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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수용 : 부동산 중개서비스에 대한 확장된 UTAUT모형 시각에서의 접근
The Factors Affecting Acceptance of Mobile App Service : Using Extending UTAUT for Real Estate Servi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3, 2020년, pp.327 - 334  

박윤주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최유화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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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중개서비스가 기존의 오프라인 의존 방식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연계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시장이 변화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중개서비스 앱을 통한 제공자와의 접촉이 보편적인 거래과정으로 정착되기 위해 주안점을 두고 관리해야 할 요소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Venkatesh et al. (2003)의 UTAUT모형에 보안, 심미 요인을 추가해 구성한 확장된 UTAUT모형을 통해 소비자의 서비스 수용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을 위한 연구모형을 제안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보면 첫째, 6개의 독립변수성과기대, 촉진, 보안, 심미 요인은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긍정적 태도는 서비스 수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셋째, 긍정적 태도와 서비스 수용 간에 영향관계에 있어 관여도가 조절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학문적 측면의 시사점으로는 정보기술 서비스 연구에 있어 해당 업의 특성에 맞게 요인을 추가하여 선행이론의 확장적 측면이 있으며 또한 태도에서 서비스 수용행동까지 이어지는 영향관계와 이를 조절하는 변수의 연구까지 연구 범위를 확대해 통합적인 관점을 제시했다. 실무적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이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을 앱 서비스를 수용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소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obile and smart devices are rapidly spreading. As a result, real estate services, which were formerly face-to-face, have now been replaced by mobile environments. This study focuses on the real estate app service and 261 samples were used for the empirical analysis. The results of the hyp...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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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UTAUT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소비상황에 적용하였을 경우 충분히 고려되지 못한 부분이 있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는 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 특성에 맞게 보안성과 심미성에 대한 요인을 모형에 추가하여 독립변수를 확장 적용하고자 한다.
  • 넷째, 긍정적인 태도 형성과 서비스 수용 간의 영향 관계에 있어 관여도가 가지는 조절효과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른 실증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온라인 서비스 수용을 향상시키는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을 사용함에 있어서 앱 서비스를 수용하도록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에 기존 연구에서 다루어졌던 Venkatesh et al.
  • 본 연구에서는 업 특성을 반영하여 기존 통합정보기술수용모형(UTAUT)에서 보안성과 심미성을 확장 적용하여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을 사용함에 있어 정보기술수용의도가 서비스 수용에 주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셋째,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 이용을 통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한 소비자가 실제 서비스를 수용하는 것에 어떠한 영향관계를 가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앱 사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하겠으나 선행연구에서는 아직 이와 관련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수용모델과 앱 사용 성과의 관계를 규명한 선행이론에 기초하여 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부동산 중개 서비스 성과에 끼치는 요소들에 대해 포괄적인 모델로서 실증 분석하고자 하며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 1: 노력기대는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2: 성과기대는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3: 사회적 영향은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4: 촉진은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5: 보안은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6: 심미는 긍정적 태도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7: 긍정적 태도는 서비스 수용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 8: 긍정적 태도와 서비스 수용 간의 영향관계는 관여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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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개서비스 앱이란 무엇인가? 중개서비스 앱은 매도인이 앱에 직접 매물을 등록하거나 중개업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매물을 등록하면 매수인이 앱을 통해 조건별로 정보를 검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매물 정보를 확인한 후 해당 매물을 앱에 업로드한 매도인 또는 중개업체에 연락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으로 이는 후속적으로 실매물 확인 이후 거래를 완료하는 수순으로 진행된다.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의 기능에 있어 중개업체를 거치지 않고도 개인 간의 직접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과 시공간의 제약없이 소비자가 모바일을 이용해서 언제든 편리하게 매물 정보에 검색하여 맞춤화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이 생업에 바쁘거나 부동산 거래가 활발한 젊은 층에 큰 호응 얻는 이유가 되고 있다[15].
UTAUT의 장점은 무엇인가? (2003)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TAM보다 통합적인 관점에서 설명력이 높은 통합 기술수용이론(Unified Theory of Acceptance and Use of Technology, 이하 UTAUT)를 제안하게 되었다. UTAUT 모형 설명력은 최대 70%까지 도출되어 모형 설명력 40% 수준인 TAM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높은 설명력을 나타낸다[14].
확장된 UTAUT모형의 요인 중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는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인가? 첫째, 확장된 UTAUT모형에서 제안했던 6개의 요인 중 성과기대, 촉진, 보안, 심미 요인은 부동산 중개서비스 앱에 대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성과기대는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앱을 통해 제공받는 부동산 정보나 거래에 대해서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기대하는 소비자의 인식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성과기대 다음으로는 영향력이 큰 요인은 보안, 촉진, 심미 순인데 소비자들이 비대면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상황에서 보안에 대한 인식을 중요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반영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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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Alsaiian, B. & C. Dennis, Internet banking acceptance model: cross-market examination, J. Bus. Res., Vol. 63, No. 9, 957-963, 2010 

  2. E. J. Chang, J. K. Kim, What Makes People Keep Using Fintech Payment Service? In the Perspective of Herding Behavior Theory and Trust, The e-Business Studies, Vol. 18, No. 2, 197-212, 2017 

  3. Charters, S. & Ali-Knight, J., Wine tourism-a thirst for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Wine Marketing, Vol. 12, No. 3, 70-80, 2000 

  4. Y. .Choi, H. Choi,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Trust and Emotional Trust on Satisfaction of Mobile Easy Payment Services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7, No. 11, 525-532, 2017 

  5. M. K. Choy, M. J. Roh, A Study on the Antecedents Affecting Trust Perception of Real Estate,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Vol. 24, No. 1, 1-17, 2019 

  6. J. Joo, Y. Sang, Exploring Koreans' smartphone usage: An integrated model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9, No. 6, 2512-2518, 2013 

  7. Kim, D. J., Ferrin, D. L., & Rao, H. R., A Trust-Based Consumer Decision-Making Model in Electronic Commerce: The Role of Trust, Perceived Risk, and Their Antecedent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4, No. 2, 544-564, 2008 

  8. D. W. Kim, Effects of Taxi-service Employing O2O on Consumer Welfare: Focusing on KaKaoTaxi,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46, No. 2, 503-525, 2017 

  9. G. H.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User Experience of Fashion Sharing Application on Acceptance: Based on UTAUT Mode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9, No. 5, 82-93, 2019 

  10. H. Kim, A Study on Usability Improvement of Mobile Healthcare Ser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 6 No. 2, 72-81, 2017 

  11. K. H. Kim, H, Y. Lee, The Study of Mobile Convenient Payments According to the Type of High and Low Value Payment Intentions,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8, No. 2, 181-182. 2017 

  12. Y. Kim, Y. Park, J. Choi, The Adoption of Mobile Payment Services for 'Fintech',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Vol. 11, No. 2, 1058-1061, 2016 

  13. I. S. Seo, An Empirical Study on Real Estate Brokerage Apps Based on O2O Service,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Transactions, Vol. 7, No. 1, 2019 

  14. Venkatesh, V., Morris, M. G., Davis, G. B., & Davis, F. 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425-478, 2003 

  15. Y. S. Yeo, J. M. Na, The Effect of Job Stress of Hotel Employee's on Depression: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4, No. 3, 305-312, 2018 

  16. The Yonhap news: https://www.yna.co.kr/view/AKR20200623045000017?input1195m 

  17. Y. J. Zhu, H. H. Kim, Usability Evaluation of Mobile Shopping Application Interface - Focused on the Internet Duty-free Shop,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4, No. 3, 63-7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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