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0세~만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수준에서 영아교사의 전문성은 돌봄의 상호작용이 가장 높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행동적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는 직무자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교사 전문성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전문성은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전문성의 아위요인 증 영아발달과 교육과정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만0세~만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 조사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수준에서 영아교사의 전문성은 돌봄의 상호작용이 가장 높고,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행동적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는 직무자체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교사 전문성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 전문성은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 전문성의 아위요인 증 영아발달과 교육과정과 교사-부모-지역사회관계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Teacher's professionalism means the ability to apply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lated to child care effectively to carry out the child care process. Depending on the professionalism of the teacher, the teacher-infant interaction may be affected and the job satisfaction may be d...
Objective: Teacher's professionalism means the ability to apply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lated to child care effectively to carry out the child care process. Depending on the professionalism of the teacher, the teacher-infant interaction may be affected and the job satisfaction may be differ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erceived level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through this study, it is aimed to help the infant teachers themselves to measure their own abilities and qualities and to develop individual growth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in the daycare center. Methods: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29 infant teachers who were in charge of the ages between 0 and 2 yea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 WIN 24.0 program. First,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of the subfactors of the infant teachers were determined in order to know the level of professionalism,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we conducted a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Final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subfactor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subfactors. Results: Teacher professionalis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caring interaction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addition, teacher professionalism had a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child development, curriculum,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job satisfaction. Conclusion/Implications: Influence of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is different according to subfactor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particular, this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ways to selectively raise the level of teacher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 situation of infant teachers in each region.
Objective: Teacher's professionalism means the ability to apply the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related to child care effectively to carry out the child care process. Depending on the professionalism of the teacher, the teacher-infant interaction may be affected and the job satisfaction may be differ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perceived level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fessionalism of infant teachers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s job satisfaction. In addition, through this study, it is aimed to help the infant teachers themselves to measure their own abilities and qualities and to develop individual growth by recognizing the importance of infant teacher's professionalism in the daycare center. Methods: For this study,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329 infant teachers who were in charge of the ages between 0 and 2 year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 WIN 24.0 program. First, the mean and standard deviation of the subfactors of the infant teachers were determined in order to know the level of professionalism,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ariables, we conducted a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Finally,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teacher's professionalism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subfactors,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subfactors. Results: Teacher professionalism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caring interaction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teacher-infant interaction. In addition, teacher professionalism had a posi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child development, curriculum, and teacher-parent-community relations were found to affect job satisfaction. Conclusion/Implications: Influence of teacher-infant interaction and teacher job satisfaction is different according to subfactors of teacher's professionalism. In particular, this suggests that it is necessary to consider ways to selectively raise the level of teacher professionalism according to the situation of infant teachers in each reg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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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만0세~만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영아상호작용과 교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교사 전문성의 수준은 교사가 인식한 수준으로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교사의 전문성에 따라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교사 직무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이정숙(2003)이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Program(APECP) 평가척도,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Young Childre n(NAEYC) 인정기준, The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NCAC) 인정기준, 이은해와 이기숙(1995)의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ㆍ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는 3개의 하위영역으로 정서적 상호작용(10문항), 언어적 상호작용(9문항), 행동적 상호작용(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8문항이다.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대체로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효과적으로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김정미(2017)가 어린이집 교사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김수미, 2013; 박은실, 2019; 잭은주, 고영미, 이삼덕, 조부경, 2004; 신희이, 2011; 위숙희, 2008; 이근주, 2013; 이우태, 2012; 이은영, 2002)와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역할, 자질에 대한 평가 문항(박복매, 2011; 백승선, 2010; 서숙기, 2014; 이성아, 2014; 임옥경, 2014; 임옥희, 2006; 천현정, 2010)을 참고하여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도구는 개의 하위영역으로 영아발달과 보육과정(34문항), 돌봄의 상호작용(18문항),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21문항)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73문항이다. 각 문항은 Likert식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대체로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검사도구는 직무 자체(10문항), 사회적 인정(9문항), 근무 환경(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8문항이다. 각 문항은 Likert 식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2: 그렇지 않다, 3: 보통이다, 4: 대체로 그렇다 ,5: 매우 그렇다)로 점수가 높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와 영아와의 상호작용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만0세~만2세반 담임을 맡고 있는 보육 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첫째,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의 직무만족도의 수준을 알기 위하여 변인별 하위요인에 대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고, 둘째, 각 측정변수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 직무만족도 및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영아발달과 보육과정, 돌봄의 상호작용,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
), 교사-영아 상호작용(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사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직무자체, 사회적 인정, 근무환경)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결과는 표 4와 같다.
