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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관련 특성에 기반한 온라인 학습 유형 분석: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Investigating Online Learning Types Based on self-regulated learning in Online Software Education: Applying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5, 2019년, pp.51 - 65  

한정윤 (서울대학교 스마트 휴머니티 융합 사업단) ,  이성혜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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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특성에 따른 온라인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보다 전략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의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K-12 학생 809명의 온라인 학습 로그 데이터로부터 자기조절학습 특성 변인을 추출한 후,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활용하여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학습자 군집 도출 및 군집 유형에 따른 온라인 학습 특성과 학습 결과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유형은 '고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1)', '중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2)', 그리고 '저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3)'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자기조절학습 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수준은 '고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1)'이 가장 높고, '저수준 자기조절학습형(군집 3)'이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educational implications for more strategic online software education by the types of online learning according to learners' self-regulated learning characteristics in the online software education environment and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For this, va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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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온라인 학습 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본 연구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학습활 동 참여 패턴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온라인 소프트 웨어 교육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 참여한 학습자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흥미와 재능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결과를 모든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환경에까지 일반화시켜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를 수 있다.
  • 한편, 온라인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의 중요성과 함께 자기조절학습의 측면에서 학습분석 접근을 활용하고자 한 연구들이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학습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밝히지 못 하는 학습행동 특성을 밝히거나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학습 분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먼저, Cho & Yoo(2017)는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자기보고식 설문과 LMS 로그데이터 기반 학습분석을 통해 학업성취를 예측하고자 하였는데[17], 두 가지 방식을 비교한 결과 학습분석 접근이 더 학업성취를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에서 수집된 학습자의 활동 로그 데이터로부터 자기조절학습 특성 변인을 추출한 후,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습 유형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학습자 군집을 추출한 후 자기조절학습 군집 유형에 따른 학습자의 온라인 학습 특성과 학습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 변인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온라인 학습자의 학습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또한, 본질적으로 학습 자에게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는 온라인 학습 환경 에서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10][11]. 이에 본 연구에서 는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관련 특성을 기반으로 온라인 소프트웨어 학습 유형을 분석하고, 각 유형에 대한 특징을 조사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 (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 변인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따른 온라인 학습자의 학습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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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조절학습은 어떤 부분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자기조절능력이 높은 학습자는 학습자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 전략을 활용하여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19][20]. 자기조절학습은 전통적으로 학업성취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학습 만족도, 학업 지속, 성취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다[21][22].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은 K-평균 군집화와 달리 어떤 특징을 가지는가? 계 층적 군집 분석은 데이터의 특성과 내부에 숨겨진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하는 대표적인 비지도학 습(unsupervised learning) 기법의 하나로, 표본 간의 거리를 기반으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표본들의 집단인 군집을 도출해내는 기법이다[37]. 이 기 법은 또 다른 군집 기법인 K-평균 군집화 (K-means clustering)와 달리 사전에 군집의 개 수를 지정하지 않고도 분석을 시행할 수 있으며,생성되는 군집들간의 거리(또는 유사성) 변화를 보 여주는 덴드로그램(dendrogram)을 이용하여 최종 군집을 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38].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에 참여하 고 있는 학습자들의 자기조절학습 특성에 대한 유 형을 분석하기 위해 계층적 군집 분석 기법 (hierarchical cluster analysis)을 활용하였다. 계 층적 군집 분석은 데이터의 특성과 내부에 숨겨진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활용하는 대표적인 비지도학 습(unsupervised learning) 기법의 하나로, 표본 간의 거리를 기반으로 비슷한 특성을 가진 표본들의 집단인 군집을 도출해내는 기법이다[37]. 이 기 법은 또 다른 군집 기법인 K-평균 군집화 (K-means clustering)와 달리 사전에 군집의 개 수를 지정하지 않고도 분석을 시행할 수 있으며,생성되는 군집들간의 거리(또는 유사성) 변화를 보 여주는 덴드로그램(dendrogram)을 이용하여 최종 군집을 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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