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방송 시청자의 몰입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Immersion and Viewing Intention of Personal Broadcasting View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195 - 211  

홍무궁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인터넷 개인방송 산업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이를 운영하는 대형 플랫폼 기업, 크리에이터, 그리고 콘텐츠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개인방송 산업의 양적성장과 더불어 관련 연구 역시 증가하고 있지만 서비스 이용자인 시청자 측면의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Hedonic-Motivaition System Adoption Model (HMSAM)을 적용하여 개인방송 이용자의 내재적 측면에서 시청동기를 도출하고 시청의도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또한 개인방송 콘텐츠의 유형을 실시간 콘텐츠와 비실시간 콘텐츠로 구분하여 시청동기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통제성을 제외한 이용자의 외재적, 내재적 동기가 시청의도 및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콘텐츠 유형에 따라 이용자의 시청의도 및 몰입에 미치는 요인의 영향력이 다르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양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s the personal broadcasting industry has grown rapidly, interest in personal braodcasting platform companies, creators, and contents is increasing. In addition to the quantitative growth of the private broadcasting industry, related research is also increasing, but there is a lack of rese...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인방송 콘텐츠가 오락성 중심이라는 통계적 근거는 무엇인가? 실제로 개인방송 콘텐츠는 생산적인 내용보다는 오락성 중심의 내용이 많다. DMC MEDIA(2018)의 2018 1인 방송 시청 행태에 따르면 개인방송 시청자의 주 시청 장르는 먹방(43%), 게임(38%) 순으로 나타났으며, 시청 이유로 ‘재미있고 흥미로워서’가 63.8%로 나타나 오락성이 시청요인으로 크게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개인방송 시청자들의 시청 목적은 업무 생산성을 높이거나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가 아닌 즐거움을 얻기 위한 오락적 이유가 크다[3].
인터넷 개인 방송은 무엇인가? 최근 모바일 플랫폼, 소셜 미디어의 인기가 지속되고 산업화되면서 인터넷 개인 방송이 급격한 성장을 하고 있다. 인터넷 개인 방송은 1인 방송, 1인 미디어로도 불리며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의미한다[1]. 개인 방송이 주축인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수는 2017년 약 7억 3,2000만 명으로 추산되었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약 두 배 증가한 수치일 정도로 개인 방송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1].
개인 방송 시장의 성장 추이는 어떠한가? 인터넷 개인 방송은 1인 방송, 1인 미디어로도 불리며 개인이 네트워크를 통해 콘텐츠를 생산·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의미한다[1]. 개인 방송이 주축인 인터넷 동영상 시청자수는 2017년 약 7억 3,2000만 명으로 추산되었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약 두 배 증가한 수치일 정도로 개인 방송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