이론/모형
본 도구는 이명주(1984)가 제작한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척도를 김인자(2008)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이정숙(2003)이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Program(APECP) 평가척도,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Young Childre n(NAEYC) 인정기준, The National Childcare Accreditation Council(NCAC) 인정기준, 이은해와 이기숙(1995)의 유아교육프로그램 평가척도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문항을 추출하여 수정ㆍ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는 김정미(2017)가 어린이집 교사 전문성에 대한 선행연구(김수미, 2013; 박은실, 2019; 잭은주, 고영미, 이삼덕, 조부경, 2004; 신희이, 2011; 위숙희, 2008; 이근주, 2013; 이우태, 2012; 이은영, 2002)와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 역할, 자질에 대한 평가 문항(박복매, 2011; 백승선, 2010; 서숙기, 2014; 이성아, 2014; 임옥경, 2014; 임옥희, 2006; 천현정, 2010)을 참고하여 개발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돌봄의 상호작용(β = .38)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37)는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영아발달과 보육과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37 수준으로 나타났다. 교사 직무만족도 수준은 평균 353으로 측정도구의 중간값보다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요인은 평균 3.33~3.67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교사-영아 상호작용 수준은 평균 4.34로 측정도구의 중간값 3점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하위요인은 평균 4.33~4.37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가 교사-영아 상호작용 전체에 유의한 영향을 미쳐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가 높을수록 교사-영아 상호작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돌봄의 상호작용,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는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발달과 보육과정은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수준을 높이기 위해 돌봄의 상호작용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영아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영아 발달과 보육과정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는 교사 직무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돌봄의 상호작용은 교사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각 지역의 보육교사의 상황에 따라 교사 전문성의 수준을 선별적으로 높이는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영아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 중 영아발달과 보육과정(β = .33)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19)는 근무환경의 만족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돌봄의 상호작용(β = -.22)은 근무환경의 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피어슨(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 결과, 영아교사의 전문성, 교사-영아 상호작용,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교사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영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은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영아교사의 전문성의 하위요인도 교사-영아 상호작용 및 하위요인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경기도 어린이집 교사를 대상으로 한 권미성, 문혁준(2013)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이며, 영아교사 전문성 수준이 높아질수록, 교사-영아 상호작용 수준도 높아짐을 의미한다. 영아교사의 전문성과 교사 직무만족도는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영아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과 교사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도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서울, 경기도 어린이집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김명순, 김수정, 강형옥, 정아람(2018)의 연구결과와 동일한 맥락이며, 영아교사의 전문성 수준이 높을수록 교사 직무만족도의 수준도 높음을 의미한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영아발달과 보육과정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가 높을수록 교사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아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이 직무 만족도와 정적 상관을 보인다는(김정은, 손영수, 2012; 심순희, 김수영, 2015; 오미혜 ,박영아, 2018)는 선행연구에 의해 지지된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영아교사의 전문성을 독립변수로, 교사 직무만족도를 종속변수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 = 26.78, p < 001) 설명력은 19%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 직무만족도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영아발달과 보육과정(β = .24)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21)는 직무자체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돌봄의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영아교사의 전문성을 독립변수로, 교사-영아 상호작용을 종속변수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 = 179.01, p < .001) 설명력은 62%로 나타났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한 결과 돌봄의 상호작용(β = .40)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37)는 정서적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돌봄의 상호작용(β = .33)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37)는 언어적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돌봄의 상호작용(β = .39)과 교사-부모-지역사회 관계(β = .32)는 행동적 상호작용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영아교사 전문성이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영아교사 전문성 수준을 높일수록 교사-영아상호작용 수준이 높아지고, 교사의 직무만족도도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영아교사 전문성 수준은 평균 4.28로 측정도구의 중간값 3점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하위요인도 평균 4.18~4.44로 중간값보다 높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영아교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보통 이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후속연구
전문성의 수준을 객관화하기 위하여 보수교육 등의 평가결과를 통한 추가분석과 비교가 필요하다. 또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함에 따라 유치원 등 다른 유아기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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