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 Effects of college students' adjustment, Character,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Medi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competence원문보기
본 연구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G도의 J시와 C시에 소재한 대학교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 23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SPSS/WIN 20.0를 이용하여 Baron & Kenny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이용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은 대학적응(${\beta}=.22$, p=.003)과 대인관계 유능성(${\beta}=.38$, p<.001)이었으며,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은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beta}=.02$, p=.740), (${\beta}=.04$, p=.590)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대인관계 유능성을 통한 간접효과가 유의하였다(${\beta}=.15$, p=.004), (${\beta}=.19$, p=.011).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을 매개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대학에서 바람직한 인성교육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
본 연구 목적은 대학생의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시행하였다. G도의 J시와 C시에 소재한 대학교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 23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SPSS/WIN 20.0를 이용하여 Baron & Kenny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과 Sobel test를 이용한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은 대학적응(${\beta}=.22$, p=.003)과 대인관계 유능성(${\beta}=.38$, p<.001)이었으며,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은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beta}=.02$, p=.740), (${\beta}=.04$, p=.590)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대인관계 유능성을 통한 간접효과가 유의하였다(${\beta}=.15$, p=.004), (${\beta}=.19$, p=.011).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이 대인관계 유능성을 매개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므로, 대학에서 바람직한 인성교육과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llege adjustment, characte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of college student. Subjects were 231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in J city and C city, G-do. Using SPSS/WIN 20.0, mul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llege adjustment, characte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of college student. Subjects were 231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in J city and C city, G-do. Using SPSS/WIN 20.0,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Baron & Kenny's three-step procedure and Sobel test were used to verify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or effect. The variables directly affecting field practice adaptation were college adjustment (${\beta}=.22$, p=.003)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beta}=.38$, p<.001). Character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did not have a direct affect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beta}=.02$, p=.740), (${\beta}=.04$, p=.590) but indirect effect through interpersonal competence was significant(${\beta}=.15$, p=.004), (${\beta}=.19$, p=.011). As character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are the variables affecting field practice adaptation through interpersonal competence, training programs to improve characte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are nee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college adjustment, characte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of college student. Subjects were 231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in J city and C city, G-do. Using SPSS/WIN 20.0,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using Baron & Kenny's three-step procedure and Sobel test were used to verify the significance of the mediator effect. The variables directly affecting field practice adaptation were college adjustment (${\beta}=.22$, p=.003)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beta}=.38$, p<.001). Character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did not have a direct affect on field practice adaptation (${\beta}=.02$, p=.740), (${\beta}=.04$, p=.590) but indirect effect through interpersonal competence was significant(${\beta}=.15$, p=.004), (${\beta}=.19$, p=.011). As character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are the variables affecting field practice adaptation through interpersonal competence, training programs to improve character,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are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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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여, 현장실습 적응 방안 프로그램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여, 현장실습 적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가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여 인과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현장실습 적응 방안을 마련하고 자 시도되었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요인간의 인과적 관계에 대한 개념적 틀을 도출하고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경로를 분석하여,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들의 현장실습적응 방안을 마련을 위해 시행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선행연구 결과를 기초로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을 외생변수로 설정하고, 대인관계 유능성, 현장실습적응을 내생변수로 설정하여 개념적 기틀을 구성하였다.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은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 영향을 주거나, 대인관계 유능성을 경유하여 현장실습적응에 간접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경로를 설정하였다.
설문지 작성 소요시간은 평균 15분이며, 작성 후 설문지 수거함을 통해 수거하였다. 받은 자료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숫자로 대상자의 정보를 식별하였다.
셋째,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가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요인들의 직․간접효과를 분석한다.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현장실습적응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구성하였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현장실습적응은 대인관계 갈등 경험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여[14], 대인관계 유능성은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 특성은 선행연구[20]에서 사용한 문항을 참조하여 연령, 성별, 종교, 휴학여부, 동아리 활동여부, 학년, 거주환경, 부모님 경제력, 성격, 학과 선택이유, 대학 적응, 면담이나 상담 횟수, 대인관계, 현장실습 만족도, 전공 만족도, 지난학기 성적 등 총 16문항으로 측정할 것이다.
대상 데이터
80로 산출한 결과, 적정표본 크기의 최소 인원은 216명으로 산출되었으나 탈락률을 고려하여 2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러나 이중 응답이 부실한 9부를 제외한 231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G도의 J시와 C시에 소재한 대학의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을 편의추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으며, G*power 3.
자료 수집은 2019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였으며, G*power 3.10 프로그램[19]을 이용하여 효과크기(effect size) .25(중간), 유의수준(α) .05, 검정력(1-β) .80로 산출한 결과, 적정표본 크기의 최소 인원은 216명으로 산출되었으나 탈락률을 고려하여 2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과 현장실습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Baron & Kenny[26]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과 현장실습적응의 관계에서 대인관계 유능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은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 2는 Baron & Kenny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26]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05로 측정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실시하였으며,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은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문제 2는 Baron & Kenny의 3단계 절차를 이용한 다중회귀분석[26]을 실시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대인관계 유능성(Interpersonal Competence)은 일반적 대인관계 상황에서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Buhrmester, Forman, Wittenberg & Reis [24]가 개발하고 Kim과 Kim[25]이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대학적응은 Jung과 Park[21]이 개발한 대학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5개의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인관계 4문항, 학업활동 4문항, 진로준비 4문항, 개인심리 4문항, 사회체험 3문항, 전체 19문항으로 되어 있다.
