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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among Long-Term Care Hospitals Nurs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231 - 240  

변상희 (부산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강다해솜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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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요양병원 간호사 134명을 대상으로 2018년 1월 2일부터 6월 4일까지 자료수집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 분석은 SPSS/WIN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 ANOVA, Scheffe's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하였다. 환자안전문화 인식은 표준주의 지식(r=.192, p=.027), 표준주의 수행도(r=.211, p=.014)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정착과 표준주의 수행 증진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표준주의 지식을 함양하고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속에서 환자안전과 의료관련감염 관리의 중요성을 스스로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해야 갈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and describe the relationship of the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knowledge of standard precaution and performance of standard precaution among long-term care hospital nurses. Participants were 134 nurse in long-term hospital. Data were collected w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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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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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안전에 매우 취약한 요양병원 환자의 간호와 치료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과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와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확인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병원의 환자안전문화 정착과 표준주의 수행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과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와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확인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병원의 환자안전문화 정착과 표주주의 수행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문화 인식과 표준주의 지식, 표준주의 수행도와의 관련성을 탐색하고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볼 때,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정착과 표준주의 수행 증진을 위해서는 체계적인교육을 바탕으로 지식을 함양하고, 긍정적으로 환자안전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하여 그 속에서 간호사 스스로 환자안전과 감염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도록 해야 하겠다.
  • 본 연구는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인식,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요양병원 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 인식, 표준주의 지식 및 수행도와 제 변수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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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안전문화란? 환자안전문화란 병원 차원에서의 환자안전에 대한 정책과 개선시스템을 토대로 병원 구성원 전체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직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팀워크를 이루어 환자의 안전을 관리해 나가는 조직문화를 의미한다[6].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조직 간 의사소통에서 신뢰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조직구성원이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7].
환자안전에 대한 정책과 개선시스템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특징점은?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조직 간 의사소통에서 신뢰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조직구성원이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7]. 반면, 부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실수를 비난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하여 환자안전의 향상에 장애를 초래한다[8].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집단적인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써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9] 안전한 병원환경이 구축되고 의료과오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논의를 허용하는 조직문화가 조성된다면 의료과오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 의료사고의 발생률도감소될 수 있다[10].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의 특징은? 환자안전문화란 병원 차원에서의 환자안전에 대한 정책과 개선시스템을 토대로 병원 구성원 전체가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직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팀워크를 이루어 환자의 안전을 관리해 나가는 조직문화를 의미한다[6]. 긍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조직 간 의사소통에서 신뢰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조직구성원이 환자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한다[7]. 반면, 부정적인 환자안전문화를 가지고 있는 조직은 조직구성원의 실수를 비난하고 수치심을 느끼게 하여 환자안전의 향상에 장애를 초래한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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