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3 = no.96, 2019년, pp.245 - 250
최윤혁 (국방과학연구소 제3기술연구본부)
Inertial navigation system has navigation errors because of the error of inertial measurement unit (IMU) and misalignment over time.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aided navigation system is performed using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speedometer, etc. The inertial navigation system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PM을 속도측정치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RPM(revolution per minute) 속도는 프로펠러의 분당 회전수를 환산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지만, 환산계수 오차와 비정렬 자세 오차를 포함하기 때문에 추정 및 보상 없이는 정확한 속도 정보로 사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항체의 항진속도가 변화할 때 회전속도계로서는 감지할 수 없는 가속도의 발생, 유체 계수의 비선형성, 해조류 속도(current velocity) 오차로 인하여 속도측정치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
관성항법장치란 무엇인가? | 관성항법장치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는 관성센서인 자이로스코프(gyroscope)와 가속도계(accelerometer)에서 측정된 가속도 및 각속도 정보를 이용하여 외부의 도움 없이 항법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관성항법장치가 제공하는 항법 정보는 각속도와 가속도 성분을 적분하여 구하기 때문에, 시간 경과에 따라 센서 오차 및 초기정렬 오차가 누적되어 항법해가 슐러주기를 가지면서 발산하게 된다. | |
DVL 센서의 장점과 단점은 각각 무엇인가? | 관성항법장치의 보정을 위한 보조센서로 일반적으로 GPS (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지만, 수중환경에서는 GPS 신호를 수신할 수 없기 때문에 DVL, EM-Log, RPM을 보조센서로 사용하고 있다. DVL (doppler velocity log)은 수중에서 음파를 이용하여 대지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보조센서로 사용시 관성항법장치의 속도 해가 발산하는 것을 방지하여 향상된 항법 정보를 도출할 수 있으나, 센서의 측정 범위가 수심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수중 운항 중에 수심이 급격히 깊어지게 되면 속도를 측정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EM-Log (electro magnetic log)는 자기장을 발생시키는 센서로 해수가 통과될 때 속도에 비례하는 전류를 발생시켜 운동체의 대수 속도를 측정하는 비관성 센서이나, 가감속 또는 회전 시 오차가 발생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