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에 대한 신뢰가 직무열정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감사표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rust on supervisor on job engagement and prosocial behavior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supervisor's gratitude expression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8 no.3, 2019년, pp.21 - 34  

조상리 (동의대학교 유통물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서비스접점에서는 종업원의 고객 응대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종업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동기부여 시키는 것은 관리자의 입장에서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상사에 대한 신뢰와 상사의 감사표현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고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사에 대한 신뢰는 종업원의 열정 또는 열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열정은 서비스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인 고객 지향적 행동과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상사에 대한 신뢰와 직무열정 간의 관계에서 상사의 감사표현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서비스 연구에서 감사 또는 감사표현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고 진행된 연구들도 기업과 소비자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경향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조직문화의 일부분으로 감사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a very important task for managers to motivate employees who work at service encounters where interaction with customers is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trust of supervisor and supervisor's expressions as factors that can enhance or strengthen employees' prosocial be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경향일 수 있다. 기업들은 조직문화의 일부분으로 감사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관점에서 상사와 종업원 간의 관계로 그 적용범위를 확장하고자 하였고 이는 외부마케팅에 초점을 둔 선행연구를 보다 발전시킨 연구라 볼 수 있다.
  • 이러한 배경 하에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관리자에 대한 종업원의 신뢰가 종업원의 직무열정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궁극적으로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이나 주변동료들에게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신뢰가 직무열정에 영향을 미칠 때 종업원에 대한 상사의 감사표현이 이러한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기업들은 조직문화의 일부분으로 감사를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관점에서 상사와 종업원 간의 관계로 그 적용범위를 확장하고자 하였고 이는 외부마케팅에 초점을 둔 선행연구를 보다 발전시킨 연구라 볼 수 있다.
  • 그렇지만 상사가 자신을 믿어주고 지지해준다는 믿음은 에너지가 고갈된 종업원들을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상사의 신뢰를 비롯한 상사의 지원이 종업원의 심리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이 될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더 규명하고 이를 강조하고자 한다.
  • 서비스접점에서는 종업원의 고객 응대 태도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종업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동기부여 시키는 것은 관리자의 입장에서 아주 중요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대할 수 있는 요인으로 관리자에 대한 신뢰와 관리자의 감사표현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지친 종업원을 동기부여하면서 친사회적 행동을 강화할 수 있는 요인의 발견은 실무적으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친사회적 행동의 중요 선행요인으로 관리자에 대한 신뢰와 종업원의 직무열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관리자의 지원으로 관리자의 신뢰와 관리자의 감사표현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관리자에 대한 종업원의 신뢰가 종업원의 직무열정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궁극적으로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이나 주변동료들에게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신뢰가 직무열정에 영향을 미칠 때 종업원에 대한 상사의 감사표현이 이러한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그러나 내부마케팅 측면에서 상사의 감사표현 또는 그 영향을 검증한 연구는 이론적으로 실무적으로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관리자의 지원으로 관리자의 신뢰와 관리자의 감사표현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배경 하에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첫째, 관리자에 대한 종업원의 신뢰가 종업원의 직무열정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궁극적으로 서비스접점에서 고객이나 주변동료들에게 종업원의 친사회적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관리자에 대한 신뢰는 직무열정에 정의(+)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직무열정은 고객지향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직무열정은 조직시민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관리자의 감사표현은 신뢰와 직무열정 간의 관계를 강화할 것이다.
  • 가설2는 직무열정과 고객지향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이다. 검증 결과, 직무열정이 고객지향 행동에 미치는 경로계수는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업원의 고객지향행동은 무엇인가? 서비스 기업에서 종업원의 고객지향행동은 서비스품질 자체와 연결되므로(김재영과 한동철, 2000) 친사회적 행동을 하도록 종업원을 동기부여 하는 것은 관리자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긍정의 기분 상태가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Borman et al.(2001)은 긍정의 기분 상태는 감정적 경험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적극적인 협조나 배려하는 등의 친사회적 행동에도 영향을 미침을 보이고 있다. 사람들은 긍정의 정서나 분위기에 젖어 있게 되면 타인 지향적이고 선의의 모습으로 되려고 하기 때문에(Cunningham, Steinberg and Grew, 1980), 주변 동료들이 위기 속에 있을때, 스스로 도움행동을 하려는 것이다.
직무열정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 2002). 구성요인을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활력은 일하는 동안의 높은 수준의 에너지와 정신적 회복력을 갖고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의지와 어려움에 맞닥뜨려도 지속성을 보이는 것이다. 둘째, 헌신은 자신의 일에 강하게 몰입함으로 일에 대한 의미, 열정, 영감, 자부심 그리고 도전의 감정을 느끼는 경험하는 것이다. 몰두는 자신의 일에 완벽하게 집중하고, 행복하게 몰두함으로 시간이 빠르게 지나가고, 자신 스스로를 일과 분리시키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Schaufeli, Bakker, and Salanova, 2006). 이러한 특성들은 종업원의 행동을 동기부여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