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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정보과 교육과정 및 수업 사례 분석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and Teaching Case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내용이 어떻게 수용되었는지를 파악하고, 실제 정보과 수업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실현되고 있는지를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탐색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 특히 성취기준 측면에서 전체 17개의 성취기준 중에서 13개의 성취 기준이 직접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계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관련된 교육과정 내용 분석을 통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핵심 교과로서의 정보 교과의 위치를 확인하였다. 또한,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해 정보 교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는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적용모습과 가능성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드러난 제한점 및 개선 방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the subject-matter contents related to digital literacy are adopted in Informatics curriculum in middle school and draw implications by exploring and analyzing teaching cases based on how digital literacy education is put into practice in real Informatics classes. Especially the result showed that 13 items out of all 17 standards of Informatics curriculum in terms of achievement standards are directly related with digital literacy. Also, it confirmed the position of Informatics subject-matter as a core subject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by analyzing the related curriculum contents. Furthermore, the study investigated the aspects of digital literacy education's being applied and the possibilities of the digital literacy education which is implemented in diverse manners in Informatics subject-matter through the analysis of teaching cases. Finally, it identified the limitations and improvement directions revealed in the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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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컴퓨터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출처로부터 찾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새로운 정보로 조합함으로써 올바르게 사용하는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는 1997년 Gilster의 연구에서 출발한 용어로서[4], ‘컴퓨터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출처로부터 찾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는 새로운 정보로 조합함으로써 올바르게 사용하는 능력’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리터러시 교육은 기본적인 3Rs에서부터 시작하여 디지털 리터러시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범주가 점차 확장되는 양상을 보였다[5].

학습의 도구
학습의 도구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매체 기반으로 전환되고 어떠한 형태를 지닌 정보든 디지털 정보로 전환되어 누적되는 디지털 학습환경에서, 교육 또한 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매체의 사용은 개인의 일상을 포함하여 학습에도 밀접하게 스며들어 있다. 학습의 도구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매체 기반으로 전환되고 어떠한 형태를 지닌 정보든 디지털 정보로 전환되어 누적되는 디지털 학습환경에서, 교육 또한 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교육의 역할에 주목해야 하며 이는 단순히 디지털 기기의 ‘사용법’이 아닌 ‘리터러시’ 측면에서 디지털 언어로 이루어진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하며 의사소통하는 복합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1].

교과의 내용과 디지털 리터러시
교과의 내용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구분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교과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분석이 미흡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같은 구체적 요목으로 분석되지 못하여 일선 교사들은 올바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 내용의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아울러, 교과 교육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과정 분석이 미흡하고 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같은 구체적 요목으로 분석되지 못하여 일선 교사들은 올바른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과 내용의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들은 교과의 내용과 디지털 리터러시와 관련된 내용을 구분 짓기 어렵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함양하기 위한 수업과 단순 ICT 활용 수업을 쉽게 구분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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