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201 - 209
A convergence study of oral health beliefs and subjective oral health awareness-knowledge factors of some university students was conducted on 216 students agreed from April 1 to June 14, 2019. Satistical analysis was performed with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one-way ANOVA, and Pears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강건강신념모형이란 무엇인가? | 이 시기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습관은 결과적으로 성인기, 노년기에이르기까지 구강질병 예측인자로 볼 수 있으며, 다양한 구강병에 관한 정보와 실천은 태도와 행동의 변화를 도모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밑거름이 되기도 한다[4]. 건강신념은 개인의 태도와 신념을 이해하는 사회심리학적인 영역에서 여러 평가항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5], 건강신념 모형을 구강병 예방에 적용하는 것으로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과정에서 예방하는 등 그에 따른 모든 행위와 요인을 설명하는 것이 구강건강신념모형이다[6]. 건강신념 모형을 감수성, 심각성, 중요성, 유익성, 장애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감수성과 심각성이 높을 경우 질병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였다. | |
대학생이 구강진료에 대해 미약한 이유는?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삶의 질이 증가되면서 건강은 인간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매우 밀접하며 건강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으며, 구강건강은 전신건강과 매우 밀접하며 건강을 개인의 기본적인 권리로 생각하고 있다[1]. 대학생들의 경우 자기자신의 구강건강상태를 정확히 알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생활기반이 이루어지지 않아 구강진료에 대한 부분이 매우 미약하다. 구강병으로 학업과 일상생활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활동에 제한이 되어진다면 정신적․육체인 고통과 더불어 사회적인 큰 손실이라고 볼 수 있다[2]. | |
구강보건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구강보건교육의 중요한 부분을 교육하고 자신의 구강상태를 인식할 수 있는 이론 및 실습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였다. 전공이 아닌 일반학과 학생들에게 구강건강의 신념의 변화를 초래하고 생애주기별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구강병을예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구강관리에 지식과 태도의 변화를 갖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학생 때부터 구강건강의 지식을 알고 자신의 구강상태를 인지하며 구강건강관리가 삶의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대학생의 특성에 맞는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구강건강과 주관적 인지지각요인의 융합연구를 실시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