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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와 간호사의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인식과 환자중심성 경험
Perceptions of patient-centered care and patient-centeredness experiences of patients and nurses in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at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3, 2019년, pp.48 - 60  

배성희 (이화여자대학교) ,  이인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김정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  오승진 (대한간호협회 국제협력팀) ,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is study aimed to compare the perception between nurses and patients about comprehensive care services and to evaluate patient-centeredness experiences at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Methodology: We enrolled 267 nurses and 184 patients from comprehensive nursing care units of sev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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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일반병동 입원경험이 있는 500병상 미만의 종합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 경험한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인식을 분석하고,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중심성 경험을 파악함으로써 환자안전수준 향상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의 효율적 운영 및 정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5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입원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인식 차이를 규명하고, 입원 환자의 환자중심성 경험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5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입원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인식 차이를 규명하고, 입원환자가 경험한 환자중심성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500병상 미만 종합병원의 환자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에서 경험한 환자중심간호에 대한 간호사와 환자의 인식 차이와 환자중심성경험을 파악하고자 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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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중심성이란 무엇인가? 환자중심성(patient centeredness)은 질병 중심 접근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환자 개개인의 선호도, 요구, 가치를 존중하고 이에 반응하며, 임상적 의사결정에 환자의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1-2]. 1960년대 이후 미국과 서구 국가에서 환자권리 운동(patientsʼ rights movement)이 전개되면서 의료의 패러다임이 전문가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1960년대 이후 미국과 서구 국가에서 전문가에서 환자 중심으로 전환된 이유는 무엇인가? 환자중심성(patient centeredness)은 질병 중심 접근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환자 개개인의 선호도, 요구, 가치를 존중하고 이에 반응하며, 임상적 의사결정에 환자의 참여를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1-2]. 1960년대 이후 미국과 서구 국가에서 환자권리 운동(patientsʼ rights movement)이 전개되면서 의료의 패러다임이 전문가 중심이 아닌 환자 중심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인터넷의 발달로 의료정보에 대중의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환자중심성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환자만족도에 대한 조사에 집중되어 있어 어떤 문제점이 있었는가? 그러나 선행연구들은 환자중심성보다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간호 또는 의료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즉, 환자만족도에 대한 조사에 집중되어 있었다[13-15]. 이로 인해 조사 대상자의 만족 또는 불만족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힘들고, 응답자마다 만족에 대한 주관적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조사 결과를 객관적으로 해석하는 데 제한이 있었다[16]. 또한, 종합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의 환자중심성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500병상 미만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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