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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5, 2019년, pp.67 - 77
이민우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validate a general-purpose evaluation tool and to analyze their applicability in problem 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for college students of teacher training college. For this purpose, we have redefined the area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detail ele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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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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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이란? | 더불어 컴퓨팅 사고력은 우리에게 당면한 현실 세계의 복잡한 문제 자체를 이해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고안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기에 컴퓨팅 사고력 발달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 도구, 이론들은 지금도 활발하게 연구중에 있다. | |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 그렇기에 컴퓨팅 사고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교수자와 학습자가 측정 및 확인하여 이를 피드백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도구가 절실히 필요하지만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는 것은 단순히 컴퓨터를 잘 사용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는 지 평가하는 것이 아닌 프로그래밍을 하기 전 문제를 분석하고, 패턴을 발견하거나 공통된 특성을 추려내어 일반화하는 추상화를 거쳐 알고리즘은 만드는 모든 과정이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 |
범용의 컴퓨팅 사고력 척도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문제지 형태의 컴퓨팅 사고력 검사 도구는 문항이 사전에 공개될 경우 적용의 공정성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고, 그러한 우려에 미공개를 전제로 논문이 발표되는 경우가 많아 검사도구의 실효성이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결국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범용의 컴퓨팅 사고력 척도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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