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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 공정으로 합성된 바이오항공유의 화학적 조성에 따른 점화특성 분석
Analysis on Igni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hemical Composition of Bio Jet Fuel Synthesized by F-T Proces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26 no.3, 2020년, pp.204 - 210  

강샛별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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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F-T 공정을 통해 합성하여 제조한 바이오항공유(Bio-7629, Bio-5172)와 기존에 사용 중인 석유계항공유(Jet A-1)의 점화특성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Combustion research unit (CRU) 장비를 활용하여 각 항공유의 점화지연시간을 측정하였고, 그 결과를 연료의 물성 및 구성 화합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석하고자 하였다. 점화지연시간은 Bio-5172가 가장 짧게 측정되었으며 Jet A-1이 가장 길게 측정되었다. 이는 물리적 점화지연시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료의 물성 측면에서 Jet A-1이 가장 큰 표면장력을 가지며 Bio-5172가 가장 낮은 점도를 갖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각 연료를 구성하는 화합물의 종류 및 비율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실험 대상 바이오항공유에 없는 방향족화합물이 Jet A-1에는 약 22.8%의 비율로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이는 산화 과정 시에 비교적 반응성이 낮은 benzyl radical을 생성하여 점화지연시간이 길게 측정되는 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Bio-7629와 Bio-5172는 paraffin으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n-/iso-의 값은 각각 0.06, 0.80으로 큰 차이를 보였다. 가지화 된 정도가 낮은 paraffin일수록 산화 시에 생성되는 peroxy radical의 이성질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점화의 전파속도 또한 빨라진다. 따라서 n-paraffin의 함량이 비교적 높은 Bio-5172의 경우에 점화지연시간 또한 짧게 측정된 것으로 해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ignition characteristics of bio jet fuel (Bio-7629, Bio-5172) produced by F-T process and petroleum-based jet fuel (Jet A-1) were compared and analyzed. The ignition delay time of each fuel was measured by means of a combustion research unit (CRU) and the results were explained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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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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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외에서 F-T 공정으로 제조한 2가지 바이오 항공유와 기존에 상용 중인 석유계항공유의 점화특성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온도 및 압력이 각각 590 ℃, 55 bar인 조건에서 Bio-5172의 점화지연시간이 가장 짧게 측정되었으며, Jet A-1의 점화지연시간이 가장 길게 측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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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재, 농작물, 유기성 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항공유를 제조하는 공정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따라서 석유 기반의 연료의 주요 소비처인 항공 분야에서는 이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의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1]. 이러한 기술 중의 하나로서 목재, 농작물, 유기성 폐기물 등을 원료로 하여 바이오항공유를 제조하는 공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동식물성 유지를 원료로 하는 전환 공정인 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 (HEFA), 석유대체 자원을 원료로 하여 액화를 통해 액체연료를 제조하는 열화학적 전환 공정인 Fischer-Tropsch synthesis (F-T),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하는 생화학적 전환 공정인 synthesised iso-paraffinic fuels (SIP) 그리고 촉매를 사용하여 개질한 당 또는 탄수화물을 원료로 하는 열화학적 또는 생화학적 전환 공정인 alcohol to jet (ATJ) 등이 있다[2,3].
F-T 공정은 무엇인가? 이중에서도 F-T 공정은 Fe, Co, Ru와 같은 촉매와의 반응을 통해 얻은 CO, H2를 up-grading하여 액체연료로 만드는 기술로서, 이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Figure 1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4]. F-T 공정은 high temperature Fischer-Tropsch (HTFT)와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 (LTFT)로 구분되며, 이러한 반응 온도 조건에 따라 생성되는 물질의 종류 및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를 통해 생성되는 물질의 특성은? F-T 공정은 high temperature Fischer-Tropsch (HTFT)와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 (LTFT)로 구분되며, 이러한 반응 온도 조건에 따라 생성되는 물질의 종류 및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LTFT를 통해 생성되는 물질은 주로 긴 사슬형태의 탄화수소로 이루어지며 aromatics가 거의 없는 특징을 갖는다[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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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Puppan, D., "Environmental Evaluation of Biofuels," Period Polytech. Ser. Soc. Man Sci., 10(1), 95-116 (2002). 

