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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극의 참여방식에 따른 한의대생의 의사소통 및 진료기술 수준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evel of Communication and Clinical Skills of Korean Medical Students by the Participatory Method of Role Playing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30 no.3, 2019년, pp.177 - 184  

김경수 (동신대학교 광주한방병원 가정의학과) ,  정서윤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신경정신과학교실) ,  김경옥 (동신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level of communication and clinical skills of Korean medical students according to the participatory method of role playing during medical education. Methods: A total of 100 fourth grade students from the Korean Medical College of Dongshin U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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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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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교 한의과대학내의 CPX room과 Mirror room과 ◯◯한방병원내 CPX room에서 실시된 역할극을 평가한 실습보고서를 통해 통계적으로 평가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였고, 역할극의 참여방식에 따라 역할행동자 38명과 시나리오 작성자 38명의 평가에서 얻은 의사소통 및 진료기술 수준에 대한 것이다.
  • 이에 표준화 환자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증례를 개발한 후 이를 역할극으로 공연하고, 역할극을 관람 후 의사소통 및 진료기술 수준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역할행동을 하는 학생과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학생간의 의사소통 및 진료기술의 수준에 대해 얻은 지견을 보고하며, 새로운 방법으로서의 역할극 시나리오 작성의 가능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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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하는 방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하는 방법은 임상 상황과 비슷한 상황에서 대상자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또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과 실제 환자들을 대하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다6). 그러나, 환자에 대한 이해보다는 의사의 입장에서 접근하며, 표준화 환자의 비용과 준비 시간 등의 단점 등이 있다.
역할극의 특징과 이점이 무엇인가? 학생들에게 접하기 쉽지 않은 상황을 경험해 보도록 하거나 다른 사람의 역할을 실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도록 하는 임상심리학의 교수방법이다. 이를 의학 교육에 연장시킨 방법으로 환자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과 의사 역할을 담당하는 학생간의 의사소통 및 진료 기술의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진찰 과정을 대신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8). 최근에는 역할극을 이용하여 임상실습을 실시하고 그 만족도를 평가한 경우9)와 환자 면담 능력 증진을 위한 활용 및 평가10)에 대한 연구가 있다.
의사소통 기술이란 무엇인가? 의학 교육은 폭넓은 의학 지식과 환자와의 인간관계 형성 능력을 획득하도록 의도된 전문 직종의 특수한 교육 형태로,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환자와의 의사소통 및 진료기술을 습득하게 된다1). 의사소통 기술은 한 사람의 의사가 언어, 태도, 문자, 동작, 음성 등의 방법을 통하여 상호작용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것2)을 말하며, 진료 수단으로 간주된다3). 이 기술은 개인의 성격적인 특성과 함께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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