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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따른 석유계 및 바이오항공유의 점화특성 분석
Ignition Characteristics of Petroleum-based and Bio Aviation Fuel According to the Change of Temperature and Pressure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5 no.3, 2019년, pp.238 - 244  

강샛별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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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따른 석유계항공유(Jet A-1), 바이오항공유(Bio-6308) 그리고 두 항공유를 50:50 (v:v)으로 혼합한 연료의 점화특성의 변화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Combustion research unit (CRU) 장비를 사용하여 각 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을 측정하였으며, GC/MS 및 GC/FID를 사용하여 각 항공유를 구성하는 화합물에 대한 정성 및 정량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연료의 경우에서 온도와 압력이 증가할수록 점화지연시간이 짧게 측정 되었으며, 특히 압력보다 온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든 측정 조건에서 Jet A-1의 점화지연시간이 가장 길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Jet A-1을 약 22.48%의 비율로 구성하는 방향족화합물이 산화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benzyl radical이 구조적으로 매우 안정한 특성을 갖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benzyl radical은 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NTC) 구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반응을 억제하여, Jet A-1의 경우에서는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점화지연시간이 짧아지는 정도가 감소하는 구간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Jet A-1과 Bio-6308을 50:50 (v:v)으로 혼합한 연료의 점화특성은 Bio-6308 보다는 Jet A-1과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는 것을 통해 기존의 시스템을 변경하지 않고서도 실제로 적용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gnition characteristics of petroleum-based aviation fuel (Jet A-1), bio aviation fuel (Bio-6308), and blended aviation fuel (50:50, v:v) were analyzed in accordance with change of temperature and pressure. The ignition delay time of each aviation fuel was measured by combustion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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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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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석유계항공유와 외국에서 개발된 바이오항공유 각각의 점화지연특성을 측정하여 비교하였고, 실제 비행체의 운용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온도 및 압력을 여러 가지 조건으로 설정하여 측정하였을 때 나타나는 점화지연특성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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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항공유의 특성은 무엇인가? 바이오항공유는 Table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식용기름, 비식용기름, 동물성기름 그리고 이를 제외한 다른 원료 등을 사용하여 제조할 수 있다[2]. 이러한 원료의 화학반응 및 특정 공정을 통해 제조되는 바이오항공유는 기존의 석유계항공유와 같은 물성 규격에 만족하면서도 구성 화합물의 종류 및 화학적 구조가 다를 수 있으며, 따라서 비교적 CO2의 배출량이 적고 배기가스에 황 화합물과 방향족화합물을 함유하지 않는 등의 특성을 갖는다.
연료의 점화지연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Combustion research unit (CRU) 장비를 사용하여 각 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을 측정하였으며, GC/MS 및 GC/FID를 사용하여 각 항공유를 구성하는 화합물에 대한 정성 및 정량적인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연료의 경우에서 온도와 압력이 증가할수록 점화지연시간이 짧게 측정 되었으며, 특히 압력보다 온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모든 측정 조건에서 Jet A-1의 점화지연시간이 가장 길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Jet A-1을 약 22.
바이오항공유를 기존의 엔진을 변형하지 않고 사용 가능한지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장점을 갖는 바이오항공유를 상용화함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분은 기존의 엔진을 변형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해야한다는 것이다. 항공유는 그것을 구성하는 물질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비행체 엔진의 디자인, 작동조건, 연료 시스템 제어 장치의 성능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엔진의 운용 이전에 사용하는 연료의 물성 및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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