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조류 속도 오차 추정을 통한 속도보정항법 알고리즘
Velocity Aided Navigation Algorithm to Estimate Current Velocity Erro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3 = no.96, 2019년, pp.245 - 250  

최윤혁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관성항법장치는 시간 경과에 따라 관성센서 및 초기정렬 오차로 인해 항법 오차가 발생한다. 이를 보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성항법시스템 및 속도계 등을 이용하여 보정항법을 수행한다. 수중 환경에서는 GNSS 신호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수중운동체에 탑재한 관성항법장치는 주로 속도계 보조센서를 이용하여 보정항법을 수행한다. 속도계 보조센서는 DVL, EM-Log, RPM이 있으며, 시스템 환경에 따라서 센서 종류가 적용된다. 본 논문은 고속 및 심해 환경에서 운용되는 관성항법장치의 RPM 속도보정항법을 설계하였다. 또한 직진 방향의 성분을 갖는 RPM 속도계의 한계를 보완하며, 해조류 속도 오차를 보상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성능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ertial navigation system has navigation errors because of the error of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 and misalignment over time.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ided navigation system is performed using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speedometer, etc. The inertial navigation system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해조류 속도 오차로 인해 수중운동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가정되어 왔고, 그에 따른 연구 결과도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해조류 속도 오차를 추정하여 속도보정항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고, 해조류 속도 오차가 항법 위치해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성항법시스템(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을 운용할 수 없는 수중에서 넓은 운용반경을 가지는 수중운동체의 항법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관성항법장치의 속도보정항법 알고리즘과 해조류 속도 오차 추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속 및 심해에서 운용되는 수중운동체는 RPM 속도 정보를 보조센서로 사용하였고, 속도 정보의 오차 요소인 해조류 속도 오차를 추정하는 칼만필터를 설계하여 기존의 속도보정항법에서 취약했던 부분을 보완하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수중운동체의 보조센서를 이용하여 속도 보정항법 필터를 설계하였고, 보조센서가 가용하지 않은 경우 속도 추정필터를 사용한 보정항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수중운동체가 발생시키는 속도에 비해 해조류 속도가 무시할 만한 크기의 값을 갖는다고 가정하였고 이를 배제한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4], [5]. 따라서 수중 운동체의 선회 및 해조류에 의해 나타나는 측정오차가 발생할 경우 기존의 기법으로 오차를 추정하는데 한계가 있으며, 이를 보완하는 해조류 속도 오차 추정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해조류를 추정하기 위해서, 대지속도를 측정하는 관성항법 장치의 속도와 대수속도를 측정하는 RPM 속도계의 정보의 차를 구하면 해조류의 속도를 구할 수 있다. 해조류 속도 추정 방법은 먼저 정속 직진 운동을 하는 수중운동체에 측면속도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해조류가 RPM 속도계와 동일한 x축 방향으로 유입된다면, x축에서 측정되는 속도는 환산계수를 보정한 RPM 속도계의 출력 값과 해조류 속도의 합이고 이때의 y축의 속도는 0이라고 정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PM을 속도측정치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RPM(revolution per minute) 속도는 프로펠러의 분당 회전수를 환산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지만, 환산계수 오차와 비정렬 자세 오차를 포함하기 때문에 추정 및 보상 없이는 정확한 속도 정보로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항체의 항진속도가 변화할 때 회전속도계로서는 감지할 수 없는 가속도의 발생, 유체 계수의 비선형성, 해조류 속도(current velocity) 오차로 인하여 속도측정치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관성항법장치란 무엇인가? 관성항법장치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는 관성센서인 자이로스코프(gyroscope)와 가속도계(accelerometer)에서 측정된 가속도 및 각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외부의 도움 없이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관성항법장치가 제공하는 항법 정보는 각속도와 가속도 성분을 적분하여 구하기 때문에, 시간 경과에 따라 센서 오차 및 초기정렬 오차가 누적되어 항법해가 슐러주기를 가지면서 발산하게 된다.
DVL 센서의 장점과 단점은 각각 무엇인가? 관성항법장치의 보정을 위한 보조센서로 일반적으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지만, 수중환경에서는 GPS 신호를 수신할 수 없기 때문에 DVL, EM-Log, RPM을 보조센서로 사용하고 있다. DVL (doppler velocity log)은 수중에서 음파를 이용하여 대지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보조센서로 사용시 관성항법장치의 속도 해가 발산하는 것을 방지하여 향상된 항법 정보를 도출할 수 있으나, 센서의 측정 범위가 수심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수중 운항 중에 수심이 급격히 깊어지게 되면 속도를 측정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EM-Log (electro magnetic log)는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센서로 해수가 통과될 때 속도에 비례하는 전류를 발생시켜 운동체의 대수 속도를 측정하는 비관성 센서이나, 가감속 또는 회전 시 오차가 발생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