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5, 2019년, pp.31 - 41
심용보 (한남대학교 경영학과) , 장철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articipation of vocational training program of construction engineers and the impact of workplace learning (formal learning and informal learning) on human resource performances of construction engineers. The data of 306 construction engineers were ex...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터학습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맥락에서 1990년대부터 인적자원개발 분야에는 학습과 일터를 통합적으로 사고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났는데, Marsick과 Watkins의 일터학습론(workplace learning theory)이 그 대표적인 이론이다. 이들 연구에 의하면 일터학습이란 작업장에서의 업무경험과 타 근로자와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형식적, 무형식적, 우연적으로 습득해가는 과정을 말한다(Marsick & Watkins, 1990). 일터학습은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과 무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교수자의 주도 하에 집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화된 학습이며, 후자는 학습자의 주도 하에 업무경험과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비구조화된 학습이라 할 수 있다. | |
학습자의 주도 하에 업무경험과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학습은? | 이들 연구에 의하면 일터학습이란 작업장에서의 업무경험과 타 근로자와의 상호작용에 기초하여 업무수행에 필요한 기술과 태도를 형식적, 무형식적, 우연적으로 습득해가는 과정을 말한다(Marsick & Watkins, 1990). 일터학습은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과 무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교수자의 주도 하에 집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화된 학습이며, 후자는 학습자의 주도 하에 업무경험과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비구조화된 학습이라 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일터에서 근로자들이 업무수행과 관련된 기술의 대부분을 비구조적이고 경험적인 무형식학습으로 습득하며 특히 최근 기업경쟁력에 중요한 암묵적 지식은 무형식학습에 의해 효과적으로 창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Eraut, 2000). | |
업무경험과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주된 방법은 무엇인가? | 일터학습은 형식적 학습(formal learning)과 무형식 학습(informal learning)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교수자의 주도 하에 집체적으로 이루어지는 구조화된 학습이며, 후자는 학습자의 주도 하에 업무경험과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비구조화된 학습이라 할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일터에서 근로자들이 업무수행과 관련된 기술의 대부분을 비구조적이고 경험적인 무형식학습으로 습득하며 특히 최근 기업경쟁력에 중요한 암묵적 지식은 무형식학습에 의해 효과적으로 창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Eraut, 2000).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