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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자일 경영 환경에서의 모바일증권거래시스템 서비스 환경 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MTS Service Environmental Quality's Effects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the Agile Business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31 - 141  

장환식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노혜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김대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business environment surrounding the financial investment industry is changing rapidly, and the demands of customers (diversity and the cycle of change etc.) are getting shorter. In this context, it can be said that companies are forced to adopt an agile management environment. In par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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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특히 개인 투자자들의 모바일증권거래의 확대는 증권시장에서 양적, 질적으로 다변화를 가져왔고 증권시장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HTS와 달리 MTS의 활용도 확대에 더불어 MTS의 어떠한 서비스 환경 품질이 고객의 만족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최근 증권거래의 사용매체로서 급증하고 있는 MTS, 특히 MTS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환경 품질을 기반으로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이나 HTS의 서비스 환경과는 다른 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MTS를 기반으로 애자일 경영 개념과 같이 서비스 품질의 전체적인 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며 또한 급격한 변화가 요구되는 서비스 환경 품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이러한 영업환경에서의 MTS 서비스 환경품질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서비스 환경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성과의 측정 변수로 사용 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에서처럼 만족한 소비자가 재구매 또는 재사용으로 이어지듯이, 본 연구에서도 MTS를 이용한 고객이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 사용의도로 이어지는 경로와 영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애자일 경영환경에서 온라인 주식거래의 대표적인 수단이었던 HTS를 빠른 속도로 대체하고 있는 MTS의 서비스 환경 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작되었다. 특히 스마트폰이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는 자유로운 이동성, 화면크기의 제한성, ID와 패스워드 등을 활용한 자유롭고 손쉬운 접근성, 시간과 공간에 사실상 제한 없는 편리한 사용 등 기존의 오프라인, HTS와 다른 특징을 바탕으로 서비스 환경 품질에 연구를 집중하였다.
  • 셋째, 보통 MTS는 기존 다른 채널에서 이용하던 증권사를 따라 선택하거나, 이후에도 절차나 수수료 등 여러 이유로 변경하기 어려워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지 못하고 기존의 이미 MTS를 사용 중인 대상자들에게 현재 사용 중인상태에 대하여만 진행하였다. 하여 본 연구의 한계로 설문 대상자들이 어떠한 요인에 의해 현재 MTS를 선택했는지, 몇 번이나 변경 하였는지 또는 타 시스템과 차이가 있는지 대한 연구가 부족한 부분을 한계로 들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MTS 서비스 품질 요인을 확인하여 고객만족과 고객들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국내 증권사 MTS를 이용하는 330명을 대상으로 2018년 10월 15일부터 10월 26일까지 약 10일 간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으며, 불성실 응답 및 결측치 누락을 제외한 307건의 데이터가 사용 되었다.
  • 문태래를 비롯한 기존의 선행 연구에서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은 물론 재사용의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앞서 이론적 배경에서 언급한 것처럼 서비스 품질이 직접적으로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경로와 영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MTS 서비스 환경 품질이 증권사의 고객확보를 위한 지속적 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 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한다.
