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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미용 서비스가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Influence of Healthcare on Co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8, 2018년, pp.311 - 320  

김민희 (건국대학교 산업대학교 향장학과) ,  유선희 (동남보건대학교 피부미용과) ,  리순화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용교육)

초록

본 연구는 의료미용의 서비스 품질 및 병원 선택 요인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20-30대 성인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총 291부의 설문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병원 선택 하위요인, 서비스 품질인식 하위요인, 고객 만족도, 재방문 요인 간 상관관계가 있으며, 병원 선택 및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은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객 만족도에는 병원비용이, 재방문에는 병원인지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고, 서비스 품질 중 시술후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의사의 시술 능력은 물론 직원의 서비스에도 전반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지며, 추후 지역에 따른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urvey on the 20 - to 30-year-olds woman and men in a total of 291 questionnaires to analyze the impact on the level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the factors of service quality and hospital selection. Analysis result, found that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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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30대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 및 병원 선택 하위 요인이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여 최종 문항의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하여 향후 양질의 의료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고객 관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구 통계적 특성과 미용성형 관심수준을 확인하고,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 및 병원 선택 하위요인이 의료미용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향후 양질의 의료미용 서비스를 제공을 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고객관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20-30대 서울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 및 병원 선택 하위 요인이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 사용된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검증하여 최종 문항의 적합도를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하여 향후 양질의 의료미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고객 관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인식 하위요인 및 병원 선택 하위요인이 고객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여러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내용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작성하였다[13-17]. 설문지의 내용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문항, 미용성형 이용 실태 11문항, 병원 선택 요인 19문항,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 인식 9문항, 고객 만족도 6문항, 재방문 4문항 총 5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가설 설정

  • 3.5.1 가설 1.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병원 선택 하위요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5.3 가설 3. 병원 선택,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 고객 만족도, 재방문 요인 간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3.5.4 가설 4. 병원 선택 요인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5.5 가설 5. 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은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가설 4. 병원 선택 요인이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병원 선택 하위요인, 서비스 품질 인식 하위요인, 고객 만족도, 재방문 요인 간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 병원 선택 하위요인은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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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 서비스란 무엇인가? 의료 서비스란 의사가 주체가 되어 환자를 진단 및 치료하는 행위와 병원의 환경, 시설 및 의료기기, 의료비, 직원의 친절 등에 대한 환자의 평가를 의미하고 있다[5]. 의료 서비스 품질은 의료 전문가와 의료 소비자인 환자측면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하고 있다[6].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에 대한 최신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의료미용 서비스 품질에 대한 최신 연구로는 의료미용 종사자들의 직무요구가 전문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8], 의료미용 서비스 산업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서비스 품질과의 관련성[9], 국내의 미용 및 건강검진 의료 서비스 분야의 경쟁력 제고 방안[10], 중국인의 성형 수술 의료 서비스 품질 지각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1], 병원 선택 요인이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12], 병원 이미지와 의료 서비스 품질이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13], 미용성형 수술환자의 병원 선택 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14] 등이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의료미용 종사자들의 직무 만족 및 스트레스와 병원 이미지, 의료미용 서비스의 만족도와 연관성 연구에 대해 진행되어 지고 있으나, 인구 통계적 특성과 미용성형의 관심 수준, 이에 따른 병원 선택 하위요인, 서비스 품질 인식 하위요인, 고객 만족도, 재방문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병원비용의 합리성과 의사의 시술 능력은 물론 직원의 서비스에 전반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여성보다 남성이 병원 선택 요인, 서비스 품질, 만족도, 재방문에 대한 요인 인식 정도가 높고, 관심 수준이 높은 그룹과 비슷한 인식 요인이 확인되었으며, 본인이나 가까운 지인을 통해 성형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병원 시술 비용이나 시술 결과의 만족도, 병원 인지도가 높을수록 재방문율이 높아지며, 의사의 시술 능력뿐만 아니라 직원의 응대 태도가 병원 선택 요인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되었다. 특히, 시술 후 서비스는 고객 만족도와 재방문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병원비용의 합리성과 의사의 시술 능력은 물론 직원의 서비스에도 전반적인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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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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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H. Choi. (2012). (A)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 Master's degree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 E. M. Noh. (2018). Convergence Study of Servicescape and Human Services on the Perceived values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an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325-330. DOI : http://doi.org/10.15207/JKCS.2018.9.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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