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이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The Convergenc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e on Communication Skill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401 - 408  

우미영 (호산대학교 간호학과) ,  배현지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  홍성정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은 K시에 재학 중인 187명의 간호학과 학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9년 11월 20일부터 2019년 12월 2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는 대상자의 감성지능은 7점 만점에서 평균 5.09점이었으며, 대인관계 유능성 점수는 5점 만점에 3.53점, 의사소통능력은 5점 만점에서 3.56점이었다.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감성지능(β=.354,p <.001), 대인관계 유능성(β=.475,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유능성이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유능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the communication skills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87 nursing students in K city,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November 20 to December 20, 2019,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The data were analysed with descriptive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유능성, 감성지능과 의사소통은 유의한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감성지능과 대인관계 유능성은 의사소통능력의 주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유능성, 의사소통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지금까지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연구는 주로 상관관계 및 관련 변수에 대한 영향력을 각각확인하는 단편적인 연구로 세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에대한 총체적 이해를 제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감성지능,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의사소통능력을 높일 수있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여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간호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S. S. Hong & M. J. Park. (2014). The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helplessness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369-377. DOI:10.5392/JKCA.2014.14.12.369. 

  2. O. S. Lee & M. O. Gu.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e &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 2749-2759. DOI:10.5762/KAIS.2013.14.6.2749 

  3. I. S. Park. (2018).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2(1), 1-11. 

  4. M. J. Papa, T. D. Daniels & B. K. Spiker. (2008).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perspectives and trends. Los Angeles, London: SAGE. DOI:10.4135/9781483329239 

  5. S. V. Bowles & J. J. Picano. (2006). Dimensions of coaching related to productivity and quality of life. Journal of Practice and Research. 58(4), 232-239. DOI:10.1037/1065-9293.58.4.232 

  6.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DOI:10.5762/KAIS.2016.17.6.609 

  7. H. J. Yeo. (2017). Predictors of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177-184. DOI:10.1016/j.nedt.2010.01.018 

  8. H. S. Jeong & G. Y. Lee. (2012). Factors affecting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5), 2635-2647. 

  9. S. K. Hong. (2017). Influence of Humanistic Knowledge and Resilience on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care Communication, 12(2), 189-200. 

  10. S. Y. Yang, (2016).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n clinical practice stress of th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9), 286-296. DOI: 10.5392/JKCA.2016.16.09.286 

  11. H. S. Jeong & K. L. Lee. (2015). Empath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44-6052, DOI:10.5762/KAIS.2015.16.9.6044 

  12. M. K. Cho, C. G. Kim & H. J. Mo. (2015).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 and Job Stress on Nursing Performance of Male Nurses,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22(3), 195-204. DOI:10.5953/JMJH.2015.22.3.195 

  13. M. S. Jeong. (2014). Relations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332-340. DOI: 10.5977/jkasne.2014.20.2.332 

  14. C. Wong & K. S. Law.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DOI: 10.1016/S1048-9843(02)00099-1 

  15. D. Buhrmester, W. Furman, M. T. Wittenberg & H. T. Reis.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DOI: 10.1037/0022-3514.55.6.991 

  16. N. R. Han, & D. G. Lee. (2010).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 in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1), 137-156. 

  17. R. B. Rubin, P. Palmgreen & H. E. Sypher. (1994).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a source book. New York: Builford Press. 

  18. K. H. Hur. (2003). Constructions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Association For Communication Ad Information Studies, 47(6), 380-408. 

  19. Y. S. Kim, & E. J. Oh. (2016).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7), 103-111. DOI: 10.5762/KAIS.2016.17.7.103 

  20. K. O. Lee & H. J. Chae. (2016).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10.14400/JDC.2016.14.10.355 

  21. M. S. Ko. (2015).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280-291. 

  22. H K. Cho. (2018). The influences on th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due to nursing students'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475-483. DOI:10.15207/JKCS.2018.9.12.475 

  23. S. N. Kim, Y. M. Kim & S. Y. Lee. (2018). The Convergence study on the Ego state, Interpersonal competence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61-72 

  24. H. S. Kang, Y. Y. Kim, & H. S. Lee. (2018). Predictive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3), 389-398. DOI:10.5762/KAIS.2018.19.3.389 

  25. M. J. Kim. (2019). A Study on communication competency, self-esteem and influencing factor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10(2), 603-617. DOI:10.22143/HSS21.10.2.43 

  26. G. S Jeong, K. A. Kim, Ji A Seong.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9(3), 413-122. DOI: 10.5977/jkasne.2013.19.3.413 

  27. M. H. Jang, J. A. Lee. (2017). The Influences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kills, leadership, and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3(2), 124-133. DOI:10.14370/jewnr.2017.23.2.124 

  28. E. J. Choi & Y. L. Son. (2017).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ego-resilience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Clinical Health Science, 5(3), 915-924. DOI: 10.22678/JIC.2018.16.3.023 

  29. J. H. Park & S. K. Chung. (2016). Influence of emotional labor,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in university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36-244. DOI: 10.5762/KAIS.2016.17.10.236 

  30. G. J. Na, E. H. Na. (2019). The Effect of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on the degree of campus life satisfaction: Major selection in department nursing and health science colla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9), 205-221. 

  31. J. W. Park & M. S. Choi. (2009). A study on self consciousness,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351-360, 

  32. J. Y Ha, S. Y. Jeon. (2016). The effects of humanistic knowledg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ommunication skills of nurse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3), 264-273. 

  33. J. Por, L. Barriball, J. Fitzpatrick & J. Roberts.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ing Education Today, 31(8), 855-56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