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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4 no.4, 2020년, pp.691 - 707
최영현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is study used big data analysis as informatics that identified keywords related to new-tro fashion; in addition, it conducted differences and types of classification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irst, it has been shown that two different generations, the Millennials and the older g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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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로란? | 원래 레트로(retro)란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은 디자인 경향으로, ‘향수(nostalgia)’, ‘신고전주의 (neoclassic)’, ‘빈티지(vintage)’ 등과 같이 사용되며, ‘아르누보 양식을 재현한 복고주의적 현상’, ‘과거의 양식을 현재의 시대적 배경에 맞게 재구성’과 같이 다양하게 해석된다(Park, 2019). 뉴트로는 새로움을 뜻하는 ‘New’와 복고, 회상, 추억을 의미하는 ‘Retro’를 합친 합성어이자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이다(Kim et al., 2019). | |
텍스트 마이닝이란? | 빅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텍스트 마이닝은 자연어처리기술을 기반으로 대규모의 텍스트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지식을 추출하는 기술이다(Fan et al., 2006). | |
빅데이터 분석의 장점은? | 인과관계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역으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잠재적 원인이 되는 요소를 규명할 수 있다. 직접 설문조사나 인터뷰를 거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며, 통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자가 자유롭게 게시한 소비자 의견을 통해 잠재적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기존 질적 연구에서 가장 우려되는 부분인 연구자의 과도한 주관적 해석을 보완할 수 있는 보다 객관적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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