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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30 no.3, 2019년, pp.267 - 290
이승민 (행신중학교) , 박옥남 (상명대학교 인문콘텐츠학부 문헌정보학전공)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urrent status and condition of continuing education to improve professionalism of school library and to suggest ways to improve continuing education. The survey was conducted for 69 librarians and school librarians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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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의 전문인력를 대상으로 한 계속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 공공도서관(임동빈 2001; 김미령 2003; 김혜주 2015; 최서빈 2015; 김남지, 조재인 2016) 및 대학도서관(황옥경 2006; 홍진주 2013; 이현정, 김기영 2017) 등 타 관종에 비해 학교도서관의 전문인력를 대상으로 한 계속교육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계속교육은 학교도서관 사서 및 사서교사의 성장은 물론,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사서 및 사서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계속교육 현황 및 담당 전문인력의 인식을 조사하여 학교도서관 계속교육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도서관에서의 계속교육이란 무엇인가? | 도서관에서의 계속교육이란 ‘도서관 사서나 기타 정보기관의 직원들로 하여금 지식 또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개발하기 위한 교육으로, 정규교과과정을 제외한 학력 보완 교육, 성인 기초 및 언어 교육, 직업 능력 향상, 인문 교양, 문화 예술, 시민 참여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활동’(한국도서관협회 2010)을 지칭한다. 세계도서관협회연맹(IFLA) 교육연수분과(Education and Training Section) 에서는 1976년 사서와 도서관 직원의 계속교육 기준을 제시하였고, 미국도서관협회(ALA)에서는 1970년 ‘도서관 교육과 인력 활용(Library Education and Personnel Utilization)’을 발표한 후 2002년에 ‘문헌정보학과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성명(Library and Information Studies and Human Resource Utilization: A Statement of Policy)’을 통해 계속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제공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였다. | |
국내에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전문인력의 계속교육에 대한 실태는? | 그러나 학교도서관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집중된 계속교육과정은 해가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역시 사서연수를 운영하고, 국립중앙도서관보다는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에 집중하고 있으나, 국립중앙도서관과 마찬가지로 학교도서관 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하는 사서연수는 제한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 관내 학교도서관 사서 및 사서교사가 가장 용이하게 접할 수 있는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 산하의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에서 진행하는 학교도서관 담당 전문인력에 대한 연수 역시 반복적이며 기본적인 교육 내용으로 인해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수가 부족한 실정이며, 그나마 운영되던 연수도 점점 감소하고 있다.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에서도 매년 신규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수프로그램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을 두고 있어 계속교육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처럼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전문인력의 계속교육은 환경적으로 매우 미흡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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