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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예비과학교사의 과학사 강좌 봉사-학습(Service-Learning) 운영 사례 연구
Case Study of Service-Learning Linked to 'History of Science' Lecture for Pre-service Scien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9, 2019년, pp.567 - 581  

윤마병 (전주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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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학습(Service-Learning : S-L)은 교육과정과 봉사활동을 연계하여 반성적 성찰과 상호 호혜의 가치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경험학습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본 연구는 예비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사 및 과학탐구' 강좌를 S-L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했다. 과학사 전공 교과목과 연계된 S-L 강좌는 '준비-실행-평가'의 3단계 과정으로 진행되었고, 3개 학교를 대상으로 5회 실시하였다. 수업관찰과 자기 보고 형식의 성찰 일지, 설문지 등을 수집하여 S-L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분석했다. 예비과학교사들은 S-L을 통해 과학사에서 배운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봉사를 통해 학교 현장을 이해하고, 수업역량과 교수적 내용 지식을 배울 수 있었다. S-L 수업에 참여한 예비과학교사들은 많은 학습 시간에 대한 부담과 수업 준비의 어려움, 수업에 대한 두려움과 시행착오 등으로 힘든 강좌였지만, S-L에 대한 만족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매우 만족(4.68) 하였고, 교직에 대한 효능감(4.14)이 높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ce-Learning (S-L) is an experiential learning-based teaching-learning method that connects students with curriculum and school-based community service and raises students' academic a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awareness through the value of 'reflection' and 'reciprocity'. This study analyz...

주제어

표/그림 (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L 실행 단계는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S-L 실행 단계는 개강과 함께 시작되며 총 9명의 예비과학교사들이 참여하였다. 첫 시간에는 S-L과 연계된 강좌에 대한 수업의 진행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FL 학습을 통해 동영상으로 제시되는 S-L의 개념과 FL 수업 방법 등을 시청하고, 토의와 문제해결학습으로 강좌 운영의 목적과 의미, 가치 등을 알 수 있도록 했다. 2주차에는 4개 조로 팀을 구성하였고, 수강생들과 봉사대상 학생들의 일정을 조정하면서 최종적으로 3개 학교(중학교 1곳, 고등학교 2곳)와 협약을 체결하였다. 3주차에는 팀별로 S-L 수업 주제를 정하고 교수-학습의 방향과 내용에 대하여 토의하였다. S-L을 실행하는 예비교사와 대상학교의 지도교사 및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서로의 필요와 목적을 공유하고, 예비교사들이 제안한 수업의 주제와 내용에 대해서 의견을 서로 교환하였다. 4-5주차에는 이러한 의견을 반영하여 S-L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수업지도안을 작성하며 지도교수와 코디네이터, 동료 예비과학교사들로부터 피드백 받으면서 수업자료를 개선하였다. [그림 3]은 수업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한 인포그래픽 노트(A)와 수업 계획(B)의 사례이다.
우리나라 교육 현안 문제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이에 반해 청소년들의 인성과 윤리의식에 대해서는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2]. 최근 우리나라의 교육 현안 문제에 대해 한국교육개발원이 성인 1,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서 학생의 인성 부분이 가장 심각(35.8%)하다고 했으며, 청소년들의 인성 및 도덕성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50%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3].
봉사-학습이 무엇인가? 봉사-학습(Service-Learning : S-L)은 교육과정과 봉사활동을 연계하여 반성적 성찰과 상호 호혜의 가치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경험학습 기반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본 연구는 예비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과학사 및 과학탐구' 강좌를 S-L으로 운영한 사례를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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