  • 즉, 이러한 영업환경에서의 MTS 서비스 환경품질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서비스 환경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고 한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MTS의 활성화 및 증권사를 포함한 금융기관의 애자일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위희수는 의료서비스 품질과 의료서비스가치, 고객만족도, 지속적 사용의도, 경영성과와의 인과관계 연구를 통해 고객만족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침을 입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고객만족을 통해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MTS의 고객만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 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인 모바일 증권거래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와 서비스 품질 측정요소에서 접근성, 편리성, 디자인, 보안성을 가져왔으며 연구모형은 모바일 웹사이트 정보품질, 사용자 만족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23]의 형식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MTS 서비스 품질 변수를 도출하고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먼저 MTS 서비스 환경 품질변수 중 접근성은 시간, 장소, 모바일 등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 기업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재구매 또는 재이용의도를 MTS의 특성상 구매가 아닌 지속적 사용의도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 사용 의도를 성과의 측정 변수로 사용 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에서처럼 만족한 소비자가 재구매 또는 재사용으로 이어지듯이, 본 연구에서도 MTS를 이용한 고객이 만족을 느끼고 지속적 사용의도로 이어지는 경로와 영향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즉 고객만족은 서비스의 성과로도 볼 수 있을 것이며, 만족한 고객은 서비스를 또 활용하려 할 것이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MTS 서비스 환경품질에 대한 고객 만족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고객 만족을 통해 재사용 의도에까지 미치는 총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오프라인에서 서비스 환경은 시설 디자인, 매장 인테리어 등을 뜻하지만 MTS 서비스 환경에서는 고객이 서비스 환경에 접속하기 쉬운 정도를 나타내는 접근성, 스마트폰에서 제공되는 화면의 인터페이스의 편리성 그리고 그 화면의 디자인, 시스템 이용 시 개인정보보호를 말하는 보안성이 주요 환경으로 작용될 수 있다[24]. 즉, 본 연구에서는 지나치게 광의의 온라인 기반이나 이미 다수의 연구가 진행된 HTS보다 MTS에 주목하고 MTS가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는 화면 크기의 제한으로 인한 디자인의 가시성,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과 원하는 정보와 거래를 쉽게 획득하고 처리하는 사용의 편리성, 개인 정보보호의 취약성으로 인한 보안성,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접속이 가능한 접근성 등을 Brady and Cronin[5]의 선행연구에 따라 MTS 서비스 환경 품질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오프라인이나 HTS의 서비스 환경과는 다른 요소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MTS를 기반으로 애자일 경영 개념과 같이 서비스 품질의 전체적인 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며 또한 급격한 변화가 요구되는 서비스 환경 품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즉, 이러한 영업환경에서의 MTS 서비스 환경품질의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서비스 환경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려고 한다.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MTS의 활성화 및 증권사를 포함한 금융기관의 애자일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첫째, 본 연구는 기존의 일반적인 온라인 환경을 바탕으로 한 서비스 품질이 아닌 좀더 세분화된 모바일 환경과 그에 따른 MTS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환경품질 요인을 기존의 이론을 바탕으로 도출하였다. 특히, 다수의 증권사 현장에서 근무한 오랜 경력의 PB가 직접 소통하는 고객을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도출된 MTS의 서비스 환경품질이 고객만족과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확인하였다. 이는 모바일을 통한 증권거래 분야를 살펴봄으로 기존의 서비스 품질 연구의 이론적 확장을 시도했다는 의의를 지적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H2. 고객 만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편리성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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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관리기법 애자일의 정의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불확실한 영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애자일 경영에 주목하고 있다. 애자일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점진적으로 구체화 되는 특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함으로 인해 예산이 초과되거나 일정이 지연되는 또는 당초 기대와 달리 품질이 저하되는 등 소프트웨어 개발의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패러다임이라 하고 있다[29]. 이러한 특징을 빠른 환경 변화와 불확실성을 대처하기 위하여 경영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HTS의 한계는 무엇인가? HTS는 PC가 직장 또는 가정의 고정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단점과 시간상 접근의 어려움까지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존재한다. 그러나 MTS는 HTS의 서비스 환경과는 달리 그러한 제약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아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언제 어디서나 증권매매 주문 입력과 체결확인, 입출금까지 가능하여 신규 투자자와 더불어 기존 HTS 이용자조차도 전환되어 사용자가 확대되고 있다.
애자일 기법을 경영환경에 도입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애자일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점진적으로 구체화 되는 특성과 불확실성을 내포함으로 인해 예산이 초과되거나 일정이 지연되는 또는 당초 기대와 달리 품질이 저하되는 등 소프트웨어 개발의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제안된 패러다임이라 하고 있다[29]. 이러한 특징을 빠른 환경 변화와 불확실성을 대처하기 위하여 경영에 도입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성공적으로 사용하여 주목받게 된 애자일은 완벽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기보다는 빠른 시대 변화에 맞춰 우선 시장에 빠른 속도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한 후 검증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 작업으로 보정해가며 불확실성을 줄이고 조금 더 시장에 맞는 제품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을 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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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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