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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FA 공정으로 제조된 바이오항공유의 점화지연특성 분석
Analysis on Ignition Delay Characteristics of Bio Aviation Fuels Manufactured by HEFA Proces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7 no.5, 2019년, pp.620 - 627  

강샛별 (국방과학연구소 제4기술연구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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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서로 다른 원료를 이용하여 HEFA 공정을 통해 제조한 국내외 바이오항공유(Bio-ADD, Bio-6308, Bio-7720)의 점화지연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바이오항공유의 실제 시스템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석유계항공유(Jet A-1) 및 바이오항공유와 석유계항공유를 일정한 비율(50:50, v:v)로 혼합한 연료의 점화지연특성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각 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은 CRU 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결과 해석을 위해 표면장력 측정, GC/MS 및 GC/FID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온도 조건에서 Jet A-1의 점화지연시간이 가장 길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aromatic compounds가 약 22.8% 존재하여 분해 과정에서 열적으로 안정하고 주변 산소와도 반응성이 낮은 benzyl radical이 생성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바이오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은 모두 비슷하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각 항공유를 구성하는 n-paraffin과 iso-paraffin의 비율(n-/iso-)이 약 0.12로 서로 비슷한 값을 가지며, cycloparaffin의 구성 비율도 약 3% 미만으로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국내외에서 개발된 바이오항공유(Bio-ADD, Bio-6308)를 석유계항공유와 50:50(v:v)으로 혼합한 연료의 점화지연시간은 혼합하지 않은 Jet A-1과 각 바이오항공유가 갖는 점화지연시간의 사잇값으로 측정되어, 기존에 사용 중인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개선하지 않아도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gnition delay characteristics of various bio aviation fuels (Bio-ADD, Bio-6308, Bio-7720) produced by HEFA process using different raw materials were compared and analyzed. In order to confirm the feasibility of applying bio aviation fuel to actual system, ignition delay characteri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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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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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원료를 이용하여 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HEFA) 공정을 통해 제조된 국내외의 바이오항공유의 점화지연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바이오항공 유의 실제 시스템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 되고 있는 석유계항공유의 점화지연특성과 더불어 바이오항공유와 석유계항공유를 일정한 비율(50:50, v:v)로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점화지연특성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원료를 이용하여 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HEFA) 공정을 통해 제조된 국내외의 바이오항공유의 점화지연특성을 비교 및 분석하였다. 또한, 이러한 바이오항공 유의 실제 시스템에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기존에 사용 되고 있는 석유계항공유의 점화지연특성과 더불어 바이오항공유와 석유계항공유를 일정한 비율(50:50, v:v)로 혼합하였을 때 나타나는 점화지연특성에 대해서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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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항공유를 개발 및 생산하여 실제 항공기에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회사는? 세계 각국에서는 지속 가능한 항공유로서 비식용기름을 원료로 하는 바이오항공유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실제로 미국의 Fulcrum Bioenergy, GEVO, Red Rock Biofuels, 핀란드의 Porvoo 등의 회사에서는 바이오항공유를 개발 및 생산하여 실제 항공기에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회사들이 바이오항공유에 대한 표준 기술과 상업 생산을 위한 생산 기반 시설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4].
점화지연특성이란? 항공유의 여러 가지 특성 중의 하나인 점화지연특성은 연소기의 설계 및 성능 구현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중의 하나로서, 연료 분사의 시작부터 화염이 발생하는 순간 또는 연료의 연소 시 열발산에 의한 연소실 내의 압력 상승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이는 연료가 분사된 후 연소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증기 상태로 분열 또는 미립화 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인 물리적 점화지연시간과 증기상 태의 연료가 공기와의 부분적인 예연소를 거쳐 자발화가 일어날 수있을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인 화학적 점화지연시간으로 구분할 수있다[7,8].
점화지연특성을 구분하면? 항공유의 여러 가지 특성 중의 하나인 점화지연특성은 연소기의 설계 및 성능 구현 시에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중의 하나로서, 연료 분사의 시작부터 화염이 발생하는 순간 또는 연료의 연소 시 열발산에 의한 연소실 내의 압력 상승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이는 연료가 분사된 후 연소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증기 상태로 분열 또는 미립화 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인 물리적 점화지연시간과 증기상 태의 연료가 공기와의 부분적인 예연소를 거쳐 자발화가 일어날 수있을 때 까지 걸리는 시간인 화학적 점화지연시간으로 구분할 수있다[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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