  2. http://biofuel.org.uk/second-generation-biofuels.html (accessed June. 2019). 

  3. Susan, V. D., Jack, S., Francisco, B., Deger, S., Alessandra S., and Amr, S., "Biofuels for Aviation Technology Brief,"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 Abu Dhabi, 2-4 (2017). 

  4. Fischer, F., "Fischer Tropsch Synthesis," FT_synthesis-2013_PW.pdf. 

  5. Steynberg, A. P., Espinoza, R. L., Jager, B., and Vosloo, A. C., "High Temperature Fischer-Tropsch Synthesis In Commercial Practice," Appl. Catal. A: Gen., 186(1-2), 41-54 (1999). 

  6. Espinoza, R. L., Steynberg, A. P. Jager, B., and Vosloo, A. C., "Low Temperature Fischer-Tropsch Synthesis From a Sasol Perspective," Appl. Catal. A: Gen., 186(1-2), 13-26 (1999). 

  7. "Standard Specification for Aviation Turbine Fuel Containing Synthesized Hydrocarbons,"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2016). 

  8. John, B. H.,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539-540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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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Ziliang, Z., Tamer, B., and Naeim, H., "Investigation of Physical and Chemical Delay Periods of Different Fuels in the Ignition Quality Tester," J. Eng. Gas Turbines Power, 135(6), 1-11 (2013). 

  11. Vasu, S. S., Davidson, D. F., and Hanson, R. K., "Jet Fuel Ignition Delay Times: Shock Tube Experiments Over Wide Conditions And Surrogate Model Predictions," Combust. Flame, 152(1-2), 125-143 (2008). 

  12. Kang, S. B., and Jeong, B. H., "Analysis on Ignition Delay Time According to the Ratio of Bio Aviation Fuel in Jet A-1 Mixture," J. Korean Soc. Propuls. Eng., 23(2), 13-20 (2019). 

  13. "Determination of Ignition and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Residual Fuels - Constant volume combustion chamber method," Energy Institute, (2006). 

  14. http://www.spray-nozzle.co.uk/resources/engineering-resources/guide-to-spray-properties/4-droplet-size (accessed June.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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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Noureddini, H., Teoh, B. C., and Davis, C. L., "Viscosities of Vegetable Oils and Fatty Acids," J. Am. Oil Chem. Soc., 69(12), 1189-1191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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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yoti, B. V. S., Naseem, M. S., and Baek, S. W., "Hypergolicity and Ignition Delay Study of Pure and Energied Ethanol Gel Fuel with Hydrogen Peroxide," Combust. Flame, 176, 318-325 (2017). 

  19. Pilling, M. J., "Low-Temperature Combustion and Autoignition, 35th ed.," Elsevier, Netherlands, 56-66 (1997). 

  20. Boot, M. D., Tian, M., Hensen, E. J., and Sarathy, S. M., "Impact of Fuel Molecular Structure on Auto-Ignition Behavior-Design Rules for Future High Performance Gasolines," Prog. Energy Combust. Sci., 60, 1-25 (2017). 

  21. Simmie, J. M., "Detailed Chemical Kinetic Models for the Combustion of Hydrocarbon Fuels," Prog. Energy Combust. Sci., 29(6), 599-634 (2003). 

  22. Emdee, J. L., Brezinsky, K., and Glassman, I., "A Kinetic Model for the Oxidation of Toluene Near 1200 K," J. Phys. Chem., 96(5), 2151-2161 (1992). 

  23. Rakesh, K. M., "Characteristics and Control of Low Temperature Combustion Engines: Employing Gasoline, Ethanol and Methanol,"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India,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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