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an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the Mediating Effects of the Profession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위해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결과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위해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Methods: For thi...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51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y of J. The collected date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 24.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professionalit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 Second,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of the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It was confirmed that the interpersonal intelligenc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the professionality a mediating variable.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professionality with regards to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the childcare teacher's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Method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51 childcare teachers in the city of J. The collected date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 multiple regression and Cronbach's ${\alpha}$ for reliability by SPSS 24.0 program. Results: The results are as following. First,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professionality showed a significant positive relation. Second, the partial mediating effect of the professiona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It was confirmed that the interpersonal intelligenc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respects and the professionality a mediating variable. Conclusion/Implica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 support plan is needed to boost childcare teacher's intrapersonal intelligence and the professionality with regards to the childcare of infant's r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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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 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의 관계에서 전문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 보고자 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 내용은 연구대상이 보육교사인 것을 고려하여 ‘유아’를 경우 ‘영유아’로, ‘유치원 교사’를 ‘어린이집 교사’로, ‘유치원’을 ‘어린이집’으로 수정하였다.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 검증하기에 앞서 다중회귀분석의 가정이 위배되지 않았는지 먼저 확인하였다. 변인들의 공차(Tolerance)값이 .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숙(2010)이 우리나라 어린이집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1인 영유아보육 경력 10년 이상 현장 교사 2인과 함께 검토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 내용은 40번 문항의 예시 '컴퓨터, TV, VTR, OHP 등’ 중 TV의 경우 다른 매체에 비해 학습자의 학습 정도와 반응에 따라 개인차를 두어 즉각적인 선택과 피드백에 어려움이 있어 TV를 제외한 '컴퓨터, VTR, OHP 등’으로 수정하였다.
전문성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백은주와 조부경(2004)이 개발한 유치원 교사 전문성 발달 수준 측정 도구를 보육교사에게 적합하도록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 전문가 1인, 영유아보육 경력 10년 이상 현장 교사 2인과 함께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김진숙(2010)이 우리나라 어린이집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측정도구를 본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1인 영유아보육 경력 10년 이상 현장 교사 2인과 함께 검토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 내용은 40번 문항의 예시 '컴퓨터, TV, VTR, OHP 등’ 중 TV의 경우 다른 매체에 비해 학습자의 학습 정도와 반응에 따라 개인차를 두어 즉각적인 선택과 피드백에 어려움이 있어 TV를 제외한 '컴퓨터, VTR, OHP 등’으로 수정하였다. 측정도구는 2개의 구성요소인 하루일과 존중 (19문항 ), 아동 최선의 이익 (21문항) 측면을 측정하는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그 중 무성의하거나 무응답이 많은 자료를 제외한 후 최종 분석 자료로 351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대상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를 위해 J시 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18년 5월 28일부터 6월 15일까지 각 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연구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어린이집 원장의 허락을 득한 후, 총 37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고 수거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각각 매개효과 검증 절차에 따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 회귀분석 매개 검증법을 사용하고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했다.
셋째, 각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안체윤과 오미경(2013)이 개발한 성인용 자기성찰지능 측정도구를 최상희(2018)가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셋째, 자기조절은 바람직한 목표에 맞게 활동을 지연시킬 수 있고 다른 외부적인 감시 없이도 사회적으로 안정된 행동을 생성하는 것이며, 정서활용은 각각의 상황에 알맞게 정서적 정보를 융통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정서와 기분을 적응시키는 능력과, 문제 상황에서 정서를 활용하는 능력(Mayer, DiPaolo, & Salovey, 1990)을 의미한다. 넷째, 자기반성은 지나간 자신의 경험들을 뒤돌아보고 반성하는 것이 과거에 대한 뉘우침뿐만 아니라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방향성도 함께 포함되는 개념이다.
둘째, 자기성찰지능은 전문성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성찰지능이 개인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주는 점이 교직생활에 반영되어 교사의 전문성에 영향을 미친다(최상희, 2018)는 연구와 일치한다.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나타내었고, 구성요소 중에는 아동 최선의 이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전문성을 매개로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을 알아보는 과정이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보육교사가 자기보고식 응답을 하도록 되어있다.
셋째,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권리 존중보육의 효율적인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교사의 인성과 전문성이 매우 긴밀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연구(강인숙, 이희경, 2016; 김신애, 2018; 이유미, 안지혜, 2014)와 일치한다.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은 자기성찰지능의 구성요소 중에서 자기이해(r = .52, p < .01)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전문성과의 관계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r = .77, p < .01) 전문성과의 구성요소 중 지식과 기술 발달(r = .75, p < .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위의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은 한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함에 있어서 자신의 지적 강점 지능을 효율적으로 발휘되도록 뒷받침해주는 핵심 능력인 자기성찰지능(Gardner, 1999)에 영향을 받고, 영유아들의 다양성 및 개인차를 존중하며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훈련을 거쳐 끊임없는 노력이 요구되는 상태인 보육교사의 전문성(정아람, 2016)에 의해 더욱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할 수 있다.
전문성과의 관계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r = .69, p < .01), 구성요소 중에서는 자기이해 발달(r = .68, p < .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의 구성요소 중에서 자기이해발달(r = .61, p < .01)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왔고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구성요소 중에서는 아동 최선의 이익(r = .75, p < .01)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제 1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종속변수인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과정으로 단순회귀분석을 통하여 영향력과 설명력을 검증하였는데,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β= .59, p < .01)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35%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 = 185.07, p < .01).
제 3단계에서는 독립변수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매개변수인 전문성이 종속변수인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는 단계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영향력과 설명력을 검증하였는데, 독립변수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β = .11, p < .05)과 매개변인인 전문성(β = .70, p < .01)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F = 264.81, p < .01).
즉, 자기성찰지능이 일과 중 일어나는 다양한 의사결정 순간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각 상황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으로 영유아의 의견이나 생각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그것을 반영하고 실행하는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자신의 경험을 반성하는 것뿐 아니라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실현하려는 의미를 포함하는 자기성찰지능이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에서 교사 스스로 자긍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전문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근거로, 보육의 질 향상을 위한 중요한 변인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 지능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살펴봄으로써 자기성찰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영유아가 자신이 직접 이용하는 보육기관에서 자신의 권리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일과 중 영유아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소개 및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이 바람직한 모습을 기준으로 삼아 그에 맞춰 응답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 영유아가 어느정도 권리 존중 보육을 느끼는지는 알 수 없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교사에 대한 심층면담이나 관찰 또는 사례 연구, 영유아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질적 연구를 통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J시 지역에 소재한 보육교사로 제한하여 연구가 이루어졌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일반화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전문성은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 간 관계에서 전문성의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나, 자기성찰지능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매개변인인 전문성은 자기성찰지능이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전문성은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을 실행하는데 의미 있는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의 대상은 누구인가?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영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전문성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J시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351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
유엔 아동권리협약은 무엇인가?
세계 인권선언 제조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로우며 그 존엄과 권리에 있어 동등하다 또한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유엔 아동권리협약 (CRC,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은 아동을 단순히 보호대상이 아닌 존엄성과 권리를 지닌 주체로 보고 이들의 생존, 발달 보호 참여에 관한 기본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1991년 11월 20일 협약 당사국이 된 우리나라는 년이 지난 현재 아동을 20 28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존재로 어른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소극적 인 주체에서 스스로 권리를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리의 주체로 인식하며 사회 전반적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 이 높아지고 있다 즉 아동은 부모나 양육자들로부터 생존과 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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