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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and Teaching Case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5, 2019년, pp.11 - 25  

이재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김성욱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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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수용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실제 정보과 수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탐색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특히 성취기준 측면에서 전체 17개의 성취기준 중에서 13개의 성취 기준이 직접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계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 분석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핵심 교과로서의 정보 교과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또한,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정보 교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적용모습과 가능성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드러난 제한점 및 개선 방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the subject-matter contents related to digital literacy are adopted in Informatics curriculum in middle school and draw implications by exploring and analyzing teaching cases based on how digital literacy education is put into practice in real Informatics classes. Es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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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정보 교과에서도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일상생활을 위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일련의 활동들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정보과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일상생활 속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컴퓨팅 시스템을 이해하고 그러한 시스템의 활용을 최대화하는 컴퓨팅 사고력을 계발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은 이제 정보과 교육의 범주를 넘어서 범교과적으로 이해되어야할 개념으로 인식함과 동시에 다양한 교과 내용을 통해 진행되어야하는 교과교육 활동이라는 특징들이 다양한 사례들로 발굴되어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에서 실시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를 교육과정 분석에 기반한 교실 수업 사례를 통해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정보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구성 요소와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 중 하나가 적용된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중학교 정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수준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관련 요소와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정보과 수업 상황에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진은 관련 문헌을 토대로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전문가 협의회(정보과 교사 3인, 정보과 교육과정 전문가 1인, 교육공학 전문가 1인)를 통해 정보과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요소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정보 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반영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요소를 찾아 분석하였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이 적용된 실제 수업 상황에서 관련 내용들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중학교 정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과에서 실시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를 교육과정 분석에 기반한 교실 수업 사례를 통해 진단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정보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구성 요소와 성취기준을 분석하고,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성취기준 중 하나가 적용된 수업 사례를 분석하여 중학교 정보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수준에 대하여 탐색하고자 하였다.
  • 정보과 수업 사례 분석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의거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과 실제 수업 실행 양상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3개의 중학교에서 정보 교사 각 1인에게 교수·학습과정안을 사전에 받아 분석하고 이에 근거한 교사의 수업 실행 장면을 참관하였으며, 수업 결과물을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3인의 전문가의 평정과 함께 수업교사와의 면접이 진행되었다.
  • 정보과 수업 사례 분석은 2015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토대로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수업을 하고 있는 정보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과 실제 수업실행 양상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수업은 ‘자료와 정보’ 영역의 성취기준 ‘[9정02-02] 인터넷,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고 관리한다.
  • 정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주요 목표를 골고루 내포하고 있다. 정보과의 목표는 정보윤리의식과 정보보호능력을 기초 태도와 능력으로 범주화하고, 이를 토대로 컴퓨팅 사고력과 함께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육성하는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 및 활용함으로써 컴퓨팅 기술을 계발하는 것이다.
  • A학교의 경우, ‘컴퓨팅 시스템의 구성과 작동’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컴퓨팅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 탐색을 통해 미래 기술의 모습을 예상해보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협력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디지털 리터러시 소양이 부족한 모둠원과도 효과적인 협업을 위해서 모둠원간에 역할의 난이도에 따른 적절한 역할 배분을 통해 효율적인 분업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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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디지털 리터러시는 1997년 Gilster의 연구에서 출발한 용어로서[4], ‘컴퓨터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출처로부터 찾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새로운 정보로 조합함으로써 올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리터러시 교육은 기본적인 3Rs에서부터 시작하여 디지털 리터러시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범주가 점차 확장되는 양상을 보였다[5].
학습의 도구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정보통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매체의 사용은 개인의 일상을 포함하여 학습에도 밀접하게 스며들어 있다. 학습의 도구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매체 기반으로 전환되고 어떠한 형태를 지닌 정보든 디지털 정보로 전환되어 누적되는 디지털 학습환경에서, 교육 또한 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주목해야 하며 이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의 ‘사용법’이 아닌 ‘리터러시’ 측면에서 디지털 언어로 이루어진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며 의사소통하는 복합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1].
교과의 내용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분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아울러, 교과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분석이 미흡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같은 구체적 요목으로 분석되지 못하여 일선 교사들은 올바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 내용의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들은 교과의 내용과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내용을 구분 짓기 어렵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과 단순 ICT 활용 수업을 쉽게 구분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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