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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9 no.5, 2019년, pp.613 - 630
신에스더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 윤숙희 (인제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cale measuring the Patient-Centered Nursing Culture (PCNC) and provide a basic tool to improve PCNC in Korea. Methods: A conceptual framework and construct factors were extracted through extensive literature review and in-depth interviews with nursing profes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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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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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간호(person-centered care), 고객중심간호(client-centered care), 거주자 중심 간호(resident-centered care), 개별화 간호(individualized care), 전인간호(holistic care) 등의 개념의 한계는 무엇인가? | 자중심성과 유사한 개념으로 간호영역에서는 인간중심간호(person-centered care), 고객중심간호(client-centered care), 거주자 중심 간호(resident-centered care), 개별화 간호(individualized care), 전인간호(holistic care) 등의 개념이 연구되었다. 이들 개념은 환자를 고유한 개인으로서 이해하고 환자의 바람, 필요, 선호를 존중한다는 점에서는 환자중심성과 동일한 맥락이나 각각의 대상자 속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포괄적인 개념을 구축하기에는 일정한 한계를 가지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이들 개념이 측정도구와 같은 실천적인 구현 기전을 갖지 못하여 아직도 간호실무 현장에서 간호서비스가 제공자 중심에서 탈피하지 못함으로써 간호의 성과 뿐 아니라 환자만족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비판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7]. | |
PCNC의 정의는 무엇인가? | 조직문화가 사람들이 상호작용할 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규칙성, 그리고 조직이 강조하고 있는 지배적인 가치관이 되는 철학을 뜻한다는 점[8]을 참조하면, PCN과 조직문화가 결합된 개념으로서 PCNC를 ‘보건서비스 조직의 간호사들이 공유하고 있는 PCN에 관한 사고 및 행동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다. | |
PCC가 현대의료의 주요 과제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와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에서도 의료의 질 핵심요소로 PCC를 규정할 만큼 보건의료 분야의 시대적 과제로 부각되었다[2]. PCC는 의료제공자와 환자의 긍정적 관계 구축, 의사소통 개선, 긍정적인 분위기 조성, 환자의 적극적 참여 독려를 통해 환자의 건강상태 개선, 환자의 치료순응 및 만족, 치료결과의 향상 등 전반적인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점에서 현대의료의 주요 과제가 된 것이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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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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