의사소통능력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Lee와 Jang[23]이 개발한 생애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중 대학생/성인용 의사소통능력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4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성은 Lee, Kang과 Kim[22]이 개발한 대학생용 바롬인성척도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3개의 하위 영역인 인지, 정의, 행동영역으로 총 6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지영역은 23개 문항, 정의영역 25문항, 행동영역 12문항으로 되어 있다.
현장실습적응은 Park[20]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9문항이다.
성능/효과
Step 2에서 대학적응(β=-.09, p=.105)은 대인관계 유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인성(β=.40, p<.001), 의사소통(β=52, p<.001)은 대인관계 유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의 왜도는 ±2.0이하, 첨도는 ±10.0 이하로 정규분포의 가정을 만족하였다.
연구결과, 대인관계 유능성은 인성과 현장실습적응을 완전매개하고, 의사소통능력과 현장실습적응을 완전매개한다.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값을 합한 총효과의 값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 순으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대학적응과 대인관계 유능성이었으며, 대인관계 유능성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더 높았다.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은 현장실습적응에 유의한 직접효과는 없었으나, 대인관계 유능성을 통한 간접효과가 유의하였고, 간접효과가 추가되어 총효과가 유의하였다.
첫째,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와 현장실습적응 간의 관계를 확인한다.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값을 합한 총효과의 값으로 볼 때, 현장실습적응에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값을 합한 총효과의 값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유능성(β=.38, p<.001), 의사소통능력(β=.24, p=.010), 인성(β=.18, p=.039) 순으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 대인관계 유능성은 인성과 현장실습적응을 완전매개하고, 의사소통능력과 현장실습적응을 완전매개한다.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값을 합한 총효과의 값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 순으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과 유사한 상황에서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수업, 임상실습 전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하여 임상현장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대학적응(β=.22, p=.003)과 대인관계 유능성(β=.38, p<.001) 이었고, 대인관계 유능성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더 높았다.
현장실습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대학적응과 대인관계 유능성이었으며, 대인관계 유능성이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가 더 높았다. 인성과 의사소통능력은 현장실습적응에 유의한 직접효과는 없었으나, 대인관계 유능성을 통한 간접효과가 유의하였고, 간접효과가 추가되어 총효과가 유의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가 일 대학의 의대생과 일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관계로 예비의료인의 현장실습적응 영향변수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대상자를 확대하여 반복 연구할 것을 제언한다.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료인과의 멘토링,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현장실습적응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간접효과의 값을 합한 총효과의 값을 살펴보면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 순으로 현장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인성을 강화하기 위한 현장과 유사한 상황에서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는 시뮬레이션 수업, 임상실습 전 적응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하여 임상현장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윤리적 딜레마 시나리오 상황을 제공하고 인성과 윤리적 리더십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인성과 의사소통능력 증진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수업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대인관계가 증진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수업을 강화하고 대인관계 증진효과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의료인이 되기 위해 제한된 시간에 많은 전문지식을 습득해야 하고 임상현장실습이라는 다양한 환경의 변화를 경험하는 예비의료인들에게는 졸업생 선배들이나 교수와의 만남으로 현장실습 적응에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멘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본 연구결과는 현장실습적응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구성 시 필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임상실습 시 가장 큰 스트레스는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이었다[27].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윤리적 딜레마 시나리오 상황을 제공하고 인성과 윤리적 리더십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인성과 의사소통능력 증진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수업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대인관계가 증진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수업을 강화하고 대인관계 증진효과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가 일 대학의 의대생과 일 대학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 관계로 예비의료인의 현장실습적응 영향변수로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점이 있으므로 추후 대상자를 확대하여 반복 연구할 것을 제언한다.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의료인과의 멘토링,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이란?
인성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으로,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변화와 각박한 사회에서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의료현장과 산업체 등에서도 인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의학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의학은 급속도의 발전으로 환자를 기계적이고 상업적으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성을 상실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러한 비판에 대한 대안으로 의료현장에서는 전인적 치료와 간호를 강조하고 있으며, 의학교육에서도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7].
인간성을 상실하였다는 비판에 대한 대안과 노력?
인성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으로,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변화와 각박한 사회에서 인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의료현장과 산업체 등에서도 인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6]. 의학의 발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나, 일부에서는 의학은 급속도의 발전으로 환자를 기계적이고 상업적으로 취급함으로써 인간성을 상실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이러한 비판에 대한 대안으로 의료현장에서는 전인적 치료와 간호를 강조하고 있으며, 의학교육에서도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7].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인성은 전문직관, 비판적 사고, 대인관계능력을 높이며, 대학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8], 바람직한 인성은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의 대학적응과 전문직관 확립에 주요한 요인으로 생각된다.
임상실습 시 가장 큰 스트레스인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임상실습 시 가장 큰 스트레스는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이었다[27].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윤리적 딜레마 시나리오 상황을 제공하고 인성과 윤리적 리더십을 통해 문제해결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인성과 의사소통능력 증진 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수업으로 다양한 사례를 통해 대인관계가 증진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수업을 강화하고 대인관계 증진효과를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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