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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o 모델 및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를 이용한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 개선 우선순위
Quality Improvement Priorities for Cosmetic Medical Service Using Kano Model and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2 no.3, 2019년, pp.176 - 183  

박유영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정헌식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nvironmental changes in the Korean cosmetic medical service industry in the $21^{st}$ century are forming intense competition among medical institutions due to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its market. For stable growth of the cosmetic medical service industry, continuous quality im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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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ano 모델을 활용해 미용성형의료 서비스 품질요인 속성들을 분류하고, 고객만족계수를 통해 각 품질요인 속성들의 만족과 불만족 영향정도를 산출하고 전략적 우선순위를 파악하며,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 지수를 이용해 고객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접근방안과 품질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 인지수준과 품질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미용성형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들의 경쟁력 향상과 미용성형의 료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과 관련된 이론적 근거를 제공 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 개선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실무적 접근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Kano 모델을 기반으로 각 미용의료서비스 품질구성요인들에 관한 고객만족 특성을 분석하여 고객의 니즈를 속성별로 구분한다. 둘째, 고객 만족계수를 활용해 각 미용의료서비스 품질구성요인들의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를 산출하여 우선적으로 고려 해야 하는 요소들을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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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용성형의료서비스란 무엇인가? 미용성형의료서비스는 신체를 아름답게 교정하는 수술 및 시술에 관한 의료서비스를 의미하며, 안면성형, 피부시술, 모발이식, 가슴성형, 체형교정, 주름성형, 일명 ‘쁘띠(petite)시술’인 경등도 시술 혹은 간편 시술 등의 종류로 구분한다. 기형과 손상을 원형으로 복원하는 목적의 재건성형과는 구분된다.
미용성형의료서비스 관련 고객 만족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미용성형의료서비스 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서는 외형적인 확장이 아닌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품질 개선이 필요 하다[3, 7]. 그러나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 관련 선행연 구는 상대적으로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 이외에 우리나라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더욱 미흡하다. 이에 미용성형의료서비스 품질 요인 속성들의 유형을 분류하고, 경쟁우위를 갖게 하는 품질요인 속성들을 파악하여 전략적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등의 고객 만족도의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용자와 제공자 간 긴밀한 접촉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미용성형의료서비스는 고도로 전문화된 서비스 분야로, 이용자가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에 그 품질을 평가하기 어려워 이용자와 제공자 간 긴밀한 접촉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미용성형의료서 비스를 제공받은 후에도 이용자는 의사에 의한 진단이 정확했는지, 시술 혹은 수술이 잘 되었는지 등 그 품질을 평가하기 어려워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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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10.1177/002224299205600304 Cronin Jr., J.J. and Taylor, S.A., Measuring service quality :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 1992, Vol. 56, No. 3, pp. 55-68. 

  2. 10.1177/002224299405800110 Cronin Jr., J.J. and Taylor, S.A., SERVPERF versus SERVQUAL :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 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 1994, Vol. 58, No. 1, pp. 125- 131. 

  3. 10.15790/cope.2019.15.2.093 Han, S.H., The effect of perceived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use,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 2019, Vol. 15, No. 2, pp. 93-123. 

  4. 10.31336/JTLR.2019.5.31.5.109 Jeong, Y.R., The effects of Halyu-star image and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cosmetic surgery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 The case of latent Chinese female,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 2019, Vol. 31, No. 5, pp. 109-128. 

  5. Kano, N., Seraku, N., Takahashi, F., and Tsuji, S., Attractive quality and must-be quality, Journal of the Japanese Society for Quality Control , 1984, Vol. 14, No. 2, pp. 147-156. 

  6. 10.18693/jksba.2017.18.3.79 Lee, J.Y., Park, C., and Li, S.H., Analysis of aesthetic medical service quality in dissatisfied customers and their intent to revis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eauty and Art , 2017, Vol. 18, No. 3, pp. 79-99. 

  7. 10.12811/kshsm.2019.13.2.027 Lee, Y.S. and Park, A.J.,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medical service, patients’ emotional attachment,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customer behavioral intention of small and medium hospitals :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attachment and customer satisfaction,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 2019, Vol. 13, No. 2, pp. 27-38. 

  8. Lim, S.U. and Park, Y.T.,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 2010, Vol. 38, No. 2, pp. 248-260. 

  9. Lim, S.U.,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dissertation], [Seoul, Korea] : Sungkyunkwan University, 2005. 

  10. 10.1177/002224298504900403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 1985, Vol. 49, No. 4, pp. 41-50. 

  11. Parasuraman, A., Zeithaml, V.A., and Berry, L.L., SERVQUAL :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 1988, Vol. 64, No. 1, pp. 12-40. 

  12. Park, A.J.,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improvement by Kano model and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 Focused on dental dept. of general hospital and professional dental clinic, Health Service Management Review , 2019, Vol. 13, No. 1, pp. 1-15. 

  13. 10.13106/ijidb.2019.vol10.no7.71 Park, A.J., An empirical study of comprehensive health screening medical service quality with Kano model and PCSI Index,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Distribution and Business , 2019, Vol. 10, No. 7, pp. 71-82. 

  14. Timko, M., An experiment in continuous analysis, Center for Quality of Management Journal , 1993, Vol. 2, No. 4, pp.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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