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1년차의 임상실습적응에 미치는 영향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of the First Year of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314 - 323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화정석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  박미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임상실습 1년차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실습적응을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G도의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였고, 자료분석은 IBM SPSS WIN/21.0을 이용하여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 을 사용하였다. 대학적응은 평균 3.37점, 인성은 평균 3.82점. 대인관계 유능성은 평균 3.61점, 의사소통은 평균 3.56점, 임상실습적응은 평균 3.54점이었다. 임상실습적응은 대학적응, 인성,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과 순상관관계가 있었다(p<.001). 임상실습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인관계 유능성(β=.502, p<.001)이었고, 그 다음으로 학과적응(β=-.215, p<.001), 대학적응(β=.174, p=.010) 순으로 나타났다. 설명력은 41.1%이었다(F=34.11, p<.001). 따라서 임상실습적응의 향상을 위해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여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대학생활적응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에는 자신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마련과 지속적인 만남을 통한 타인의 이해와 타인수용이 필요하다. 또한, 반복적인 의사소통 훈련을 통한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을 시킬 수 있는 내용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affecting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improvement of clinical practice adaptation for the first year of clinical practice. The subjects were 153 nursing students and medical students in G-do. Data were collected from April 1 to April 30,...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첫 임상실습을 마친 의과대학 3학년과 간호대학 3학년을 대상으로 대학적응, 인성,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과 의과대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교육과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훈련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구성의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에 요구되는 것은? 대학생 시기는 인간관계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대인관계 적응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1]. 의사소통 능력이란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자신의 의도대로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2], 타인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능력을 의미한다[3].
대학생의 대인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시 발생하는 문제는? 대학생의 대인관계에서 생겨나는 문제들은 심리적 어려움을 주는 중요한 과업이다. 원만한 대인관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대학을 졸업한다면 졸업 이후에 취업이나 사회생활을 할 때까지도 문제가 이어진다[8]. 대인관계는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인관계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의사소통 능력 함양의 중요하다[9].
의사소통 능력이란? 대학생 시기는 인간관계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대인관계 적응을 위해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1]. 의사소통 능력이란 자신의 생각 및 감정을 자신의 의도대로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2], 타인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능력을 의미한다[3]. 대학생 시기의 의사소통능력이 대인관계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져야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할 수 있다[4-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K. M. Seol, S. H. Lee, "A Study on Changes of Cohesiveness and Self-Disclosure, and Intimacy in the Group Counseling Process", Dong-A University Student Research, Vol.19, no.2, pp. 47-66, 1991. 

  2. S. Trenholm, A. Jense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6th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8. 

  3. R. B. Rubin, M. M. Martin,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Research Reports, Vol.11, no.1, pp. 33-44, 1994. 

  4. J. G. Koo, "The Effects of an Empathy Education Program Using a Liberal-Arts Course on Communication, Interpersonal and Perceived Therapeutic Factor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7, no.1, pp. 11-26, 2006. 

  5. J. S. Ju, The effects of the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communication and human relationship,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05. 

  6. J. H. Kw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Clarification,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Journal of Evaluation on Counselng. Vol.4, no.1, pp.37-49, 2011. 

  7. S. W. Bae, The relations betwee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The mediating roles of empathy ability-,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015. 

  8. H. Chu. Individual and College Effects on Earnings of New Graduat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10. 

  9. H. J. An, B. Y. Chung, "Self-Esteem and Social Anxiety of Nursing Stud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2, no.2, pp. 224-228, 2006. 

  10. B. H. Spitzberg, W. R. Cupach, Handbook of interpersonal competence research. New York: Springer-Verlag, 1989 

  11. R. M. Epstein, R. L. Street, Patient-centered communication in cancer care. Bethesda, MD: National Cancer Institute; 2007. 

  12. J. R. Curtis, D. B. White, "Practical Guidance for Evidence-Based ICU Family Conferences", Chest, Vol.134, pp. 835-843, 2008. DOI: http://dx.doi.org/10.1378/chest.08-0235 

  13. J. M. Adams, J. I. Erickson, Applying the Adams influence model in nurse executive practice.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41, no.4, pp. 186-192, April 2011. DOI:http://dx.doi.org/10.1097/NNA.0b013e3182118736 

  14. N. R. Heo, "A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Undergraduate Student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4, no.1, pp.22-31, March 2015. DOI: http://dx.doi.org/10.12934/jkpmhn.2015.24.1.22 

  15. E. M. Park, "Effects of Personality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7, pp. 497-509,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7.497 

  16. J. H. Park, K. H. Kim, H. R. Jun. "A National Sample Survey of Medical Students about Their Perception and Evaluation on Medical Study, Career Plan, and Medical Care System: Part 2. Career Plan after Graduating from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11, No.2, pp.365-378, 1999. 

  17. S. N. Kim, H. J. Kim, S. O. Choi, "Effects of a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cluding Meaning in Life on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and Meaning in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3, pp. 454-463, 2011. 

  18. M. S. Roh, H. J. Jeon, H. Kim, H. J. Cho, S. K. Han, B. J. Hahm, et al., "Factors Influencing Treatment for Depression among Medical Students: A Nationwide Sample in South Korea. Medical Education, Vol.43, no.2, pp. 133-139, February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8.03255.x. 

  19. S. K. Min, W. C. Shin, K. I. Kim, J. I. Chung, D. K. Kim, "Comparison of Quality of Life between Medical Students and General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39, pp. 1054-1060, 2000. 

  20. H. J. Kim, J. S. Huh, "The Right of the Clinical Training for the Medical Students and Privacy of the Patients", Korean Journal of Medicine and Law. Vol.21, no.2, pp. 107-123, December. 2013. 

  21. J. H. Park,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5, no.6, pp. 3321-3332, 2013. 

  22.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41, no.4, pp. 1149-1160, 2009. DOI: http://doi.org/10.3758/BRM.41.4.1149 

  23. S.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instrument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 Korea, 2017 

  24.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1, no.2, pp. 69-92, 2009. 

  25. Y. S. Lee, H. Y. Kang, S. J. Kim,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Vol.31, pp. 261-282, 2013. 

  26.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H. T. Reis,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5, no.6, pp. 991-1008, 1988. 

  27. C. D. Kim, S. I.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ement of Interpersonal Relations", Student Study, Vol.35, No.1, pp.83-95, 2001. 

  28.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esearch Report, RR2003-15-3.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29. M. J. Jun, E. K. Noh, "The Convergence Study effected of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Health-related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4, pp. 433-442,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4.433 

  30. E. Y. Yeom,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Interpersonal Problems, and Academic Stress on Problem-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1, pp. 209-220, January 2019.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9.01.22 

  31. S. S. Sim, M. R. Ba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2 pp. 634-64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2.634 

  32. N. H. Kim, "Factors Affecting Communication Competence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6, pp. 735-744, June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6.84 

  33. N. J. Je, M. R. Park, "Impact on Department Adaptation of Field Practice Adaptation, College Adaptation, and Awareness of Death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10 pp. 300-312,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0.300 

  34. A. K. Lee, H. S. You, I. H. Park,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1, no.2, pp. 154-163, 2015.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5.21.2.154 

  35. K. H. Lee, S. W. Chong,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Vol.8, no.1, pp. 111-140. 2013. 

  36. S. Y. Kim, Y. S. Shin, "Factors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 234-242,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9.234 

  37. D. Y. Keum. "Development of CPX/OSCE Curriculum for Medical License Examination" Keimyung Medical Journal Vol.28, pp. 63-74,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