의 스트레스 유형 분석," 여성연구, 제78권, 제1호, pp.119-158, 2010. 

  5. 전경숙, 임양미, 양정선, 이의정, 경기도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생활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0. 

  6.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조사, 교육정책연구과제 2006 - 이슈 3 -,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6. 

  7. 오성배, "코시안 아동의 성장과 환경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육, 제32권 제3호: pp. 61-83, 2005. 

  8. J. W. Berry, U. Kim, T. Minde, and D. Mok, "Comparative studies of acculturative stress," International Migration Review, Vol.21, pp.491-511, 1987. 

  9. B. K. Finch and W. A. Vega, "Acculturation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rated health among latinos in California," Journal of School Health, Vol.7, No.4, pp.152-156, 2003. 

  10. 송선진,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적 과정이 자아 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 교육을 위한 시사점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1. 강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적응 유연성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2. 이겨레, 북한 이탈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3. 목혜연, 새터민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과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강효림, 탈북청소년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한 연구-우울, 불안을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5. 홍미기, 결혼이주여성이 인지한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부부적응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지지와 부부 의사 소통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16. 정지민, 다문화 아동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7. 김은재,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여성 결혼이민자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도와 충남(천안.아산)지역 거주-, 강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18. 김미영, 북한 이탈주민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안녕감의 조절 효과, 협성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8. 

  19. 김민정,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및 가정폭력이 우울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매개 효과 중심으로-," 한국가족치료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28, 2011. 

  20. 권구택, 탈북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1. 다문화가족지원법, https;//lawnb.com/ 

  22. 청소년복지지원법, https;//lawnb.com/ 

  23. 양계민.강경균.김주영, 다문화 청소년 종단조사 및 정책방안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보고서, 2017. 

  24. 김은경, 김종남,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심리 사회적 적응의 관계 : 자아 정체감의 매개 효과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조절 효과," 다문화교육연구, 제9권, 제4호, pp.21-43, 2016. 

  25. 홍진주, 몽골 출신 이주노동자 자녀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26. J. D. Hovey and C. G. Magana, "Cognitive, affective, and physiological expressions of anxiety symptomatology among mexican migrant farmworkers: predictors and generational differences," Community Mental Health Journal, Vol.38, No.3, pp.223-237, 2002. 

  27. 정옥희, "다문화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부모 스트레스가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임상사회사업연구, 제10권, 제2호, pp.23-37, 2013. 

  28. 한국사전연구사, 간호학 사전,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1996 

  29. 교육심리학회 편, 교육심리학 용어사전, 학지사, 2000. 

  30. 한미현,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 문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6. 

  31.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상담학 사전, 학지사, 2016. 

  32. 이혜순, "청소년의 자아 분화수준, 자아존중감 및 정신건강 간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20권, 제2호, pp.199-207, 2011. 

  33. 이선혜, 결혼이민자와 자녀의 정신건강 실태와 인식,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34. 김광일, 김재환, 원호택, 간이 정신진단 검사 실시 요강, 서울: 중앙적성연구소, 1984. 

  35. 김선희, 김경연, "아동 및 청소년 행동 문제 척도 개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16권, 제4호, pp.155-166, 1998. 

  36. 모상현,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다문화 청소년의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 교사 또래 친구 요인의 조절 효과," 청소년문화포럼, 제54권 pp.67-93, 2018. 

  37.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다문화 청소년 패널 제1차-제7차, 유저가이드, 2019. 

  38. J. D. Hovey and C. A. King "Acculturative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among immigrant and second generation Latino adolescents," 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s Psychiatry, Vol.35, No.9, pp.1183-1192, 1996. 

  39. 노충래, "로즌 버그의 자긍심 척도와 집단 자긍심 척도를 활용한 교포 청소년의 심리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제10권, 제1호, pp.107-135, 2000. 

  40. E. F. Dubow and D. G. Ullman, "Assessing social support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survey of children's social support," Journal of Clinica Child Psychology, Vol.18, pp.52-64, 1989. 

  41. 진은영, 다문화가족 아동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 이중문화 역량의 매개 효과와 성별 차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15. 

  42. 임현승, "여성 결혼이민자들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완충효과와 매개 효과 검증," 한국가족복지학, 제15권, 제2호, pp.27-45, 2010. 

  43. 정혜선, "중국인 유학생의 우울 영향요인:문화적응 스트레스, 학업 스트레스 및 진로 스트레스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7호, pp.63-73, 2016. 

  44. 김창기,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자아탄력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pp.231-242, 2014. 

  45. 박형원, "해외 이주 한인 여성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 재영 한인 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8호, pp. 309-316, 2010.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